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디테일로 변화를 만드는 수업 노하우는
생각의 전환을 통해
참신한 수업을 만드는 노하우입니다.
바로 수업에 적용할 수 있으며 선생님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선생님 지킴이
파이팅쌤입니다!
대부분 학교에는
체육 전담 선생님께서 계시지만
체육 전담이 없거나
주 1회 정도의 체육수업을 진행해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체육 수업을 부담스러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안전 사고 위험
학생 다툼
체육 수업 진행 방법
등
체육 수업이 부담스럽게 다가오는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목차
2. 모든 체육수업은 팀을 나누어서 진행
3. 체육 수업 단 한개의 절대 규칙
4. 누르는 호루라기 필수
5. 체육 반장과 체육조 필수
원활한 체육 수업을 위해서는
체육 대형 및 제식을 알고
체육 수업을
시작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3~4학년은 말할 것도 없고
5~6학년 학생도
좌향좌
우향우
뒤로돌아
양팔간격좌우로 나란히
앞으로 나란히
좁은간격으로 모여
등의
체육 관련
제식과 대형을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체육 수업 시
준비 체조를 위한 대형
설명을 위한 대형
등
제식과 대형 수업은 필수입니다.
따라서
첫 2주라고 했지만
이것이 완벽하게 될때까지는 다른 체육 수업을
하지않고 제식과 대형 수업만 진행해야합니다.
이때
교사가
전체 반학생을 대상으로
계속
좌향좌
우향우
뒤로돌아
등을
외치기 힘들고 재미도 없기에
저는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합니다.
처음에는 전체가
좌향좌
우향우
뒤로돌아
앞으로 나란히
등을
하는 방법을
간단히
이해하고 난 뒤
학생을 2팀으로 나누고
_저는 항상
해팀과 달팀
2팀으로 나누어 체육수업을
진행합니다.
간단하고 외우기 쉽기
때문입니다.
2팀을 다시
남/여로 나누어
4팀을 만들었습니다.
그렇게 4팀에서
팀장을 뽑고
팀끼리 연습한 뒤
_연습 방법은 팀장이
교사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좌향좌
우향우
등을 외치면
나머지 팀원들이
제식 동작을 하는 것입니다.
선생님께서는 무대에 앉으셔서 편하게 지켜보시면 됩니다.
충분히 연습했다고
팀장이 판단되면
팀별로 교사에게 와서
시험을 보도록 했습니다.
시험은 10번 연속 틀리지 않고 제식 행동을
수행하는 것이었습니다.
시험에 실패 시 5분 간 재시험 금지 입니다.
이렇게 하면
6학년은 3차시 정도 수업을 하면
충분히 전원이 합격이 가능했습니다.
_반에
배려가 필요한 학생들이 있다면
선생님께서 융통성 있게
합격 시켜주시면 됩니다.
위에서 잠깐 다루었지만
저는
모든 체육 수업을 진행 시
2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합니다.
단체 운동 종목은
물론
개인 줄넘기/앞구르기/멀리뛰기
등의
개인 운동 종목도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합니다.
이유는
팀을 나누면 주장이 나오고
주장과 함께면 체육 수업 진행 및 관리가
원활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앞구르기 수업을 한다고 했을 때
교사가 설명과 시범을 보이고
한 명씩 지도하는 것보다
해팀과 달팀
각 팀에서 다시 남/여로
나누면 4팀이 됩니다.
4팀에서
앞구르기를 가장 잘하는 학생을
팀장을 시키면
_개인 종목에서
시범과 친구들 도와주는 것이
필수인 종목은
주장과 별도로
해당 종목을 잘하는 학생으로 팀장을 따로 뽑습니다.
4명의 보조 선생님과 수업을 진행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 보조 선생님들은 이미 팀이 정해져있기에
지도를 해야할 학생들을 따로 매칭시켜 줄
필요도 없습니다.
그렇기에
모든 체육수업은 기본적으로 팀이 나누어진 체제로
진행을 합니다.
팀은 매달 초에
뽑습니다.
3월에는
제가 임의로 팀을 나누어주고
주장도 제가 지정합니다.
그러나 4월부터는 지원자 중에서
_주장이 팀원을 뽑을 수 있기에
지원자가 폭발할 것입니다.
가위바위보로 주장을 뽑고
주장이 팀원들을 뽑는 식으로 운영합니다.
4월에 남자가 주장이었으면
5월에는 여자가 주장
6월에는 남자가 주장
7월에는 여자가 주장
이런식으로 매달 번갈아가면서
주장을 정하고 팀원을 뽑아서
팀을 정했습니다.
그래서 체육 수업을 갈 때는
주장이 제일 앞에서는 체육 줄이라는
정렬을 하여 이동했습니다.
저는 체육 수업의 절대 규칙으로
정해서 운영했습니다.
안전 관련 규칙은 종목마다
상이하고
그 종류가 많기에
절대 규칙으로 지정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수업마다 강조가 필요합니다.
안전사고 다음으로
원활한 체육 수업을 방해하는 것은
학생간의 다툼입니다.
"너 때문에 졌어"
_우리편 비난
"우리가 이겼지롱~ 메롱~"
_상대편 비난
위와 같은 비난이
근본적인 원인이며
이러한
모든 종류의 비난은 절대 금지한다는
단 한개의 규칙을 정해 운영했습니다.
그리고 비난이 나오는 순간
담임 체육인 경우
바로 교실로 가서 독서를 하고
체육 전담인 경우
_저는 항상 체육 책을 가져오게 했습니다.
바로 자리에 앉아
체육 책을 펴서 한줄씩 읽으면서
수업을 했습니다.
1~2번 이렇게 하면
이제는 다른 이야기가 나옵니다.
"괜찮아 다음에 잘할 수 있어"
"00아 이렇게 해봐"
수업 시간에 너무 구애받지 마시기 바랍니다.
체육 시간 한 시간 날아간다고 우리에게 아무런 피해가 없습니다.
체육 수업에서 호루라기는 필수입니다.
호루라기만 있다면 경기로 진행되는
체육수업은
말 한마디 안하고 진행할 수 있습니다.
몇 년 전에
큰 학교에 근무하던 시기에는
강당을 반으로 나누어
2개반이 동시에
체육 수업을 했습니다.
시간이 겹치는 반이 있었는데
그 반 선생님께서는 체육 수업 내내
소리치시며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렇게 체육 수업을 진행하시면
체육 수업은 너무나 힘든 수업이 됩니다.
경기로 진행되는 수업
대표적으로
피구 같은 경우에
아웃/땅볼
등
다양한 규칙들은
호루라기로 학생들에게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축구
배구
농구
꼬리잡기
등
모든
경기형 스포츠/게임형 스포츠를
호루라기와 수신호만으로
심판의 역할을 수행하셔야 합니다.
호루라기를 부는 횟수/수신호
등은
사전에 안내하고
경기를 몇 번만 진행하면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특히
체육 시간에 교사에게 집중이 필요하거나
다시 정렬이 필요한 순간이 있는데
이때도
호루라기로 신호를 주어야 합니다.
저는
호루라기를 연타로 눌러 삐삐삐삐삐
소리를 내면
하던 것을 바로 멈추고 교사 주목
호루라기를 연타로 누르며 손으로 동그라미를 만들면
바로
체육 줄로 정렬로 집합
수신호를 만들어서 사용합니다.
호루라기를 꼭 준비하시고
호루라기 신호와 수신호만으로
학급을 통제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익숙해지시면 체육시간에
말 한마디 안하고도
경기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체육 반장의 역할은
경기장 세팅 및 정리
그리고
준비체조입니다.
선생님께서 체육 수업을 하러 가셔서
일일이 준비를 하시면 너무 힘듭니다.
체육반장 제도는 3학년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체육 반장을 뽑으시고 함께할 학생들을
3명 정도 더 뽑아 4명으로
경기장 세팅과 정리를 맡도록 역할을 부여하면
훨씬 원활한 체육수업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체육 반장은 준비체조를
앞에서 나와서 학생들에게 시키는데
보통 체육반장들은 태권도장을 다니기에
태권도장에서 하는 준비체조를 외우고 있습니다.
따라서
따로 지도할 필요없이 체육반장은
바로 준비체조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2탄에서는
체육수업 중 스포츠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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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의 실전 투자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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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ssam.teacherville.co.kr/ssam/contents/25144.edu
추천드립니다.
오늘도파이팅입니다!
교사가 행복해야
학생도 행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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