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칸아카데미 02. 칸아카데미로 즐겁게 각도에 대해 공부해 볼까요?

발행일 : 2019-08-27 10:38  

  • 안녕하세요, 여러분!

    칸아카데미 리더스 좌충우돌 신쌤입니다 :)

    칸아카데미로는 너무나도 오랜만의 포스팅인데요, 그동안 너무 포스팅이 없어서 간혹 '칸아카데미 서비스가 종료되었나요..?'라는 질문을 받기도 했습니다 ㅠㅠ

    하지만... 칸아카데미는 아직 건재합니다..!

    (제가 있는 한, 국내 서비스는 절대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결단코...)
  • 이렇게 꾸준히... 그리고 매주 칸아카데미로 공부를 하고 있다는 사실!

     
    그럼 이제 그간 밀려왔던 칸아카데미 학습 후기를 함께 살펴볼까요?

    [2019] 칸아카데미 02.  칸아카데미로 즐겁게 각도에 대해 공부해 볼까요?

    이번 포스팅은 사실 지난번 구글 문서 관련 포스팅에서 다룬 적이 있는 내용입니다.
  • 위의 포스팅에서 알 수 있겠지만, 주로 대부분의 수학 교육 활동은 '구체적 조작 활동' 위주로 되어 있으며 '칸아카데미' 활용은 전체의 5% 정도라고 볼 수 있지요. 

    주로 이번 단원에서 칸아카데미는 수학 익힘책 다음의 학습 활동 또는 집에서의 '과제'형식으로 활용하였습니다. 

    01. 우리 주변의 여러 가지 각도를 활용했던 수학 수업
  • 위의 영상에서 알 수 있다시피 학생들은 태블릿을 들고 이곳저곳을 다니며 우리 주변의 '각'에 대해 찾아보는 활동을 즐겁게 수행하였습니다.
  • 그리고 자신이 찾은 각도를 실제로 각도기를 활용하면서 재어보는 활동도 했지요.

     
    그렇다면, 칸아카데미는 어떤 것을 활용했을까요?

    02. 칸아카데미의 활용 A to Z
  • 칸아카데미는 주로 수학 익힘책 활동이 끝난 후, 학생들의 수준을 한눈에 파악하기 위한 용도로 활용하였습니다.
  • 이와 같이 과제 형식으로 부여하여서 효율적으로 학습 관리가 가능하였습니다.

    그럼 이번 단원에서 학생들은 어떤 칸아카데미 콘텐츠를 학습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A. 각의 크기 어림하기 연습
  • 가장 먼저 활용한 칸아카데미 학습 콘텐츠는 '각의 기준'이었는데요, 말 그대로 각도를 어림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간단한 영역이었습니다.
  • 학생들이 처음으로 문제를 풀고 난 후의 LMS를 살펴보면 많은 학생들이 30 도와 60도의 크기를 어림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이에 맞추어 몸으로 각도를 표현하는 '신비의 각'놀이를 통해 보충지도를 했습니다. 
  • 그리고 난 후 다시 문제를 풀고 난 후의 LMS를 살펴보면
  • 많이 좋아진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

    해당 문제는 하단의 링크를 통해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 B. 학생들이 너무나도 좋아하는 '각의 크기 재기'
  • 다음으로는 학생들이 가장 좋아했던 '각의 크기 재기'를 활용하였습니다.

    실제로 태블릿에서 가상 각도기를 돌려가며 학생들이 재미있게 문제를 푸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실제 각도기 보다 더 정확하게 기준을 맞춰 풀어야 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각도를 측정하는 법을 배우기에 매우 효과적이었습니다.
  • 이와 같이 똑같은 각도 구하기이지만 태블릿으로 구동이 되고 문제를 맞히면 나오는 칸아카데미 특유의 효과 덕분에 학생들이 매우 즐거워했습니다.
  • 위와 같이 칸아카데미 LMS에는 누가 문제를 맞혔는지, 틀렸는지 또 몇 번을 시도했었고 혹시나 힌트를 활용하여 풀었는지 디테일하게 학습에 대한 정보가 나오게 됩니다. 학생들은 즐겁게 문제를 풀고, 교사는 데이터를 모으고 분석하고 정말 일석이조의 효과였습니다.

     
    해당 문제는 하단의 링크를 통해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 C. 퀴즈 같았던 '각 그리기' 
  • 마지막으로 활용한 것은 바로 '각 그리기'였습니다. 수업 시간에 했던 '각 그리기'와는 달리 칸아카데미의 '각 그리기'는 점을 이동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때 각도기를 통해 각을 측정하는 방법도 알면서 점을 적절한 위치로 이동시켜야 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조금은 어려워하기도 했는데요, 그래도 학습의 효과는 가장 컸던 느낌이었습니다.
  • 이와 같이 각도기를 이용하는 원리를 익힌 후 학생들은 재미있게 자신이 배운 개념을 종합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문제는 하단의 링크를 통해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 03. 칸아카데미 LMS로 살펴본 아이들의 이해도

    우선 칸아카데미는 다방면으로 학생들의 이해 정도를 볼 수 있었는데요,

    그중 가장 쉬운 것은 '과제' 탭에서 학생들의 학습 결과를 한눈에 살펴보는 것입니다.
  • 이와 같이 제가 낸 과제에서 학생들의 이해도를 한눈에 볼 수 있었는데요,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이해도를 점검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서 빨갛게 표시된 부분을 클릭하면 세부적인 LMS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 학생들이 어떤 답을 입력해서 틀렸고, 그런 학생은 몇 명인지 문제 하나하나마다 모두 디테일하게 표시해주고 있었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진도'탭을 이용하는 것이었는데요,

    이렇게 한눈에 학생들의 수준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 다음과 같이 바로 추가적인 학습이 필요한 친구들에게 보정자료도 배포할 수 있습니다.
  • 이렇게 학생들의 학습 상태 진단부터 맞춤형 보정자료 배포까지! All in One 서비스!

    교사의 입장에서 칸아카데미를 쓰기 전과 후는 정말 천지차이였습니다.

    이렇게 쉽고 간편하게 학생들의 수학 학습을 도와줄 수 있는 훌륭한 학습 도구 칸아카데미!

    수학교육에 대한 완벽한 대체재는 될 수 없겠지만 훌륭한 보조 도구로서의 역할은 충분하지 않을까요? 우리 모두 다 함께 칸아카데미를 통해 즐거운 수학 학습 함께 만들어가요!

    함께해요! 칸아카데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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