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 달고 살아남기"를 통해 사회수업 하기

발행일 : 2019-01-11 16:23  

  • 꽃달고 살아남기(신사모).hwp
  • 선생님들은 방학은 어떻게 즐기고 계신가요?

    방학 중에서 1학기 수업을 계획하고 계신 샘들을 위해

    내년도 수행평가로 생각하고 있는 책을 소개합니다.

     

    신나는 사회과 모임에서 소개하는 5번째 책은 "꽃 달고 살아남기" 입니다.



    꽃 달고 살아남기  최성희 지음, 창비, 2015



    < 책 소개 >


    이 책은 제8회 창비청소년문학상을 받은 소설로 여고생 진아의 험난하고도 진실한

     자아 찾기를 그리고 있다. 주인공 진아는 17년 전, 지저분한 포대기에 싸여 경남

    하동의 감진 마을에 버려져 나이 많은 엄마 밑에서 입양아로 자라왔다. 도시로 유

    학하는 소녀가 되어 고향 마을에 잠시 다니러 온 어느 날, 진아는 자신이 장터를

    떠도는 ‘꽃년이’를 닮았다는 노인들의 수군거림을 엿듣게 된다. 그 무렵 중학교 동

    창 신우가 불쑥 찾아와 함께 떠나자고 제안하지만, 진실을 외면하지 않겠다고 다짐

    하며 생모를 찾아 나선다. 진아는 자신의 처지를 비하하거나 연민하지 않고 담백하

    게 바라보면서, 모두가 쉬쉬하는 진실을 향해 꿋꿋하게 걸어 나간다. 과연 진아의

    친엄마는 누구이고, 그 답을 찾는 과정에서 신우는 변치 않고 힘이 되어 줄까?   
                                                 
                                                                                   (출판사 제공 책 소개 중 )



    < 사회 샘들은 이 책을 읽고 이런 이야기를 나누었어요 >

     

    내가 마이너리티라고? 이 책의 주인공은 나야 나~

     17살의 소녀 진아는 소설의 주인공이라고 하기엔 뭔가 부족하다. 우선 업둥이. 경남 하동의 작은 시골 마을 어느 집 앞에 버려져 입양된 아이다. 주변에는 온통 할아버지 할머니들 뿐. 친구도 없다시피 자라났다. 고등학생이 되어 도시로 유학은 왔지만 공부도 그닥 잘하지 못하고 미래에 대한 그럴듯한 꿈도 없다. 혹시나 예쁜 외모를 기대한다면 이것도 아니다. 정말이지 시골 출신 입양아라는 성장 배경에, 개인 능력도 한없이 부족해만 보이는 이 친구가 이 책의 주인공? 진아뿐 아니다. 미국 드라마 마니아인 친구 인애와 만화 캐릭터와 사랑에 빠진 물리 선생님, 진아 옆의 인물들도 다 같이 뭔가 부족해 보인다. 하지만 그래서 더 기대되지 않을까? 이 마이너리티들이 그려낼 이야기말이다.

     

    서로의 삶을 위로하고 격려하는 연대의 힘을 느끼자.

    부모로부터 버림 받은 진아는 불행한 환경을 갖고 있지만 긍정적이고 씩씩하다. 늘 자신과 함께 해주는 인애, 언제든 부르면 달려와주는 물리샘, 동네 어른들의 사랑이 있기 때문이다. 사실 첫사랑에 실패하고 성추행을 당한 친구 인애와 진아와 인애를 돕다가 변태로 오해받은 물리 선생님도 각자 사정으로 삶이 어렵기는 마찬가지다. 하지만 이들의 공통점은 자신의 삶을 인정하고 자신이 겪고 있는 문제를 회피하지 않고 괴로워하지 않고 용감하고 당당하게 맞서 해결한다는 점이다. 도대체 이런 용기는 어디서 나왔을까? 이 책은 사회적 약자들의 따뜻하고 강한 연대의 힘을 멋지게 보여준다. 고민과 아픔이 있는 친구를 도와주고 싶다면? 서로를 다독이고 격려하자, 서로에게 따뜻한 박수를 쳐주자. 그거면 된다.

     

    혹시 이 책이 재미없게 느껴진다면? 그래도 참고 50쪽은 넘겨야지

       진아의 생모찾기 이야기가 다소 뻔하게 느껴질 수 있다. 생모가 장터를 떠도는 꽃년 이를 닮았다는 소리는 충격적이지만 말이다. 잘생겨진 중학교 동창 신우의 출현도 별로 설레이는 이야기가 아니라면? 그래도 50쪽 까지는 참고 읽어보자. 진아의 말과 행동속에 감춰진 비밀이 밝혀지면서 이 책은 정말 재밌어진다. 빵 터지는 반전을 기대하시라.

     

     

    내용 이해하기


    1. 주인공인 진아가 살고 있는 곳은 어디인가? (15)

     


    2. 진아를 만나러 동네에 왔다가 저 개상놈의 후레자식 욕을 들으며 쫓겨났던 인물은 ? (24 )

     

    3. 다음 빈 칸에 들어갈 인물은 누구인가?

    . “엄마, 어른들이 나보고 ○○○ 닯았다더라, 엄마 생각엔 우떤데?”(33)

    . “말해주이소. ○○○랑 내가 어디가 닮았는지 말해 주이소” (36)

     

     

    4. 인애가 제일 좋아하는 드라마 시리즈의 이름은?(63)

     

    5. 인애가 좋아하는 좌우명은? (63)

     

    6. 물리가 좋아하는 일본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이름은? (94)

     

    7. 인애를 성추행하려던 사람이 일하는 곳은?

     

    8. 진아는 신우의 눈알이 예쁘다고 했는데 그래서 신우를 부르던 말은 무엇인가? (103)

     

    9. 인애의 부모님이 근무하는 마트의 이름은? (180)

     

     

    <정답> 1.강진마을 /2.신우 / 3.꽃년이 / 4.엑스파일/ / 5.더 트루스 이즈 아웃 데어(진실은 저 너머에 있다)’/ 6. 캐롤 / 7. 현암독서실 /8. 눈알 미남 /9.삼천포마트



    기본 활동

     

    1. 소설 속 등장인물로 인물 카드를 만들기

    [활동순서


     ① 진아, 인애, 물리선생님 중 한 명 선택하기         
     ② 인물을 그림으로 나타내기
     ③ 이름, 성별, 연관 검색어, 특징 적기 
     ④  인물 특징 지수 만들고 별 지수로 표시하기 

     
      예> 아웃사이더 지수 ★★★☆☆,  전투력★★☆☆☆ 등

     

     

    인물 그리기

    이름: 인애

    나이:

    성별:

    특징:

     

     

     

     

     

    연관검색어:

    아웃사이더 지수 ☆☆☆☆☆

    전투력 ☆☆☆☆☆

    ( 지수만들기 ) ☆☆☆☆☆

    ( 지수만들기 ) ☆☆☆☆☆


    2. 아래 질문의 답을 포스트 잇에 작성하여 인물카드에 붙이기

    00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00에게 우리 사회가 줄 수 있는 도움은?

     


    심화 활동

    1. 인물 인터뷰하기

    [활동안내]

    인물 선택하기

     

    모둠별로 진아, 인애, 물리선생님중 인터뷰 할 한 명의 인물을 택한다.

    > 6개 모둠이라면 2개 모둠이 한 인물

    인터뷰 질문 정하기

     

    모둠원과 이야기하여 선택한 인물에게 할 3가지 질문을 만든다.

    1. 업둥이로 자란 사실이 상처였을 텐데 왜 엄마를 찾아나섰니? <1모둠>

    2. 고향 사람들이 자꾸 엄마의 존재를 숨기려고 했을 때 어떤 생각이 들었니? <1모둠>

    3. ‘내 세상에만 존재하는 것들이 있다라고 했는데 신우를 만들어낸 이유는? <1모둠>

     

    질문 부착하기

     

    정해진 색깔*에 맞는 포스트 잇에 질문을 적는다.

    * 인물별 포스트 잇색깔

    < 분홍>

    진아

    <파란>

    인애

    노란색

    물리샘

    질문 포스티 잇을 칠판에 부착한다.

     

    질문 가져오기

     

     

    우리 모둠이 택하지 않은 인물에 대한 질문 포스트 잇’ 3개를 가져온다.

     

    인터뷰 질문 답하기

     

     

    모둠원과 상의하여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다.

     

    ⇒ ◑ 답변 포스트 잇을 인물 게시판에 부착하기

     

    질문 포스트 잇 아래에 답변 포스트잇을 붙인다.

    질문 답변 포스티 잇을 해당 인물 게시판*에 붙인다.

    *흰색 전지로 인물 게시판을 만들어 벽면에 붙여둔다.

     

    2. 인물 게시판에 질문과 답변 포스트 잇을 갤러리 워크로 다른 모둠원들과 공유한다. 이때 기본 활동에서 만든 인물카드로 인물 게시판에 붙인다.

     
    실제 신사모에서 구현한 내용이 작성이 안되네요

    제 컴퓨터 사용 능력의 부족인듯  선생님들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샘들 기본활동과 심화활동은 수업 시간에 따라서 조절해서 사용하세요


댓글(0)

이모티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