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육사 <청포도> 수업을 위한 2장의 활동지와 학생 답안 예시입니다. 전체적으로 [시 느낌 읽기] - [질문 만들기 1, 2] - [마무리 글쓰기]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이 수업은 <학생 주도의 질문>으로 수업이 진행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활동지 1쪽은 각 연마다 학생들이 질문을 만드는 활동을 하게 되므로 질문 칸이 비워져 있습니다. 1쪽의 2번은 학생들이 각자 질문을 만들거나 모둠별로 질문을 만드는 활동입니다. 3번은 그렇게 만든 질문을 칠판에 게시한 뒤, 그 중에서 교사가 좋은 질문을 선택하고 다시 모둠별로 질문에 답하는 활동입니다. 한 쪽 안에 내용을 다 넣기 위해서 질문과 답변 칸을 간단히 만들었습니다. 질문 내용은 학생 답안 예시를 보시면 짐작할 수 있습니다.
3. 이 수업 전에 <이육사의 생애> 수업을 먼저 하면 참 좋습니다. 시인의 생애를 알면 학생들이 질문에 대한 답을 잘 찾아갑니다.
4. 활동지 2쪽은 1쪽에서 각 연의 내용을 다 파악한 뒤에 감상을 마무리하고 작품을 내 삶과 연결하여 들여다보는 활동입니다. 작품 전체의 주제와 관련된 '청포도'의 상징적 의미를 정리한 뒤, 마음에 드는 구절을 가볍게 찾아보고, 글쓰기로 마무리합니다.
5. 활동지 1쪽을 하는데 2차시, 활동지 2쪽을 하는 데 1차시가 소요됩니다. 수업 전 낭송까지 포함하면 4차시 정도의 활동이며, 이육사의 생애까지 수업한다면 5~6차시가 필요합니다.
6. 청포도 시 구절에 대한 학생들의 다양한 해석은 다음을 참고하세요.
https://sheshe.tistory.com/10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