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B연필선생님-에듀테크]패들렛을 활용하여 칸딘스키 알아보기

발행일 : 2023-07-10 22:04  

2015개정 초등 미술과 5,6학년 성취기준에 다음과 같이 있다.

[6미02-04]조형원리(비례, 율동, 강조, 반복, 통일, 균형, 대비, 대칭, 점증·점이, 조화, 변화, 동세 등)의 특징을 탐색하고, 표현 의도에 적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이 성취기준을 고려하여 이번 미술 시간에는 어떤 작품 구상하고 표현할까 생각을 하다가 '칸딘스키'의 작품을 나만의 방식으로 표현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하였다.

활동1. 칸딘스키 설명하기

 

캔바에서 제작한 슬라이드 자료를 바탕으로 칸딘스키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함께 칸딘스키 작품을 감상하는 활동을 하였다. 칸딘스키의 작품을 보며 아이들이 작품을 특징을 찾아 짧게 발표해 봄으로써 화가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자신의 작품으로 표현해 볼 수 있는 준비를 하였다.

활동2. 칸딘스키 작품을 표현해보기

https://youtu.be/wKk_yuBhQ4M

참고 : <픽미쌤-색채연구, 색종이로 조형원리 표현하기>

픽미쌤의 도안을 참고하여 칸딘스키 작품을 표현하기 활동을 시작하였다. 칸딘스키의 작품 중 '동심원이 있는 정사각형'을 참고하여 학생들이 도안을 활용해 작품을 완성할 수 있었다.

활동3. 자료 공유하기

자신이 완성한 작품을 테블릿PC를 이용하여 촬영을 하고 이를 패들렛에 공유해 봄으로써 서로가 상호 평가 할 수 있는 평가의 장을 마련하였다. 같은 도안으로 작품을 만들었다 하더라도 각자가 표현한 조형원리 및 색채가 다르기 때문에 서로 평가할 수 있으며 다른 친구들의 작품을 보고 나의 작품과 비교 감상 할 수 있었다.

활용 Tip

- 칸딘스키의 작품중 동심원이 있는 정사각형 도안이 아니더라도 다른 칸딘스키 작품의 특징을 살려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셔도 좋습니다.

- 아이들이 칸딘스키의 작품을 보고 전문가적인 답변을 하기 어렵습니다. 작품에서 보이는 대략적인 특징을 이야기 해 보도록 해주시면 좋습니다.

​​- 테블릿PC를 활용하여 칸딘스키 작품에 대한 추가적인 검색을 해보셔도 좋습니다.

댓글(0)

이모티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