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국어]『박물관의 문화재를 공개해야 할까요?』(진쌤의 교실나눔)

발행일 : 2025-05-08 13:00  

  • 박물관에서 유물을 적극적으로 공개해야 할까요(진쌤의 교실나눔).pdf

박물관 수업을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서, 생각을 나누고 의견을 정리하는 깊이 있는 활동으로 확장하고 싶다면

이 활동지를 추천드립니다!

『박물관의 문화재를 공개해야 할까요?』는

4학년 사회과의 박물관과 문화유산 단원을 바탕으로, 국어과의 의견 나누기, 주장과 근거 쓰기 활동과 자연스럽게 융합되도록 구성된 학습지입니다.

📌 활동지 구성

✔️ 찬성과 반대 입장 정리글 제공

  • 문화재를 가까이에서 공개하는 것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의견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제시하여

  • 학생들이 다각도로 생각을 넓힐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나의 생각 정리하기

  • 찬성 또는 반대 중 하나를 선택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보는 글쓰기 활동이 이어집니다.

  • 주장과 이유를 정리하는 과정을 통해 논리적 사고력과 표현력을 함께 기를 수 있어요.

✨ 수업 활용 팁

  • 토의·토론 수업의 시작점으로 활용

  • 국어 시간의 주장과 근거 쓰기 활동과 연계

  • 박물관 현장체험 전후의 사전·사후 활동으로 활용하면 효과 두 배!

  • 친구들 앞에서 자신의 생각 발표하기로 확장 가능

박물관 수업, 이제는 보는 것을 넘어서 생각하고 말하고 쓰는 활동으로 확장해보세요!

​『박물관의 문화재를 공개해야 할까요?』 활동지는 아이들이 문화유산의 가치와 보존의 균형에 대해 고민하며 깊이 있는 사회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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