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씽킹 수업, 이 것만 알고 시작하자

발행일 : 2019-09-23 14:30  

  •   시각적인 자극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미디어 시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비주얼씽킹 수업은 학생의 생각을 쉽고, 재미있게 표현하는 수업방법입니다. 그림을 도구로 사용하기 때문에 접근이 쉬울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막상 수업에 맞닥뜨리면 의외로 매끄럽게 진행이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비주얼씽킹 수업, 이것만은 알고 시작하자!


    1. 레이아웃을 먼저 정하자.

       비주얼씽킹은 수업 내용을 그림으로 나타내는 수업법입니다. 오늘 배운 주제와 소주제와의 관계에 따라서 시간의 흐름을 강조한 플로우형, 개념을 설명하는 서클형, 기준에 따라 분류하는 트리형 등 다양한 레이아웃을 사용합니다. 학생들이 자유형 즉, 흰 종이에 자기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지만. 교실 안에 모든 학생이 특별한 지시나 연습 없이 생각을 체계적으로 표현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주제와 소주제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레이아웃을 먼저 선정해야 합니다.

     

    2. 주제와 소주제는 제시하자.


       수업은 학습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 목적이 있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비주얼씽킹 수업은 학생들이 공부할 내용 안에서 스스로 주제와 소주제를 찾는 것이겠지만, 현실적으로는 모든 학생이 학습 목표에 맞는 주제와 소주제를 찾기 힘듭니다. 그러므로 원활한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해 교사가 주제와 소주제를 제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텍스트 활동 초반에 학생들에게 오늘 수업의 주제와 소주제를 제시하고, 각 소주제에 어떤 내용을 들어가야 하는지 확인시켜줘야 합니다. 하지만 학습자 활동 중심 수업에서 교사가 매번 주제와 소주제를 제시하는 것은 바람직한 방향이 아닙니다. 그래서 지속적인 연습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주제와 소주제를 찾아낼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정리 시간은 정확하게 지키자.

    수업에서 정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비주얼씽킹 수업에서 정리는 시각화 활동이 이뤄진 이후에 진행이 됩니다. 그러므로 시각화 활동에 과도하게 집중하여 시간이 부족해서 정리를 잘하지 못하고 마무리 짓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정리 시간 즉, 수업 시간에서 5분이 남았을 때 시각화 활동을 멈추고, 정리 시간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오늘 배운 내용을 함께 공유하고, 정리할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정리 방법으로는 짝 대화를 이용해 오늘 배운 내용을 짝에게 설명하거나, 상대방 학습지를 보고, 간단하게 서로에게 궁금한 것을 질문하고, 서로의 시각화 결과를 보고 감상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4. 비주얼씽킹 수업은 글, 그림, 말을 활용해서 생각을 정리하는 수업이다.


    기존의 비주얼씽킹 수업은 종이에 글과 그림으로 생각을 정리하는 수업이 주로 이뤄졌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개인 활동 위주 수업의 흐름은 어쩔 수 없이 다른 사람과의 소통 즉, 생각을 교환하는 시간이 부족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기존의 글과 그림에 말, 대화를 추가하여 서로의 생각을 말로 교류할 기회가 필요합니다

       

    5. 교사의 동선을 고려하자.

    비주얼씽킹 수업은 학습자 활동 중심 수업입니다. 그러므로 수업 시간에 학습자가 스스로 활동하는 시간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모든 학생이 스스로 자기 생각을 효과적으로 표현한다는 것은 매우 힘든 일입니다. 그래서 교사의 적절한 안내와 개인적인 피드백이 중요하므로, 교사의 효율적인 동선을 고려하여 자리를 배치해야 합니다.

    추천해 드리는 자리 배치는 가운데를 비우고, 학생들은 두 개의 항아리 형태로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자리 배치의 장점은 이른 시간에 학생들에게 다가갈 수 있다는 점과 앞 두 자리만 90도 돌면 모둠 활동이 가능하다는 것이 있습니다.

         

    6. 적절한 도구를 준비하자.

    비주얼씽킹 수업에는 다양한 학습 도구가 사용됩니다. 그중에서 가장 자주 사용하는 도구를 볼펜, 사인펜, 색연필입니다. 다양한 색을 사용하는 미술수업과는 달리 비주얼씽킹 수업에서는 색의 다양성보다 생각을 효율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비주얼씽킹 수업에서 색연필과 사인펜을 준비할 때는 효율적인 수업을 위해 색의 개수가 적은 12색 사인펜과 색연필이 좋습니다.

     

    7. 교사의 생각을 바꾸자.

    비주얼씽킹 수업을 위해 많은 것을 준비하더라도, 제일 중요한 것은 교사 생각의 변화입니다. 바로 학습자 활동 중심 교육으로의 변화이죠. 그중에서도 교사의 전체적인 설명이 줄어드는 것이 핵심입니다. 학생들이 배울 내용 중에서 핵심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세세한 내용은 스스로 정리하는 과정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이 중요한 것이죠. 그렇다고 해서 교사의 역할이 줄어드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교사는 기존의 수업보다 더욱 바빠지고, 학생들과 긴밀한 관계를 맺을 수밖에 없습니다. 학생들이 활동하는 시간 동안 한 명 한 명 어려워하는 학생들을 도와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수업을 바라보는 눈이 바뀌어야 더욱 재미있는 비주얼씽킹 수업을 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의 생각에 날개를 다는 비주얼씽킹, 수업에 바로 쓸 수 있는 꿀팁 대방출이 시작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링크: http://bit.ly/2kNCyKT

댓글(0)

이모티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