참여수업과 관계(소통) 세우기 2회 교사 아카데미 안내

발행일 : 2020-01-03 08:34  

  • 참여수업과 관계(소통) 세우기 2회 교사 아카데미 안내

       

    안녕하세요. 역량교육디자인연구소 권순현입니다. 1회 교사 아카데미에 이어 이번에 2회 교사 아카데미를 운영합니다. 1회에 좋은 반응이 있어서 이번에는 더 좋은 내용으로 만남을 갖습니다. 2회에는 서울 광화문 세미나실에서 실시를 합니다. 주제는 2가지인데 배움이 살아있는 참여수업교사와 학생이 행복한 관계와 소통입니다. 참여수업은 학생, 교사 모두 행복을 줍니다. 여기 교사 아카데미에 오십시오.

     

    1. 주제: 참여수업과 관계(소통) 세우기

    2. 대상: , , 고 교사

    3. 일시: 118(), 120(), 21(), 22(), 21()

    강의 시간: 10~16(오전 10~12:30, 오후 1:30~4:00), 30시간

    4. 연수 장소: 교육디자인네트워크 광화문센터 (5호선 광화문역 1, 8번 출구, 미도파빌딩 411)

    5. 연수 인원: 선착순 30(효율적인 연수 진행을 위한 인원)

    6. 참가비: 십만원(100,000) - 장소 사용료 및 간식비

    우리은행 1002-156-345564 권순현, 연수 시작 이후에는 환불 불가

    7. 신청 기간: 1216~114

    8. 신청 방법: https://forms.gle/HeqG48PVXktb1v377

    9. 참고 사항

    -연수 이수증 발급이 없음

    -연수 개강 일주일 전에 문자로 안내함

    -자세한 안내 문의는 핸드폰(010-3035-1234),

    또는 이메일(athank@naver.com)으로 문의 바람

     

    10. 강의 일정  

    1) 118(), 오전, 오후 6시간

    강의 주제: 까다로운 학생 수업에 참여시키기

    강사: 이문행(EBS최고의 교사, 역량교육디자인연구소 대표, 팀별협력학습연구소장, 한양공업고 교사)

     

    2) 120(), 오전, 오후 6시간

    강의 주제: 교사의 자존감을 높이는 교사마음코칭

    강사 : 윤주선(화수고등학교 교사, 한국코치협회 인증코치(KPC), 엄마의 눈높이 연습 저자, 버츄프로젝트 강사, 교육자 변혁코칭 강사, 청소년 리더십 리더인미 강사)

     

    3) 121(), 오전 3시간

    강의 주제: , 중학생 천재성을 깨우는 초서 독서법

    강사: 박용수(ER교육연구소소장, 독서와학습코칭전문강사)

    4) 121() 오후 3시간

    강의 주제: 심신수련을 통한 건강과 인성 및 학습효율성 향상(건강 200세를 위한 음식과 운동(화랑도))

    강사: 이명수(대광고 수학교사, EBS 수학과 대표강사,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논술위원, 강남교육청 영재교육원 강사, 고려대학교 사범대학부설 수학창의력교실 운영팀장, () 한국멘사 교육위원장)

     

    5) 122() 오전, 오후 6시간

    강의 주제: 배움과 질문이 살아있는 귀납적 수업(3단계 융합 수업)

    강사: 권순현(EBS최고의 교사, 역량교육디자인연구소 소장)

     

    6) 21() 오전, 오후 6시간

    강의 주제: 학교내 갈등의 폭풍 속에서 교사로 살아남는 대화법

    강사: 최명길(사단법인 감정코칭협회 강사멘토, 서울통합형회복적생활교육연구회 총무, 서울시교육청컨설팅위원, 동명여자정보산업고등학교 교사)


    <강의 내용>

    1) 까다로운 학생 수업에 참여시키기

    - 까다로운 학생의 유형

    교사에게 반항하고 약자를 괴롭히는 학생, 공부에 무관심하며, 책임감이 없고 산만한 학생, 충동조절 장애학생, 수업중 잠자는 학생, 교사의 지도를 따르지 않는 학생, 부정응 상담기법 등을 찾아보고, 효과적인 해법이나 대안을 강구해 봅니다.

    - 간단한 게임기법

    아이스브레이킹과 오프닝이나 수업에 활용되는 게임기법 등을 통하여 흥미와 재미 및 역동적인 수업을 위한 대안적인 방법을 마련해 봅니다.

     

    2) 교사의 자존감을 높이는 교사마음코칭

    교사의 자존감이 높아지면 아이의 자존감도 높아집니다. 자존감이 높은 교사가 되는 비결 "교사마음코칭"을 만나보세요. 이번 과정을 통해 마음의 비밀, 무의식적인 말과 행동의 패턴 찾기, 감정 다스리기, 마음의 에너지 올리기 등을 배우고 자신에게 적용함으로써 교사가 먼저 마음의 힘을 회복하고 성장할 수 있습니다.

     

    3) , 중학생 천재성을 깨우는 초서 독서법

    독서는 학습에 기본이 되는 중요한 능력이지만 실제 독서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 학생이 많지 않다. 다산 정약용, 정조, 세종대왕의 독서법인 초서독서법을 이해하고 학습 요령을 터득하면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이 많이 발전할 수 있다. 중요 이론과 초등 고학년, 중학생들이 실제 발전한 사례를 접목하여 강의를 진행한다.

     

    4) 심신 수련을 통한 인성과 학습 효율성 향상

    4차산업혁명의 대변혁을 넘어 A.I 를 이기는 새로운 혁명시대에 대비하여, 심신이 모두 건강한 200세 인생을 살기 위한계획을 수립하고 토론한다. 건강200세를 위한 체질에 따른 음식과 운동에 대해 알아본다. 운동실습(호흡법, 몸풀기운동, 자세 등)을 통해, 실제로 건강한 육체는 물론, 즐겁고 긍정적인 마인드와 집중력을 키운다.

     

    5) 배움과 질문이 살아있는 귀납적 수업(3단계 융합 수업)

    귀납적 수업은 학생 스스로 생각을 해서 개념(원리, 이론, 문제)을 찾아가게 하는 수업모형입니다. 그 개념(원리, 이론, 문제)을 찾아갈 수 있도록 교사는 학습지(활동지)를 잘 구성하여 안내자, 촉진자 역할을 하면 됩니다. , 처음 발견한 학자의 경험을 그대로 하게 합니다. 이때 학생들은 발견의 기쁨과 때로는 배움에 대한 희열을 느끼기도 하면서 강력한 배움이 일어납니다. 귀납적 방법으로 융합수업을 풀어가면 최고입니다.

     

    6) 학교내 갈등의 폭풍 속에서 교사로 살아남는 대화법

    학부모, 학생, 교사는 학교을 구성하는 주체임과 동시에 끊임없는 갈등의 상대방이기도 합니다. 휘몰아치는 갈등의 폭풍속에 위태롭게 떠있는 작은 배와 같은 현재 학교 교사들의 모습을 생각해보면 살아남기 위한 갈등 대처역량이 그야말로 절실한 때입니다. 이번 워크숍에 참여하심으로서 선생님은 갈등을 평화롭게 꽃피우는 대화역량을 익히실 수 있습니다. 감정코칭의 '다가가는 대화법'과 비폭력대화를 바탕으로 구성된 '자극과 반응 사이에 간격을 마련하기', '현존하여 경청하기', '내가 진정으로 바라는 것을 말하기'3단계 대화방법을 간단한 소개와 실습을 통하여 익힘으로서 갈등을 선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자신감을 가져가시기를 바랍니다

댓글(0)

이모티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