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신의 장점으로 세 연, 단 점으로 한 연을 써서 시를 쓰는 활동이에요. 활동지 1장과 안내 작품 1장으로 구성되었습니다.
2. 활동지는 1단계는 학생들이 시 창작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장점과 단점을 먼저 나열식으로 적어보는 것이고, 2단계는 그 중에서 개성적인 내용을 골라서 연을 구분하여 시를 쓰는 것입니다. 첨부된 안내 작품을 보여주면 학생들이 쉽게 감을 잡습니다. 1~3연은 장점, 4연은 단점을 적습니다. 2단계에서는 빈 칸에 자기 장점만 채워넣으면 쉽게 시의 모양을 갖추도록 활동지를 구성하였습니다.
3. 활동지를 다한 뒤에는 A4 용지에 캘리그라피를 하듯이 다시 시를 옮겨쓰면 됩니다. 작품 예시를 보여주시면 됩니다. (시 쓰기를 안내하는 작품 예시와 그밖의 참고 작품 세 편이 이미지 파일로 첨부되어 있습니다.)
4. 학기초, 학기말이나 주제가 관련되는 문학 수업 후 감상 활동으로 적절합니다. 캘리그라피를 간단히 하면 1차시 안에도 할 수 있지만 장점, 단점을 적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면 2차시 수업이 적절합니다.
5. '나는 좋다' 이 말에 참 힘이 있더라고요. 학생들이 제출한 '나는 좋다'를 수십 편 이상 읽노라면 마음이 어디선가 환해지는 경험을 하실 거예요.
6. 초등 고학년, 중학생 모두에게 적합한 활동이며 학생들의 다양한 작품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https://sheshe.tistory.com/1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