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칸아카데미 03. 연산 학습의 끝판대장 칸아카데미로 학생들의 연산 속도 부스트 업!하기(Boost Up!)

발행일 : 2019-09-03 09:50  

  • 안녕하세요, 여러분!

    칸아카데미 리더스 좌충우돌 신쌤입니다 :)

    오늘은 칸아카데미로 가장 쉽지만 효과적인 파트! 

    바로 '연산'에 대해 학습을 했던 수업 후기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그럼 아이들의 머리 회전 속도를 부스트업 했던 그날의 수업 현장으로 떠나볼까요?


    [2019] 칸아카데미 03. 연산 학습의 끝판대장 칸아카데미로 
    학생들의 연산 속도 부스트 업!하기(Boost Up!)

    01. 칸아카데미로 시작한 진단평가

    수학과 교육과정은 나선형 교육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특히 연산 부분에 있어 위계는 매우 분명한 편입니다. 그래서 수업에 들어가기 전에 '간단한(?)' 워밍업의 차원에서 3학년 때까지 배운 곱셈과 나눗셈을 진단평가로 냈습니다!
     
    그리고 당연히...! 

    배웠으니까...! 그리고 기본이니까...!

    잘할 줄 알고 엄청난 기대를 품고 LMS를 살펴본 순간!
  • 네...? 저기요... 여러분...?

    3학년 때 배웠잖아요... 네...?? 대답 좀 해보세요...? 네..?

    그렇습니다.

    4학년이 되어 배울 때 사용할 메모리 확보를 위해 미리 포맷을 해둔 아이들!

    너무 깨끗하게 용량을 비워두어서... 고난과 역경의 곱셈과 나눗셈이 시작되었습니다 ㅠㅠ

    02. 전쟁과 같았던 곱셈과 나눗셈의 지도

    네... 그래서 진짜 어떻게든 반복적인 학습으로 최소한 연산 능력까지 키워주겠다 다짐을 하고 학교로 출근한 순간...!

    학교에 독감이 유행처럼 번지기 시작하여 학생이 5명 밖에 남지 않은 초유의 사태가 발생..!
  • 이렇게... 매 수업에서 학생이 적어서 활발한 활동은 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정말 이렇게 적은 아이들과 수업을 할 절호의 찬스라고 생각하고 다음과 같이 교구를 활용해서 구체적 조작 활동을 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03. 지루한 연산을 조금 더 즐겁게! 게이미피케이션!

    학생들이랑 곱셈과 나눗셈과 같은 연산 부분에 대해 공부를 하다 보면 항상 대립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선생님 : 얘들아, 곱셈 나눗셈은 연습을 많이 하면 잘할 수 있어!

    아이들 : 선생님..! 아무리 그래도 연산은 지루해요...!

    그렇습니다... 연산은 어떻게 보면 얼마나 많이 노력을 했는가에 따라서 속도와 정확성이 많이 좋아지기 때문에 교사의 입장에서는 아이들에게 많은 양의 학습을 시키고 싶어 하게 되고, 학생들은 계속 계산을 해야 하기 때문에 지루해지기 쉬웠습니다.

    그래서 저는 선생님도 행복하고 아이들도 행복한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하기로 합니다!
  • 칸아카데미도 물론 게이미피케이션적인 요소가 있지만, 활동 자체가 게임의 형식은 아닙니다.

    대신 칸아카데미는 보상적인 부분에서 게이미피케이션을 가지고 있지요.

    그래서 저는 한국형 카훗(Kahoot)인 클래스카드(Classcard)를 활용했습니다.

    그리고 마침 이때 EBS 미래교육 플러스팀에서 촬영이 와서 다음의 수업 장면을 남길 수 있었습니다.
  • 이와 같이 게이미피케이션을 연산에 활용할 경우 아이들이 재미있게 수학 공부를 하면서도,

    또 연산의 속도나 정확도가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었는데요,

    모든 것을 게이미피케이션으로 해결할 수는 없겠지만 잘 응용을 한다면 훌륭한 교육적인 수단이 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04. 수학 마무리 활동은 보드게임 만들기 활동으로!

    이번 단원을 시작할 때 학생들과 단원의 마무리에서 보드게임을 만들어보자고 제안을 했습니다. 그리고 역시나 보드게임을 좋아하는 학생들은 흔쾌히 동의를 했고, 드디어 곱셈과 나눗셈 연산을 활용한 보드게임 만들기를 시작하였습니다.


    [1팀 - 카드형 수학 연산 보드게임]

  • [2팀 - 게임판형 수학 연산 보드게임]
  • 우리가 배운 연산을 활용하여 보드게임을 구성하면서 자연스럽게 더 높은 차원의 수학적 사고를 보여주는 아이들! 우리가 만들어나갈 수학 보드게임에 아이들이 이번 단원에 배운 모든 내용들과 응용문제들이 총망라되고 있는 느낌이었습니다.
  • 아이들이 만든 보드게임! 

    직접 광고까지 만들어보았는데요, 광고는 곧! 공개됩니다! 


    05. 칸아카데미의 활용

    이번 단원에서는 칸아카데미의 활용이 특히나 많았습니다!

    거의 매일 하루에 1개씩 문제 꾸러미를 선물로 주었는데요,

    힘들겠지만 정말 하루에 5-6문제씩 매일 푸는 건 기초적인 연산 능력을 끌어올리는 것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을 하였기 때문입니다 ㅠㅠ

    (미안해 얘들아... 사랑하니까 내는 거야...)
  • 이와 같이 매번 숙제를 내고 나서 LMS를 분석해보았는데요,

    한눈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을 확인할 수 있어서 따로 수업 시간에 신경 써서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 이렇게 과제 LMS에서 특정 학생의 점수를 누르게 되면 그 학생에 대한 개별적인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처음과 마지막을 비교할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었기 때문에 학생이 얼마나 더 나아졌는지를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 진도 탭으로 이동하면 위와 같이 한눈에 학생들의 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 해당 막대를 클릭하면 누가 어떤 단계에 해당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 그리고 LMS에서 바로 해당하는 학생들에게 다시 한 번 풀어오도록 과제도 내줄 수 있습니다.

    이처럼 LMS 하나에서 분석부터 보정자료 배포까지 한 번에 가능하다는 점이 칸아카데미의 최고 장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
     
    자칫 지루해 보일 수도 있었던 곱셈과 나눗셈 단원...!

    학습을 모두 마쳤지만 지금도 학생들은 1주일에 적어도 1번은 칸아카데미로 곱셈과 나눗셈을 복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처음과는 달리 이제는 어느 정도 능숙하게 곱셈과 나눗셈을 해결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그러면서도 문제 수가 많지 않다 보니 그렇게 큰 부담으로는 느끼지 않는 학생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도 이렇게 학생들과 교사가 모두 행복한 수학 연산 수업을 칸아카데미로 함께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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