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꼴찌를 위하여'를 노래놀이로 배우기

발행일 : 2022-05-19 20:30  

  • 꼴찌를 위하여 도레미마켓.pptx
  • 꼴찌를 위하여 도레미마켓 (활동지).hwp

 


이번 시간에는 한돌 선생님의 '꼴찌를 위하여'를 함께 부릅니다. 지나친 경쟁이 아닌 모두가 함께가는 학급을 만드는데 꼴찌를 위하여는 아주 큰 영향을 끼치는 동요입니다. 꼴찌를 위하여 동요를 음악놀이로 함께 배워봅시다.

 

 

지금도 달리고 있지 하지만 꼴찌인것을

그래도 내가 가는 이길을 가야되겠지

1등을 하는 것보다 꼴찌가 더욱 힘들다

바쁘게 달려가는 친구들아 손잡고 같이가보자

보고픈 책들을 실컷보고 밤하늘의 별님도보고

이 산 저 들판 거닐면서 내 꿈도 지키고 싶다

어설픈 1등보다는 자랑스런 꼴찌가 좋다

가는길 포기하지 않는다면 꼴찌도 괜찮은거야

 

 


​1. 꼴찌를 위하여 이야기 나누기

 

'꼴찌를 위하여' 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나눕니다. 어떻게 이 노래는 만들어지게 되었을까요?

이 노래를 작사작곡하신 한돌선생님은 초등학교 시절 달리기를 아주 잘하셨다고 합니다. 기다리고 기다리던 운동회 달리기대회에서 1등으로 달리고 있었던 순간에!

"초등학교 시절 달리기 경주에서 1등을 하고 있었습니다. 20m를 남겨두고 넘어지고 말았지요. 마지막으로 들어선 저에게 담임선생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해주셨습니다. 너는 꼴등을 한 것이 아니라, 8등을 한거야. 괜찮다고 말씀해주신 선생님께 이 노래를 바칩니다. - 한돌 "

누구나 실수하고 넘어질 수 있는 순간이 있지요. 넘어져도 괜찮다에서 넘어서, 틀려도 못해도 함께가고 안전한 반을 만들어가기 위한 이야기를 나누고자 했습니다.

"여러분도 실수한 적이, 넘어진 적이 있나요?"

"틀려도 괜찮습니다. 넘어져도 괜찮습니다. 여러분에게는 친구들이 있고 선생님이 있습니다. 모두가 함께 안아줄거예요."

​음악시간에는 특히 어떤 의견을 내어도 틀린 것이 아니라고 이야기해주고 싶습니다. 서로를 너무 불편하게 하는 말만 아니라면 말이지요.


 

음악놀이1. 가사릴레이

 

 

가사릴레이 게임은 노래를 듣고 가사를 1개 기억해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반 친구들과 돌아가며 발표하여 10개의 단어를 함께 기억해봅니다. 10개의 단어를 기억해내면 클리어! 혹시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 같은 단어는 3명까지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선생님은 책상위에 악보를 올려놓지 않도록 도와주세요.​

2라운드까지 노래를 신나게 듣고 가사를 적습니다. '도레미마켓'을 하기 위한 충분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말이죠.

 


 

음악놀이2. 도레미마켓

이번 게임은 tvn 예능 '놀라운 토요일'에서 하는 게임인 '도레미마켓'을 차용한 음악놀이입니다. 큰 툴은 가지고 왔지만 경쟁적 요소는 거의 없앴습니다.

 

[도레미마켓 게임 방법]

1) 노래를 즐겁게 듣습니다.

- 1라운드, 2라운드로 나누어져있는데 해당 라운드 부분까지만 노래를 들려줍니다.

2) 빈칸의 부분을 듣고 모둠원과 협력하여 가사를 맞춰봅니다.

3) 도저히 모르겠으면 다른 모둠과도 협력하여 가사를 맞춥니다.

4) 선생님이 '땡' 할 때까지 적습니다. (제한시간은 선생님이 융통성 있게 주세요.)

5) 제한시간이 끝나면 모든 모둠이 돌아가며 해당 가사 정답을 차례대로 이야기합니다.

6) 1라운드, 2라운드를 진행합니다.

틀려도 괜찮고 우리 모두는 한팀이라고 이야기해줍니다. 가사를 모두가 함께 맞추는 것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어떤 모둠이 먼저맞추는 것보다 협동을 해야합니다.

[도레미마켓 활동지]

​이 이야기를 하고 활동지를 나누어줍니다. *꼭 이 부분에 나누어주셔야 합니다. 활동지는 활동을 하기 직전에 주어야 효과가 극대화 되니까요.

 

파란색 부분은 빈칸으로 나옵니다. 그 부분을 노래를 들으며 맞춰봅니다. 열심히 협동하고 함께 적어가며 틀리게 적은 가사는 고쳐봅니다. 2라운드는 중간의 2줄이 문제입니다.

 

​4개의 칸을 다섯모둠이서 한 소절씩 정답을 이야기하도록 합니다. 경쟁적요소를 최대한 줄여주시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세요. 5모둠이라면 마지막 네번째 칸을 남은 2모둠이 함께 정답을 이야기하면 됩니다.

 


 

음악놀이 3. 가사지우기

 

도레미마켓 게임을 해서 가사를 모두 채우고 난 뒤에는 가사지우기 게임으로 노래를 외워봅니다.

[가사지우기]

1. 노래를 무반주로 해당 PPT의 가사를 계속 부릅니다.

2. 선생님이 PPT의 애니메이션을 활용하여 가사를 하나씩 지웁니다.

3. 가사가 모두 지워질때까지 반복해서 부릅니다.

4. 가사가 모두 지워지면 노래의 소리를 키웠다 줄였다 해봅니다.

 

가사가 하나씩 지워질 때마다 노래의 뜻을 생각하며 부를 수 있도록 하면 좋습니다. '꼴찌'라는 단어가 많이 들어가므로 '꼴찌'를 부르지 않으면서 불러보는 것도 노래를 재미있게 부르는 방법입니다.

​1차시에 마무리하기에는 조금 빠듯할 수 있지만, 하루열기를 통해서 노래를 조금씩 익혀놓으신다면 학생들이 빠른속도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즐겁게 이주의 동요도 부르시길 기대합니다. 행복한 음악수업 되세요.

댓글(0)

이모티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