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언어 이렇게 공부해 보자.

발행일 : 2019-09-26 12:23  

  •   비주얼 씽킹을 시작하는 데 중요한 도구가 되는 시각언어는 주로 인물, 사물, 화살표, 말풍선, 제목, 색 등으로 나누어 이야기합니다. 오늘은 비주얼씽킹의 첫걸음으로 시각언어를 학습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볼까요?

     

      1. 감정 표현하기

       표정은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사용하는 이모티콘과 같이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비주얼씽킹 수업을 초반에 도입할 때 흥미를 많이 유도할 수 있는 활동입니다. 주로 많이 사용하는 기쁨, 슬픔, 분노 이외에도 다양한 감정에 대한 느낌을 공유하며 예시그림과 함께 제공하면 다채로운 수업활동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흔히 4X4 형태의 동그라미를 먼저 제시한 후 감정 빙고게임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활용팁! - 감정카드를 모둠별로 1세트씩 제작하여 평소 수업, 상담시간에 활용해도 좋습니다.


       2. 사물 스피드 퀴즈
       본 게임은 사물과 사람을 연습할 수 있는 활동으로 주어진 시간 안에 그림을 그려서 대상을 맞추는 스피드 퀴즈 게임입니다. 활동을 도입하기 전에 사물과 관련한 시각언어를 10분정도 연습한 후 바로 적용했을 때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주어진 시간안에 모둠원 중 한사람이 교사가 제시한 단어를 보고 그림을 그려서 대상을 맞추는 퀴즈 게임으로 사물과 관련한 시각언어를 연습한 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활동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의미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빠르고 단순하게 그리기 위한 실전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    3. 색에 대한 느낌 모으기
       상징성을 띠는 대표적인 색상 몇가지를 준비합니다. 빨강, 파랑, 노랑, 초록, 검정, 분홍색을 예시로 하여 모둠별로 정한 색상을 1가지씩 보고 떠오르는 사물, 감정, 날씨 등을 떠올려 써 봅니다. 일정한 시간이 지난 후 학생들은 자리를 옮겨가며 자신의 모둠 색이 아닌 다른 색에 대한 내용을 서로 보충하여 적어줍니다.마지막으로 다시 제자리로 돌아와 다른 학생들이 적은 내용을 보며 이를 해당 색상만을 사용하여 비주얼 씽킹으로 나타내어 본다.

    활용팁! - 비주얼씽킹 활동을 할 때마다 정리한 색에 대한 느낌을 바탕으로 그림을 색칠하거나 상징적으로 표현할 때 예시로 제시해줄 수 있습니다.

  •    4. 4컷 만화 그리기
       인물의 동작을 예시로 연습한 뒤 화살표, 말풍선을 사용하여 만화를 그려보는 방식입니다. 이야기가 이어지게 해도 좋고 각각의 장면 안에서 대화가 이어지도록 하는 방법도 지도할 수 있습니다. 일련의 시각언어를 모두 연습한 뒤 학생들이 배운 내용을 모두 활용할 수 있도록 함께 안내해주시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    학생들의 생각에 날개를 다는 비주얼씽킹, 수업에 바로 쓸 수 있는 꿀팁 대방출이 시작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링크: http://bit.ly/2kNCyKT

댓글(0)

이모티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