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사이의 문제를 지혜롭게 해결해보아요

발행일 : 2017-08-07 20:11  

  • 학교폭력예방교육은 학기를 가리지 않고 1, 2학기 지속적으로 따라해볼 수 있죠?

    제가 소개할 사례는

    초등학교  도덕 2단원 너희가 있어 행복해 2차시 '친구 사이의 문제를 지혜롭게 해결해보아요.'를 가지고 학습입니다.

    사실 2단원은 교육과정 재구성에 따라 '함께하는 우리' 부분에 해당되는 바, 우리 친구들이 창의적 체험활동 중 하나인 '학교폭력예방교육'부분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더불어 국어교과 나 중 8단원 마음을 전해요 단원부분과도 연결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학습주제: 친구사이의 문제를 지혜롭게 해결해보는 방법을 알아보자.
    동기유발: 도란도란 TV 사이트 내 영상 시청을 통해 오늘 배울 내용에 대해 생각해보기
    활동1: 이야기속 친구의 장난 글을 통해 바라본 행동에 대해 옳고 그른 부분 생각해보고 자신의 다짐을 하트 모양의 스티커에 붙여보기
    활동2: 역할극으로 '친구에게 예쁜말 쓰기' 해보기

    위와 같습니다.
    먼저 도란도란TV의 영상을 시청해보았습니다.

  • 교실내에서 흔히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이 바로 사소한 장난에서 시작되는 부분인데요. 영상을 통해 또 곧 이야기할 친구의 장난이라는 글을 통해 서로간에 불편한 마음이 생긴다는 점을 우리 친구들이 알았을거예요.

    그렇다면 우리 친구들이 영상과 활동1 '친구의 장난'글을 통해 옳고 그른 행동이란 무엇인지 한 번 생각을 들어볼까요?

  • 아하, 위와 같이 이야기를 해준걸보니 분명 우리 친구들은 친구사이의 우정이 참 중요하다는 걸 알았을 거예요.
    그렇다면 이번에는 하트 모양의 스티커에 친구 사이에 문제가 생겼을때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적어보고 모둠별 활동표지에 붙여보기로 하였습니다.


  • 네, 이제 그렇다면 우리 친구들이 지금까지 내용을 모아 모아 자신의 마음을 잘 전할 수 있도록 스스로 다짐하는 일만 남았네요?^^
    지난주부터 해보고 있는 '서로 배려하는 친한 친구'라는 교구를 통해 역할극을 해보고 있는데요. 한 번 우리 친구들의 활동 모습 살펴볼까요?

  • '예쁜말로 전해요'라는 역할극을 가지고 진행해본 바, 분명 역할극을 하면서 마음속으로 깨닫는 점이 있을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다음 시간에는 '우정으로 하나가 되어요'라는 내용에 대한 학습을 어떻게 적용해보았는지 수업 사례를 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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