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이 탈수 상태라고? 물 마시기 프로젝트!
1. 대상 : 일상생활에서 물을 마시는 것의 중요성을 알고 싶은 학생이라면 누구나.
2. 제목 : 내 몸이 탈수 상태라고? 물 마시기 프로젝트!
*준비물 :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음료수 제품 하나.
3. 수업 목표
① 하루에 보통 얼마나 물을 마시고 있는지 점검해 본다.
② 물을 적게 먹었을 때 우리 몸에서 어떤 질병이 생기는지 알 수 있다.
③ 음료수에 들어 있는 유해 성분에 대해 알 수 있다.
➃ 물을 적정량 꾸준히 마셨을 때의 긍정적인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4. 교과 연계
무학년 과학
교사는 학생들에게 하루에 물을 어느 정도 마시고 있는지 묻고 대답하는 시간을 통해 수업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한다. ▶ 음료체크리스트를 통해 학생들의 물 또는 음료수 섭취 상태를 점검해 본다. ▶ 우리 몸에서 물이 얼마나 중요한지 기사를 토대로 설명하고, 물이 부족했을 때 생기는 질병도 함께 설명한다. ▶ 물을 잘 마셨을 때의 긍정적인 효과를 설명한다. ▶ 우리가 흔히 마시는 음료수에는 성장을 방해하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어떤 것이 있는지 기사를 토대로 설명한다. ▶ 학생들이 각자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음료수에 어떤 유해 성분이 들어있는지 확인해 본다. ▶ 우리가 마시는 다양한 물의 종류의 특징을 설명한다.
“콜라 말고 물을 마시라니깐!” “싫어. 맛 없단 말야!” 오늘도 아침부터 유빈이와 엄마가 한바탕 싸우네. 유빈이는 콜라를 마시겠다고 우기고 엄마는 자꾸 물을 마시라고 소리를 질러. 유빈이는 물은 맛이 없어서 싫다고 고집 부리고…. 듣자듣자하니 듣는 물 기분 나쁘네. 아니, 맛이 없어서 안 먹겠다니…. 물이 인간의 몸에 얼마나 좋고 중요한 존재인데! 잘 모르겠다고? 자, 그럼 내 얘길 들어 봐. 분명 물이 먹고 싶어질걸? 물이 부족한 대한민국 어린이들! 유빈이는 콜라를 마시고 싶었지만 결국 엄마의 강요로 물을 마셨어. 그리고 엄마가 안 보는 밖에 나가서 음료수를 마셔야겠다고 몰래 마음 먹었지! 유빈아, 그럼 하루에 물은 얼마나 마시는 거니? 유빈이가 물을 얼마나 마시는지 하루를 들여다 보자. 우리나라 어린이들은 만성탈수? 목이...
dl.dongascience.com
댓글(0)
이모티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