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수쌤 놀이체육] 플라잉디스크 날리고 받기와 1차시 수업은 이렇게!

발행일 : 2025-04-12 16:58  

[양수쌤 놀이체육] 플라잉디스크 날리고 받기와 1차시 수업은 이렇게!

 

강당/다목적실/운동장을 2~3주씩 돌아가며 체육전담, 스강, 1-2놀이 교사까지 5명이

돌아가며 써야 하는 학교 사정상 다음주부터 2주는 운동장수업! 비오면 교실로 들어가야

하는 상황이네요. 원래는 건강-체력 증진과 paps끝내면 빅발리볼 수업을 계획했었는데

장소때문에 수업을 바꿔서 진행, 운동장 상황에 가장 많은 수업 중 하나가 플라잉디스크

(줄임말로 '플디)수업이죠! 다음주를 대비하여 마지막 수업으로 해본 플디 수업 활동 나눕니다.

캐치 방법 3가지 지도를 먼저하고, 백핸드 그립으로 날리는 방법만 가르쳐 준 후 게임으로

해본 내용들 나눠봅니다. 플디 수업하실 때 참고해서 적용하면 좋겠어요. '말랑 플디

'(다음주에 목요일 정도에 리뉴얼 버전이 출시)에는 운동 그림(노랑:점핑잭, 초록: 점프턱

(점프해서 무릎 가슴 닿기) 빨강: 스쿼트, 파랑: 버피)이 있는데 요걸 활용해 봤습니다.

2명이 날리고 받다가 떨어뜨리면 2명 모두 자기들 플디 그림의 운동을 실시하는 것으로!

'못 받으면 운동이야 플디 캐치!' https://www.youtube.com/watch?v=RbY1J-naXOI

 

말랑 플라잉디스크 활용 팁 https://www.youtube.com/shorts/QW19JJtIZmM

 

플라잉디스크 받는 방법 3가지 https://www.youtube.com/shorts/dLhlDfldboM

 

 

 

디스크 날리는 2가지 일반적인 방법(두 가지를 모두 학생들이 배워야 얼티밋이나 패스 게임

등을 할 때 편리함) https://www.youtube.com/shorts/Ajhwx600SLM

 

 

 

날리고 받기를 연습한 후 이어서 바로 해본 '플라잉디스크 캐치 7'으로 다목적실

곳곳에 학생 숫자만큼 원마커를 거리를 떨어뜨려 깔아두고 시작 신호에 2명씩 7회를

주고받습니다. 중간에 떨어뜨리면 그 갯수는 제외! 7회 주고받기에 성공하면 두 명

모두 1점 획득! 같은 친구와는 한 번만 가능하도록 규칙 세워 학급의 여러 친구들을

만나 활동하도록하기. 10점을 먼저 획득하면 교사에게 달려와 하이파이브 10명 해주는

것으로 칭찬 약속!

https://www.youtube.com/watch?v=vIzeFrASXx8

 

 

이제 팀(모둠 대항) 게임으로 한 차시 마무리했습니다. 제가 가장 많이 활용하는

아이디어인 '플디 캐치 원마커 득템' 유산소 운동으로 실시하려면 반드시 손에서

손으로 디스크 전달하기 약속, 원마커를 밟고 있는 팀원에게 패스 성공해서 받으면

해당 원마커를 득템! 학생들은 눈에 보이는 것을 획득하게 할 때 활동에 재미도

더하고 목표도 갖게 되어 열심히 참여하게 되어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bNHiZ-Rvl3I

 

 

응용 게임으로 실시해 본 활동이 무빙원마커를 활용하면 성공했을 때 운동을

더 학생들이 할 수 있겠다 싶어서 '플디 캐치 운동 원마커 득템'입니다.

위 게임과 방법은 같지만 우리 팀원이 날린 디스크를 받는데 성공하면 무빙 원마커의

운동을 선생님이 정한 횟수나 시간만큼(나무 자세, 플랭크 등)실시하는 것으로 해봤습니다.

이렇게 하니까 받았다는 성공과 원마커를 획득한다는 기쁨때문에 학생들이

운동을 거부감없이 한다는 점이 가장 좋았습니다. 다음주에는 운동장에서

할 수 있는 여러가지 플라잉디스크 게임과 활동을 찍어서 나누어볼게요.

행복한 밤 되시고 내일 하루 좋은체육실천하시면 벌써 주말이네요.

내일도 화이팅!

https://www.youtube.com/watch?v=RuOo5cMpcJ0

 

 

 

재미와 배움이 함께하는 양수쌤의 놀이대백과 254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7474931

 

한 방에 끝내는 놀이체육수업 40분

http://www.yes24.com/Product/Goods/89724910

 

댓글(0)

이모티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