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성장을 위해서 하면 좋은 계기교육. 동영상을 보거나, 관련된 내용을 글로 쓰는 것도 좋지만, 배운 내용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는 비주얼씽킹으로 정리하면 더 좋습니다.
1. 도입
가. 동기유발 자료
개천절과 관련된 교육적인 내용을 담은 두 가지 동영상을 추천합니다.
1) 대구교육미디어센터(3:01): 개천절의 의미와 국경일로 선정된 이유에 관한 영상
나. 학습목표
학습목표: 개천절의 의미를 알고, 비주얼씽킹으로 표현할 수 있다.
2. 전개
가. 국경일이란?
학생들에게 국경일이 무엇인지 물어보면 의외로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나라 국경일이 몇 번 있는지 아나요?”
질문해 보면 3.1절이나 광복절은 잘 아는데, 한글날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여담으로 과거에는 제헌절도 휴일이었지만, 지금은 아니고, 얼마 전에 한글날이 휴일로 제정되었다고 안내하면 좀 더 흥미를 끌 수 있습니다.
나. 개천절이란?
개천절에 관해 알고 있는 것과 영상을 통해 배운 것들을 브레인스토밍하면서 칠판에 정리합니다. 이때는 학생들의 생각과 교사의 생각을 함께 정리하여, 실제 활동을 할 때 참고할 만한 내용을 많이 적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나에게 개천절이란?” 질문을 통해 본인이 생각하는 개천절에 관한 내용을 메타 포 기법으로 정리합니다.
“나에게 개천절은 ~~ 이다. 왜냐하면 ~~ 이기 때문이다.”
위와 같이 정리하도록 안내합니다.
라. 비주얼씽킹으로 표현하기
정리한 내용과 관련된 느낌을 비주얼씽킹으로 표현합니다.
3. 정리
짝과 핵심질문을 통해서 오늘 배운 내용을 정리합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인 고조선 건국을 기념하는 개천절, 비주얼씽킹으로 그 의미를 제대로 알고, 국경일을 기념하는 것은 어떨까요?
댓글(0)
이모티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