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회 놓치지 마세요. 1회 교사 아카데미 운영

발행일 : 2019-06-24 15:03  

  • 1회 교사 아카데미 운영

     

    수업에서 우선은 관계와 소통입니다. 관계 때문에 힘들어하는 선생님들이 많습니다. 교사의 생명은 수업인데 그 수업은 참여수업입니다. 참여수업은 학생, 교사 모두 행복을 줍니다. 여기 교사 아카데미에 오십시오.

    역량교육디자인연구소에서 20191회 교사 아카데미를 다음과 같이 운영합니다.

     

    1. 주제: 참여수업과 관계(소통) 세우기

    2. 대상: , , 고 교사

    3. 일시: 812(), 13(), 17(), 24(), 31()

    강의 시간: 10~16(오전 10~12:30, 오후 1:30~4:00), 30시간

    4. 연수 장소: 교육디자인네트워크 군포센터 (4호선 대야미역 부근, 군포 대야초등학교 앞)

    5. 연수 인원: 선착순 30(효율적인 연수 진행을 위한 인원)

    6. 참가비: 십만원(100,000) - 장소 사용료 및 간식비

    우리은행 1002-156-345564 권순현, 연수 시작 이후에는 환불 불가

    7. 신청 기간: 622~731

    8. 신청 방법: https://forms.gle/5Qrk3mXBLs4GdGsB9

    9. 참고 사항

    -연수 이수증 발급이 없음

    -연수 개강 일주일 전에 문자로 안내함

    -자세한 안내 문의는 핸드폰(010-3035-1234),

    또는 이메일(athank@naver.com)으로 문의 바람

     

    10. 강의 일정(전반기 관계와 소통, 후반기 참여수업)

     

    <전반기 관계와 소통 영역>

    1) 812(), 오전 3시간

    강의 주제: 윤코치의 마음 코칭

    강사: 윤주선(화수고등학교 교사, 한국코치협회 인증코치 (KPC), 교육자변혁코칭 강사, 버츄프로젝트 강사, 청소년 리더십 리더인미 강사)

     

    2) 812(), 오후 3시간

    강의 주제: 습관과 행동을 교정하는 STOP 코칭

    강사: 이혁규(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연구위원, 진로진학컨설턴트, 상담 및 코칭학 박사)

    3) 813(), 오전 3시간

    강의 주제: 학교내 갈등의 폭풍 속에서 교사로 살아남는 대화법

    강사: 최명길(사단법인 감정코칭협회 강사멘토, 서울통합형회복적생활교육연구회 총무, 서울시교육청컨설팅위원, 동명여자정보산업고등학교 교사)

     

    4) 813(), 오후 3시간

    강의 주제: 심신수련을 통한 건강과 인성 및 학습효율성 향상(건강 200세를 위한 음식과 운동(화랑도))

    강사: 이명수(대광고 수학교사, EBS 수학과 대표강사,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논술위원, 강남교육청 영재교육원 강사, 고려대학교 사범대학부설 수학창의력교실 운영팀장, () 한국멘사 교육위원장)

     

    <후반기 참여수업 영역>

    5) 817() 오전 3시간

    강의 주제: 행복한 수업 디자인하기

    강사: 이문행(역량교육디자인연구소 공동대표, 팀별협력학습연구소장, 한양공업고 교사)

     

    6) 817() 오후 3시간

    강의 주제: 수업에 필요한 영상 편집

    강사: 이동일(중등교사, 한문)

     

    7) 824() 오전 3시간

    강의 주제: 창의융합형 스토리텔링 수업

    강사: 권순현(역량교육연구소 소장)

     

    8) 824() 오후 3시간

    강의 주제: 스마트 교육을 통한 학생 참여형 수업 개선

    강사: 박규전(장안중학교 수석교사 )

     

    9) 831() 오전 3시간

    강의 주제: 독서로 터득하는 자기주도학습

    강사: 박용수(ER교육연구소소장, 독서와학습코칭전문강사)

     

    10) 1831() 오후 3시간

    강의 주제: 미래를 여는 창의융합 수업(귀납적 수업 방법)

    강사: 권순현(역량교육연구소 소장)

     

    <강의 내용>

    1) 윤코치의 마음 코칭

    코칭의 철학과 기본 스킬을 적용하여 생각의 마음(mind), 감정의 마음의 힘을 키워 관계가 회복되고 마음으로 소통하며 매일 성장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2) 습관과 행동을 교정하는 STOP 코칭

    인간의 말과 행동은 (80~90)% 습관적으로 뇌에 인식된 반응을 한다. 새로운 사고는 겨우 10% 미만이다. 학습도 습관이며, 말과 행동도 습관이다. 이를 인지학적 관점에서 S.T.O.P Coaching을 통해 학생의 학습습관과 행동을 수정할 수 있는 구조화된 코칭 기법을 소개한다.

     

    3) 학교내 갈등의 폭풍 속에서 교사로 살아남는 대화법

    학부모, 학생, 교사는 학교을 구성하는 주체임과 동시에 끊임없는 갈등의 상대방이기도 합니다. 휘몰아치는 갈등의 폭풍속에 위태롭게 떠있는 작은 배와 같은 현재 학교 교사들의 모습을 생각해보면 살아남기 위한 갈등 대처역량이 그야말로 절실한 때입니다. 이번 워크숍에 참여하심으로서 선생님은 갈등을 평화롭게 꽃피우는 대화역량을 익히실 수 있습니다. 감정코칭의 '다가가는 대화법'과 비폭력대화를 바탕으로 구성된 '자극과 반응 사이에 간격을 마련하기', '현존하여 경청하기', '내가 진정으로 바라는 것을 말하기'3단계 대화방법을 간단한 소개와 실습을 통하여 익힘으로서 갈등을 선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자신감을 가져가시기를 바랍니다.

     

    4) 심신 수련을 통한 인성과 학습 효율성 향상

    4차산업혁명의 대변혁을 넘어 A.I 를 이기는 새로운 혁명시대에 대비하여, 심신이 모두 건강한 200세 인생을 살기 위한계획을 수립하고 토론한다. 건강200세를 위한 체질에 따른 음식과 운동에 대해 알아본다. 운동실습(호흡법, 몸풀기운동, 자세 등)을 통해, 실제로 건강한 육체는 물론, 즐겁고 긍정적인 마인드와 집중력을 키운다.

     

    5) 행복한 수업 디자인하기

    팀별협력학습의 배경적 구조, 팀별협력학습의 활동적 구조, 팀별협력학습의 수업구조, 팀별협력학습의 구조를 적용한 수업사례

     

    6) 수업에 필요한 영상 편집

    수업에 필요한 영상을 자르기, 붙이기, 자막 넣기 등의 방법을 안내하고자 한다. 사용할 프로그램은 팟인코더, 파워디렉터14LE 이다.

     

    7) 창의융합형 스토리텔링 수업

    딱딱하고 재미없는 학습 내용을 재미있는 이야기로 만들고 그 이야기를 이미지(비주얼씽킹)로 표현하고 노래와 율동, 역할극, UCC, 카드뉴스, 인터뷰, 포스터 등으로 나타내기도 합니다. 때로는 여기에 적절한 질문과 발표(토론)을 통하여 더 깊은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핵심은 학습 내용을 학생들 코드에 맞게 이야기를 만드는 것입니다.

     

    8) 스마트 교육을 통한 학생 참여형 수업 개선

    수업 미러링, plickers(스마트 어플을 활용한 학생들의 실시간 반응 모으기, kahoot(스마트폰에서 퀴즈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반응 알아보기)

     

    9) 독서로 터득하는 자기주도학습

    학습은 텍스트를 읽고 이해하는 능력이 중요하지만 학생들은 실제 독서하는 방법과 학습하는 요령에 대해 알고 있는 학생이 많지 않다. 선생님이 '독서로 터득하는 자기주도학습' 요령을 알면 도움이 필요한 학생을 지도해 줄 수 있다. 중요이론과 실제 발전한 사례를 접목하여 강의를 진행한다.

     

    10) 미래를 여는 창의융합 수업(귀납적 수업 방법)

    귀납적 수업은 학생 스스로 생각을 해서 개념(원리, 이론, 문제)을 찾아가게 하는 수업모형입니다. 그 개념(원리, 이론, 문제)을 찾아갈 수 있도록 교사는 학습지(활동지)를 잘 구성하여 안내자, 촉진자 역할을 하면 됩니다. , 처음 발견한 학자의 경험을 그대로 하게 합니다. 이때 학생들은 발견의 기쁨과 때로는 배움에 대한 희열을 느끼기도 하면서 강력한 배움이 일어납니다. 귀납적 방법으로 융합수업을 풀어가면 최고입니다

     

     

댓글(0)

이모티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