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Gs 실천을 위한 의료기기 인허가 교육 프로그램

발행일 : 2025-02-13 09:31  

  • SDGs 실천을 위한 의료기기 인허가 교육 프로그램(김웅주).png

 

<< SDGs 실천을 위한 의료기기 인허가 교육 프로그램  >>

 

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교육의 필요성

  •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실천을 위한 전세계적인 교육적 실천 필요성
  • 중등 직업교육(특성화고, 마이스터고 등)에서 SDGs 실천 중심 프로그램의 부족
  • SDGs 실현을 위한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의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시대적 필요

교육 목표

  •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실천가로서의 공동체 의식과 책임감 함양
  • 저개발국(LDCs) 및 필요 의료기기에 대한 정보 수집 및 인허가 정보보고서 작성 능력 향상
  • 의료기기 인허가 정보 수집 프로젝트 학습과정을 통해 SDGs 실천역량 함양

 

프로그램의 특징 및 기대 효과

프로그램의 특징

  • 중등직업교육(특성화고, 마이스터고 등)에서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적용 교육 프로그램
  •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NCS(국가직무능력표준), 2022개정 교육과정과의 연계

기대 효과

  • SDGs에 기반한 학생의 주도성, 문제해결능력, 관련 역량(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사고 역량, 공동체 역량 등) 향상
  • 저개발국(LDCs) 및 필요 의료기기에 대한 인허가 정보 수집 프로젝트 학습 과정을 통해 SDGs 실천에 대한 긍정적 동기부여
  • 중등직업교육(특성화고, 마이스터고 등)에서 SDGs 실천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의 모델 제시

 

프로그램 운영 개요

성취 기준

  • [의허 01-01-01] 국가 공인 시험 기관, 의료 기기 관련 협회 및 국내외 인·허가 관련 조직 웹 사이트를 통하여 국가별 의료 기기 인·허가 절차, 규격, 법령, 제도를 수집한다.
  • [의허 01-01-02] 수집된 정보를 활용하여 제품에 적용되는 등급을 파악하고 관련된 절차, 규격, 법령, 제도를 확인한다.
  • [의허 01-01-04] 입수된 정보를 토대로 인·허가 관련 정보 보고서를 작성한다.

프로그램 개요 - 총 8차시

  • 교육 프로그램은 블럭 수업으로 2차시씩 총8차시로 진행한다.
  •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저개발국(LDCs), 필요 의료기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모둠별로 희망 국가 및 필요 의료기기를 선택하여 리서치 활동을 한다.
  • 국가별 의료기기에 적용되는 등급을 파악하고 관련된 절차, 규격, 법령, 제도 확인 및 인·허가 정보 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정을 수행한다.
  • 모둠별 저개발국(LDCs) 필요 의료기기 인허가 확산 방안에 대해 리서치 자료 전시, 공유 및 발표한다.

 

세부 활동 내용 및 학습

1. [1,2차시] SDGs와 저개발국(LDCs) 필요 의료기기에 대한 리서치 활동

2. [3,4차시] 국가별 의료 기기 인·허가 절차, 규격, 법령, 제도를 수집 활동

3. [5,6차시] 의료기기에 적용되는 등급 파악 및 확인 활동

4. [7,8차시] 인·허가 관련 정보 보고서 작성 및 발표 활동

 

프로그램의 의의 및 제언

교육적 의의

  •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대한 교육적 이해 및 교육활동 기회 제공
  • 첨단 의료기기 분야에서 저개발국(LDCs)의 필요 의료기기 인허가 분야에 대한 교육적 접근
  • 학생의 주도성을 바탕으로 모둠 기반의 문제 해결이나 과제를 수행하는 교수·학습 활동
  • 모둠별 리서치 활동 결과를 에듀테크툴(페들렛, 캔바 등)을 활용하여 발표, 전시 및 공유

향후 발전 방향

  • 중등 직업교육(특성화고, 마이스터고 등)에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대한 실천적 교육 프로그램 개발
  •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관련 교육프로그램 적용 확대
  • 2022 개정 교육과정 전문교과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연계 콘텐츠 개발 활성화
  •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의 교육분야에서의 실천적 활성화

댓글(0)

이모티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