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해줘! 교실악기] 교실악기 완전판 첫번째! 교실악기로 합주를 해보자! - <앞으로>

발행일 : 2022-12-24 15:06  

  • (온음교실합주연구팀)앞으로1224.pdf


[구해줘! 교실악기] 교실악기 완전판 첫번째! 교실악기로 합주를 해보자! - <앞으로>

 <구해줘! 교실악기> 시리즈는 익숙했던, 또는 생소했던 교실악기들을 소개해 왔습니다. 교실 한 곳에 놓여 있던 악기들이 연주해달라고 말하는 소리가 들리지 않나요?! 이제 소개된 여러 교실악기들을 실제로 합주에 사용해 봐요.

 온음 교실합주연구팀에서는 교실악기로 할 수 있는 합주 악곡집을 만들고 있어요. 쉬운 악곡부터 도전적인 악곡까지, 음악시간 기악합주 활동부터 학예회 발표까지! 그날 분위기에 따라, 목적에 따라 골라 쓸 수 있는 악곡집을 위해 달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중 기악합주곡 <앞으로>를 소개합니다.

 

1. <앞으로> 악곡 소개

  <앞으로> 윤석중 작사, 이수인 작곡의 동요로 1970년에 발표되었어요. 4분의 4박자의 흥겨운 행진곡풍 동요로서 합창곡이나 제창곡으로 널리 애창되고 있지요. 쉽게 부를 수 있고 정감 있으면서도 박력 있는 노래이기 때문일까요? 노래의 가사는 유인우주선 아폴로가 달나라에 착륙하였던 것을 기념해서 온 세상 어린이와의 유대감을 생각해서 지었다고 합니다.

온음 연구팀의 합주 악곡집 중에서 <앞으로>는 가장 쉬운 곡 중 하나입니다. 특별한 테크닉 없이 기본 주법으로 기악합주의 묘미를 느끼고 싶을 때, 악기뿐만 아니라 발구르기 등 몸동작을 활용하고 싶을 때 <앞으로> 합주를 해보면 좋을 거예요. :D

 

2. 합주할 악기 소개

<앞으로> 합주 악보에는 다음과 같은 악기들이 사용됩니다.

큰북, 작은북, 우드블록, 글로켄슈필, 리코더(노래) + α

+ α는 과연 무엇일까요? 아래 연주 팁을 통해 살펴봐요!

 

3. 연주 팁

▶ <앞으로> 합주의 플러스 알파! 합주의 시작과 끝에 발구르기가 등장합니다. (악보에서 기둥이 아래에 있는 것은 왼발, 위에 있는 것은 오른발) 앞으로 전진하는 듯한 기분을 내면서, 4박자 리듬을 먼저 느끼는데 도움이 되지요. :D 발표회 등에 활용한다면, 발구르기 부분을 길게 늘려서 입장, 퇴장할 때 활용할 수 있어요.

▶ 합주 시 이동하지 않는다면, 합주의 끝에 등장하는 발구르기는 생략해도 된답니다.

▶ 발구르기의 힘찬 4박자 리듬을 우드블록이 이어 받습니다. 우드블록 연주를 할 때, 다른 친구들은 (앞으로 앞으로 앞 으 로 - ) 말리듬을 함께 불러주면 좋아요. 우드블록의 리듬은 큰북이 이어 받습니다.

▶ 교실에서 연주하기에 큰북, 작은북의 음량이 너무 크다면, 큰북은 작은북으로, 작은북은 탬버린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 글로켄슈필의 정확한 음을 연주하기 위해 말렛을 맨 바닥에 두드려보면서, 말렛의 머리끼리 부딪혀보면서 말렛에 익숙해지도록 합니다.

 

4. 악보(파일 첨부)

댓글(0)

이모티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