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지대를 지켜라 안전교육보드게임 후기2탄) 학생활용편

발행일 : 2018-11-21 20:54  

  • 안전지대를 지켜라 안전교육보드게임 후기 2탄) 학생 활용편
  • 지난 번에는 안전지대를 지켜라 안전교육보드게임 후기 언박싱 이야기를 남겼습니다.
  • 간단하게 지난 후기를 요약하자면

    1. 안전교육관련 카드가 꼼꼼하게 잘 들어가 있고

    2. 보드게임판은 요약된 게임 설명이 매뉴얼에는 보다 자세한 설명이 들어가있었다.

    3. 구성품을 잘 보관할 수 있는 파우치가 있어 추후 관리가 용이하다.


  • 그렇다면 이번에는 학생들이 말하는 게임 후기를 남겨야겠어요.


    Q) 언제하게 되었나요?


    -> 개봉한 다음날 교실 제 자리 주변에 아이들이 모여들었어요. 시간은 점심 시간 때쯤이었답니다. 뭔가 새로운 보드게임이 교실에 들어왔는데, '이게 뭐지?'하는 눈치여서 제가 아이들한테 pass

  • 위와 같이 우리반 친구들이 보고 있었습니다.

    남자 아이가 보드게임 뒷판에 있는 설명서를 보고서, 여학생들과 '이거 어떻게 하냐면...'이라고 이야기하며 서로 게임을 해보자는 눈치를 주었습니다^^


  • Q) 게임 규칙을 지키며, 안전에 대해 공부도 하는 친구들, 준비 등 과정어땠나요?


    -> 이 보드게임의 목적은 재미와 흥미도 가져가면서 무엇보다도 안전에 대한 의식을 우리 학생들이 그리고 선생님들이 학생에게 같이 가져가보게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바로 그것이라고 생각됩니다.

  • 그래서 저와 학생 2명이 함께 게임을 하게 되었습니다.


  • 한 남자아이의 건너편에 제가 앉아서 매뉴얼을 다시 한 번 저와 친구에게 들려주면서 설명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무척이나 기특하죠?


  • 안전카드와 안전스톤, 그리고 사다리를 세팅을 해두고서 게임준비를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 '이벤트 카드가 언제 나올까?'라는 조바심을 가지면서 천천히 게임을 시작해보게 되었어요.
  • 저는 빨간색 사다리, 건너편 남자 아이는 초록색 사다리. 음, 근데 제가 오히려 안전스톤도 적고 그러네요-_-

    단순히 카드를 내려놓고 사다리놓고 스톤 놓고 하면 '안전교육'이라는 단어가 멀어질 수 있기에 저는 이 친구와 함께 카드 내용을 한 번씩 읽어보고 답도 알아보며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 이렇게 말이죠^^


    위 남학생에게 한 번 물어보았어요.

    보드게임 준비과정하고 게임을 하면서 느낀 점이 있다면 말이죠.


    솔직하게 답변을 해달라는 질문에


    1. 우선 교실에서 하는 영상 보고 학습지 적는 것도 좋지만 이렇게 안전카드로 퀴즈도 풀어보고 또, 사다리도 놓으며 나만의 안전지대를 놓으니 재밌다.


    2. 3명까지 밖에 할 수 없어 아쉽지만, 게임을 변형해서 2인 1조 혹은 안전카드만을 가지고 하나씩 공부한 다음에 게임도 할 수 있을 것 같다.


    3. 처음에 사다리와 안전 스톤 등을 준비하느라 시간이 걸리지만 보드 게임판을 바라보면서 조금 더 안전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이 되었다



    라는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이야기를 듣고나니, '아, 안전에 대한 의식을 조금이나마 이렇게 보드게임으로 가져갈 수 있어 본 보드게임을 아이들한테 보여주길 잘했다.'라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다음 번 후기때에는 아이들끼리 게임을 해보게 하고, 그리고 교사로서 '이 보드게임을 언제 어떻게 활용하면 좀 더 효과적일지'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도 담아보려합니다.



    다음 후기도 기대해주세요.


댓글(0)

이모티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