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들께서 편안하게 1년간 지속할 수 있는 학급 경영 방법을 알려드리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권위를 가지고 편안하고 단순하게 학급 경영을 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십니까.
선생님 지킴이
파이팅쌤입니다!
저는
학급에서 1인 1역을
진행하지 않고 있습니다.
꼭 필요한 역할들만
뽑고
_예를 들어 우유 당번 같은 경우는
우유 먹는 애들 중에서
매달 2명씩 순서를 정해놓고
1년 동안 돌아가면서 합니다.
나머지는
대부분 학급 자치회의
역할로
부여하여 학급을 경영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학급 자치회가
해야할 일이 많고 힘든 점도 많습니다.
그러나
제가
학급 자치회의 권위
학생들 사이에서의 권위를 이야기합니다.
를
살려주기에
학급 자치회의 역할이
끝나면
자치회 학생들은 리더십 함양과 할 수 있다 정신으로
무장하고
자치회의 자리에서
내려오게 됩니다.
그리고 1학기 때 자치회의 모습을 보고
자연스럽게 2학기 때는
더 나은 자치회 역할 수행을 볼 수 있었습니다.
_2학기때는 따로 교육할 필요도 없이 알아서 잘합니다.
오늘
첨부파일의 학급 자치회 안내 PPT를
잘 사용하셔서
2학기 학급 자치회 선거 전에 선생님께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학급자치회의
역할을
학생들에게
명확하게 미리 공지해주시는 것이
좋은 학급 자치회를
구성하는 밑거름이라 생각됩니다.
투표 당일에 PPT를
공개하시는 게 아니라
자치회 선거일을 알려주며
바로 PPT로 안내를 해주시면
학급 자치회 선거에 조금 더 신중히 입후보할 것입니다.
그럼 PPT 내용에 있는 학급 자치회의 역할을
자세히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년까지 여러분이 어떤 학생이었는지
선생님은 모르고 관심도 없습니다.
중요한 건
지금 이 순간부터 우리반 친구들에게
모범을 보인다는 것입니다.
이 이야기는
새학기 첫 날
선생님 소개 시간에도 이야기하는 내용입니다.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선입견 없이 다가갈 예정이니
앞으로 잘 행동하길 기대한다는 말입니다.
이를
학급 자치회 역할 1에 넣은 이유도 동일합니다.
특히
회장과 부회장이라면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하는 자질이
리더로서
타의 모범이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자리가 사람을 만든다는 말이 있습니다.
저는 내심
학급 자치회 임원으로 학급 배정표 비고란에
여러 의견이 적혀있는
문제있는 학생들이 뽑히기를 기대합니다.
이런 학생들이
회장이나 부회장에 선출되면
생활지도하기가 수월해지기 때문입니다.
많은 칭찬과
회장자리에 알맞은 행동에 대한 지속적인 지도
그리고
자치회라는 자리로 인해
많은 변화를 보여준 학생들이 많습니다.
학급 자치회의 역할은 우리반을 위한 봉사라는 점을
명확하게 이야기 합니다.
이를 통해
대부분의 학급의 일은 회장단이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_우리반 학급자치회는 가정통신문 분류, 각종 통계 작성까지 합니다.
만일 자치회 학생들이 제대로 하지 못하면 보조로 똑똑한 학생을 넣어서
자치회를 운영합니다.
제가 출장이 많아
학급을 비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1일 지원 선생님이 오시거나 보결 선생님이 오시지만
특히 보결 선생님이 오시면
쉬는 시간이나 점심 시간에
학생들을 관리해줄 사람이 없게 됩니다.
그리고 이때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제가 없을 경우 우리반은 기본적으로
쉬는 시간이나 점심시간에 독서를 하게되고
학급 자치회가
조용한 분위기를 만들어줍니다.
특히 몇 년전
6학년 담임 시절 폭설로 인해
출근을 늦게하게된 날이 있었습니다.
그때 6학년 학급 회장에게
문자로 선생님이 좀 늦을거 같다고
선생님이 올때까지 조용히 독서를 시키고 있으라고
문자를 보냈습니다.
학교에는9시 30분쯤에 도착했고
_많은 선생님이 근무지역과 다른 곳에 살아
그날 대부분 지각을 했고
학교와 같은 지역에 사는 선생님이
다른 반을 살펴주셨습니다.
우리반 학생들은 독서를 하고 있었습니다.
많은 선생님들께서 그때 놀라셨습니다.
학급 자치회 관련 더 많은 에피소드가
있지만
중요한 것은 학급 자치회는
제가 없을 경우
교실에서 저의 역할도 할 수 있도록
평소에 훈련이 되어있습니다.
강당에서 받는 학년 교육/전담 수업 대기 시간/아침활동 시간
등
조용히 있어야 하는 상황이 많이 있습니다.
그때
저는 제가 큰소리로 조용히 시키기보다는
회장이나 부회장에게 신호를 주어 학급을 조용하게 합니다.
회장이나 부회장중에서
한 명은
목소리가 큰 사람이 뽑히면 좋지만
안 뽑히면
나중에 보조할 수 있는 목소리 큰 학생을 한 명 뽑아서 회장과 부회장을
도와주도록 시키면 됩니다.
학급 자치회 구성은
선생님의 원활한 학급 경영을 위해중요한 부분입니다.
물론
원하는 학생이 뽑히면좋지만 아닌 경우에도
학급 회장과 부회장 역할에 대한 지속적인 지도와
칭찬
그리고
자리가 사람을 만든다는 힘으로
선생님께서 원하는 학급 자치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꼭 사전에
PPT로 학급자치회역할에 대한 명확한 안내를 통해
학생들에게는 학급자치회에 대해 생각할 시간과
선생님께는 학급자치회를 지도할 명분을 만드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이상으로
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위 글이
선생님들께 작은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와 구독하기 버튼을 꼭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권위있는 교사의 교사는 편안하고 학생은 안정감을 느끼는
학급경영 강의에
2시간을 투자하시고 수십 년의 교직생활을 편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https://ssam.teacherville.co.kr/ssam/contents/25691.edu
주식 투자를 위한 정말 최소한의 투자 지식
1강.
주식 투자를 위한 필수 재무제표 지식
_Feat.Gemini를 통해 어려운 영어와 재무제표 용어 극복하기
https://ssam.teacherville.co.kr/ssam/contents/25901.edu
주식 투자를 위한 정말 최소한의 투자 지식
2강.
기업 분석의 실전! 3단계 프로세스
https://ssam.teacherville.co.kr/ssam/contents/26301.ed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