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이 있는 참여형 독해수업>, 정말 정말 나누고 싶었던 주제였어요 - 왜냐고요?

발행일 : 2023-09-30 11:42  

9월 26일 8시, #티처빌 #쌤모임 에서 < #질문이있는참여형독해수업 > 1시간반 짜리(이지만 2시간을 넘긴) 무료 특강을 진행했습니다. 무려 200분이 넘게 신청을 해주셨고 이 중 70분여분 정도가 실시간 참석을 해주셨습니다. 많은 분들이 후기를 남겨주셨고 이는 따로 포스팅해드릴게요.

 

먼저 강의 제목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손지선쌤과 상의 하에 약간 후크가 있게 '질문이 있는 참여형 독해수업'이라고 제목을 붙였는데 사실 제가 의도한 주제를 정확한 말하자면 student-centered, communicative reading skills lesson 즉, 학생 중심적이며 의사소통적인 읽기 스킬 수업 이었어요.

이 주제는 제가 올해 2월에 티처빌에 데뷔해서 7개월만인 9월말에야 비로소 선보인 주제이지만, 그거 아세요? 이 주제야말로 제가 정말 나누고 싶었던 주제였다는 것을? 그 이유를 설명하자면 저의 영어교육 전공역사(?)를 간단히 먼저 말씀드려야 합니다.

저는 영어교육이 좋아서 영어교육과에 진학해서 사대에서 4년동안 공부를 했고, 부산에서 병역대체복무를 하는 동안 부산외대테솔TESOL 프로그램까지 했습니다. 그리고 서울 돌아와서는 아예 2년제 영어석사과정 대학원을 입학했죠. 이 정도면 영어교육 정말 열심히 공부했죠?

하지만 제가 대학원 졸업 직전에 했던 4주짜리 #캠브리지 #CELTA 과정은 제게 신세계를 열어주었습니다. 요리에 비유를 하자면, 셀타 이전에 들었던 요리사 과정에서는 영양학과 교수님들이 나와서 좋은 요리는 이렇다 저렇다 하고 책으로 공부를 한 느낌이었다면, 셀타에서는 진짜 쉐프가 나와서 맛있는 음식을 직접 만드는 것을 보여주었고, 제가 직접 요리를 잘 할 수 있게 직접적인 실습을 하며 배웠다고나 할까요?

#부자아빠가난한아빠 의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가 이런 비유를 한 적이 있어요. 여러분이 돈 버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 어떤 과정을 듣는다고 해봅시다. 본인이 부자가 되지는 못했지만 경제원리에 빠삭한 교수가 왔다면 그 사람은 '가짜 선생님'이며, 자수성가해 부자가 된 사람이 왔다면 그 사람은 '진짜 선생님'이라고 한 적이 있는데, 이와 비슷한 느낌이었습니다. 물론 영어교육과 교수님들이 가짜 선생님이라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실제로 영어를 어떻게 가르치는 지에 대해서는, 실전을 토대로 실용적인 방법을 알려주는 진정한 '티처트레이너'가 무엇인지 알수 있었습니다.

여튼 셀타과정은 120시간 과정을 이수하고 나면 어느 정도 수준의 영어 수업을 할 수 있게 실질적인(hands-on) '트레이닝'을 해주는 대단히 실용적인 과정일 뿐 아니라, 그 트레이닝이 아주 일관적인 철학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그 철학의 키워드는 바로 #communicative 와 #student-centered 입니다.

'에이, 우리나라 영어교육도 의사소통중심과 학생중심을 외치고 있지 않나요' 라고 반문하시는 분도 있을 거에요. 그런데 그걸 실제 영어 수업을 할 때 어떤 식으로 실천하는지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사람이 없습니다. 주변에 정말 '이 교수님은 정말 스스로 의사소통중심적이고 학생중심적인 수업을 어떻게 실천하는지 보여주시네'라고 느끼신 적이 있으십니까? 있다면 행운아십니다.

저는 셀타를 접하면서야 생겼습니다. 제 셀타 과정 튜터이셨던 제임스 포레스트 교수님이 한번 듣기 수업을 시연해주신 적이 있는데, 정말 너무너무 재미있었습니다. 그냥 학생으로서도 흥미가 있었고, 이른바 '교수'님이 실제 수업도 너무 잘하셔서 너무 감동이었습니다. 영미권에서는 우리나라처럼 박사학위 따신 '교수'님이 아니라 이런 노련하고 티칭경력이 많은 '티처 트레이너'가 교사 영어교육을 하는구나 라는 것을 알게 되었죠.

이야기가 조금 샜지만,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캠브리지 셀타는 우리나라의 사대영어교육, 흔한 테솔프로그램과 달랐다

2. 다수가 흔히 입으로만 외치는 의사소통적, 학생중심적 수업을 실제 구현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3. 셀타 과정에서 제게 가장 유용했던 것은 읽기 수업 가르치기였기에 이걸 나누고 싶었다 입니다.

그랬기에 어제 주어진 시간 내에 최대한 압축하여 많은 것을 무료로 나눠드렸습니다. 어제 강의 신청을 해주신 분들께는 실시간 참석을 못해도 동영상 링크와 원고까지 보내드렸고요.

무료 특강 신청 기회를 놓치신 분들은 다음 콘텐츠를 구입하시면 됩니다. 어제 실시간 쌤모임 녹화 본이고 동영상과 원고를 다운 받아 소장하실 수 있습니다. 추석 맞이 25% 할인해서 15000원입니다.

https://ssam.teacherville.co.kr/ssam/contents/20613.edu

댓글(0)

이모티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