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SDGs 실천을 위한 의료기기 인허가 교육 프로그램 >>
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교육의 필요성
-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실천을 위한 전세계적인 교육적 실천 필요성
- 중등 직업교육(특성화고, 마이스터고 등)에서 SDGs 실천 중심 프로그램의 부족
- SDGs 실현을 위한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의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시대적 필요
교육 목표
-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실천가로서의 공동체 의식과 책임감 함양
- 저개발국(LDCs) 및 필요 의료기기에 대한 정보 수집 및 인허가 정보보고서 작성 능력 향상
- 의료기기 인허가 정보 수집 프로젝트 학습과정을 통해 SDGs 실천역량 함양
프로그램의 특징 및 기대 효과
프로그램의 특징
- 중등직업교육(특성화고, 마이스터고 등)에서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적용 교육 프로그램
-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NCS(국가직무능력표준), 2022개정 교육과정과의 연계
기대 효과
- SDGs에 기반한 학생의 주도성, 문제해결능력, 관련 역량(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사고 역량, 공동체 역량 등) 향상
- 저개발국(LDCs) 및 필요 의료기기에 대한 인허가 정보 수집 프로젝트 학습 과정을 통해 SDGs 실천에 대한 긍정적 동기부여
- 중등직업교육(특성화고, 마이스터고 등)에서 SDGs 실천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의 모델 제시
프로그램 운영 개요
성취 기준
- [의허 01-01-01] 국가 공인 시험 기관, 의료 기기 관련 협회 및 국내외 인·허가 관련 조직 웹 사이트를 통하여 국가별 의료 기기 인·허가 절차, 규격, 법령, 제도를 수집한다.
- [의허 01-01-02] 수집된 정보를 활용하여 제품에 적용되는 등급을 파악하고 관련된 절차, 규격, 법령, 제도를 확인한다.
- [의허 01-01-04] 입수된 정보를 토대로 인·허가 관련 정보 보고서를 작성한다.
프로그램 개요 - 총 8차시
- 교육 프로그램은 블럭 수업으로 2차시씩 총8차시로 진행한다.
-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저개발국(LDCs), 필요 의료기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모둠별로 희망 국가 및 필요 의료기기를 선택하여 리서치 활동을 한다.
- 국가별 의료기기에 적용되는 등급을 파악하고 관련된 절차, 규격, 법령, 제도 확인 및 인·허가 정보 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정을 수행한다.
- 모둠별 저개발국(LDCs) 필요 의료기기 인허가 확산 방안에 대해 리서치 자료 전시, 공유 및 발표한다.
세부 활동 내용 및 학습
1. [1,2차시] SDGs와 저개발국(LDCs) 필요 의료기기에 대한 리서치 활동
2. [3,4차시] 국가별 의료 기기 인·허가 절차, 규격, 법령, 제도를 수집 활동
3. [5,6차시] 의료기기에 적용되는 등급 파악 및 확인 활동
4. [7,8차시] 인·허가 관련 정보 보고서 작성 및 발표 활동
프로그램의 의의 및 제언
교육적 의의
-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대한 교육적 이해 및 교육활동 기회 제공
- 첨단 의료기기 분야에서 저개발국(LDCs)의 필요 의료기기 인허가 분야에 대한 교육적 접근
- 학생의 주도성을 바탕으로 모둠 기반의 문제 해결이나 과제를 수행하는 교수·학습 활동
- 모둠별 리서치 활동 결과를 에듀테크툴(페들렛, 캔바 등)을 활용하여 발표, 전시 및 공유
향후 발전 방향
- 중등 직업교육(특성화고, 마이스터고 등)에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대한 실천적 교육 프로그램 개발
-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관련 교육프로그램 적용 확대
- 2022 개정 교육과정 전문교과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연계 콘텐츠 개발 활성화
-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의 교육분야에서의 실천적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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