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기록부 세특 뚝딱 입력하기

발행일 : 2019-07-06 09:46  

  • 가정통신문, 생활기록부의 의미에 대한 성찰

    http://cafe.naver.com/ket21/6443

    생활기록부 뚞딱 입력하는 팁 파워포인트 첨부합니다.

     


    나는 어떻게 영어공부를 했나?

    첫 시간에 내 생활기록부는 내가 채운다고 한 말 기억하나요이제 생기부 입력 시즌이 돌아왔어요다음은 우리가 지난 1학기 동안 해온 수업 활동을 생활기록부에 기록할 내용의 예시입니다잘 읽고 자신에게 해당되는 부분을 형광펜으로 칠해주세요총 615자로 500자까지 입력이 되므로 일부는 반드시 지워야 합니다제가 확인 후 입력합니다.

    원본 파일 첨부했습니다.





    자소서는 소설이 아니라 생기부의 해설이어야 합니다.

    준비된 문안에 자신이 활동한 부문만 형광펜으로 색칠해 내도록 한 다음 한글 파일에서 편집해서 입력한다.




    나는 어떻게 영어공부를 했나?

    첫 시간에 내 생활기록부는 내가 채운다고 한 말 기억하나요이제 생기부 입력 시즌이 돌아왔어요다음은 우리가 지난 1학기 동안 해온 수업 활동을 생활기록부에 기록할 내용의 예시입니다잘 읽고 자신에게 해당되는 부분을 형광펜으로 칠해주세요총 615자로 500자까지 입력이 되므로 일부는 반드시 지워야 합니다제가 확인 후 입력합니다.

    단어의 철자를 활용해 그 의미를 표현하는 타이포셔너리 단어 그리기에서 창의성을 보임.매시간 진행되는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에 단 한 차례도 빠짐없이 참여함학습 준비를 잘 해오고 학습 유인물을 잘 정리함교과서 본문의 주인공이나 주요 소재 만화에 내용에 어울리게 색칠을 해 인터넷에 제공함교사의 도움 없이도 원활히 단어를 읽고 해석하며 본문 또한 읽어냄컴퓨터 활용 수업팀장으로서 컴퓨터 조작을 맡아 집중하여 원활하고 활기찬 수업이 되도록 도움교과서 새로 나온 단어를 읽고 녹음 또는 녹화해 인터넷에 공개하여 동료들의 영어에 대한 흥미와 실력 향상에 기여함교사가 재구성한 본문을 요약하거나 문법을 패러디한 노래 부르는 영상 제작에 가면이나 모자 등으로 분장하고 참여해 인터넷에 공개해 동료들의 학습에 기여함적극적인 태도로 임하여 다른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어냄새로 나온 단어나 본문의 핵심 의미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이를 인터넷에 공유함온라인 본문 학습 카드 맞추기 게임에 흥미를 갖고 참여하여 본문을 암기하는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보임사회 관계망 서비스를 통한 사이버 영어 공부방에 꾸준히 참여해 교사에게 질문도 하고 교사가 제시한 퀴즈나 과제를 함.

     

    1반 ㅇㅇㅇ

    교사가 재구성한 본문을 요약하거나 문법을 패러디한 노래 부르는 영상 제작에 가면이나 모자 등으로 분장하고 참여해 인터넷에 공개해 동료들의 학습에 기여함온라인 본문 학습 카드 맞추기 게임에 흥미를 갖고 참여하여 본문을 암기하는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보임.

    ㅇㅇㅇ 

    단어의 철자를 활용해 그 의미를 표현하는 타이포셔너리 단어 그리기에서 창의성을 보임매시간 진행되는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에 단 한 차례도 빠짐없이 참여함교과서 본문의 주인공이나 주요 소재 만화에 내용에 어울리게 색칠을 해 인터넷에 제공함교과서 새로 나온 단어를 읽고 녹음 또는 녹화해 인터넷에 공개하여 동료들의 영어에 대한 흥미와 실력 향상에 기여함새로 나온 단어나 본문의 핵심 의미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이를 인터넷에 공유함온라인 본문 학습 카드 맞추기 게임에 흥미를 갖고 참여하여 본문을 암기하는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보임사회 관계망 서비스를 통한 사이버 영어 공부방에 꾸준히 참여해 교사에게 질문도 하고 교사가 제시한 퀴즈나 과제를 함.

    ㅇㅇㅇ 

    단어의 철자를 활용해 그 의미를 표현하는 타이포셔너리 단어 그리기에서 창의성을 보임매시간 진행되는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에 단 한 차례도 빠짐없이 참여함학습 준비를 잘 해오고 학습 유인물을 잘 정리함교과서 본문의 주인공이나 주요 소재 만화에 내용에 어울리게 색칠을 해 인터넷에 제공함교과서 새로 나온 단어를 읽고 녹음 또는 녹화해 인터넷에 공개하여 동료들의 영어에 대한 흥미와 실력 향상에 기여함교사가 재구성한 본문을 요약하거나 문법을 패러디한 노래 부르는 영상 제작에 가면이나 모자 등으로 분장하고 참여해 인터넷에 공개해 동료들의 학습에 기여함.새로 나온 단어나 본문의 핵심 의미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이를 인터넷에 공유함온라인 본문 학습 카드 맞추기 게임에 흥미를 갖고 참여하여 본문을 암기하는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보임사회 관계망 서비스를 통한 사이버 영어 공부방에 꾸준히 참여해 교사에게 질문도 하고 교사가 제시한 퀴즈나 과제를 함.

    2

    ㅇㅇㅇ 

    매시간 진행되는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에 단 한 차례도 빠짐없이 참여함교사가 재구성한 본문을 요약하거나 문법을 패러디한 노래 부르는 영상 제작에 가면이나 모자 등으로 분장하고 참여해 인터넷에 공개해 동료들의 학습에 기여함온라인 본문 학습 카드 맞추기 게임에 흥미를 갖고 참여하여 본문을 암기하는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보임사회 관계망 서비스를 통한 사이버 영어 공부방에 꾸준히 참여해 교사에게 질문도 하고 교사가 제시한 퀴즈나 과제를 함.

    ㅇㅇㅇ 

    매시간 진행되는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에 꾸준히 참여함학습 준비를 잘 해오고 학습 유인물을 잘 정리함교과서 본문의 주인공이나 주요 소재 만화에 내용에 어울리게 색칠을 해 인터넷에 제공함교사의 도움 없이도 원활히 단어를 읽고 해석하며 본문 또한 읽어냄교과서 새로 나온 단어를 읽고 녹음 또는 녹화해 인터넷에 공개하여 동료들의 영어에 대한 흥미와 실력 향상에 기여함교사가 재구성한 본문을 요약하거나 문법을 패러디한 노래 부르는 영상 제작에 가면이나 모자 등으로 분장하고 참여해 인터넷에 공개해 동료들의 학습에 기여함적극적인 태도로 임하여 다른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어냄새로 나온 단어나 본문의 핵심 의미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이를 인터넷에 공유함온라인 본문 학습 카드 맞추기 게임에 흥미를 갖고 참여하여 본문을 암기하는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보임.

    ㅇㅇㅇ 

    교과서 본문의 주인공이나 주요 소재 만화에 내용에 어울리게 색칠을 해 인터넷에 제공함교사의 도움 없이도 원활히 단어를 읽고 해석하며 본문 또한 읽어냄교과서 새로 나온 단어를 읽고 녹음 또는 녹화해 인터넷에 공개하여 동료들의 영어에 대한 흥미와 실력 향상에 기여함적극적인 태도로 임하여 다른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어냄새로 나온 단어나 본문의 핵심 의미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이를 인터넷에 공유함사회 관계망 서비스를 통한 사이버 영어 공부방에 꾸준히 참여해 교사에게 질문도 하고 교사가 제시한 퀴즈나 과제를 함.

     

    ㅇㅇㅇ 

    단어의 철자를 활용해 그 의미를 표현하는 타이포셔너리 단어 그리기에서 창의성을 보임학습 준비를 잘 해오고 학습 유인물을 잘 정리함교과서 본문의 주인공이나 주요 소재 만화에 내용에 어울리게 색칠을 해 인터넷에 제공함교사의 도움 없이도 원활히 단어를 읽고 해석하며 본문 또한 읽어냄교과서 새로 나온 단어를 읽고 녹음 또는 녹화해 인터넷에 공개하여 동료들의 영어에 대한 흥미와 실력 향상에 기여함적극적인 태도로 임하여 다른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어냄사회 관계망 서비스를 통한 사이버 영어 공부방에 꾸준히 참여해 교사에게 질문도 하고 교사가 제시한 퀴즈나 과제를 함.

    ㅇㅇㅇ 

    매시간 진행되는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에 단 한 차례도 빠짐없이 참여함학습 준비를 잘 해오고 학습 유인물을 잘 정리함교과서 본문의 주인공이나 주요 소재 만화에 내용에 어울리게 색칠을 해 인터넷에 제공함온라인 본문 학습 카드 맞추기 게임에 흥미를 갖고 참여하여 본문을 암기하는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보임사회 관계망 서비스를 통한 사이버 영어 공부방에 꾸준히 참여해 교사에게 질문도 하고 교사가 제시한 퀴즈나 과제를 함.

     

    3반 

    ㅇㅇㅇ 

    단어의 철자를 활용해 그 의미를 표현하는 타이포셔너리 단어 그리기에서 창의성을 보임매시간 진행되는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에 단 한 차례도 빠짐없이 참여함학습 준비를 잘 해오고 학습 유인물을 잘 정리함교사가 재구성한 본문을 요약하거나 문법을 패러디한 노래 부르는 영상 제작에 가면이나 모자 등으로 분장하고 참여해 인터넷에 공개해 동료들의 학습에 기여함적극적인 태도로 임하여 다른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어냄온라인 본문 학습 카드 맞추기 게임에 흥미를 갖고 참여하여 본문을 암기하는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보임.

     

    4반 

    ㅇㅇㅇ 

    매시간 진행되는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에 단 한 차례도 빠짐없이 참여함학습 준비를 잘 해오고 학습 유인물을 잘 정리함교과서 본문의 주인공이나 주요 소재 만화에 내용에 어울리게 색칠을 해 인터넷에 제공함교사의 도움 없이도 원활히 단어를 읽고 해석하며 본문 또한 읽어냄컴퓨터 활용 수업팀장으로서 컴퓨터 조작을 맡아 집중하여 원활하고 활기찬 수업이 되도록 도움교과서 새로 나온 단어를 읽고 녹음 또는 녹화해 인터넷에 공개하여 동료들의 영어에 대한 흥미와 실력 향상에 기여함교사가 재구성한 본문을 요약하거나 문법을 패러디한 노래 부르는 영상 제작에 가면이나 모자 등으로 분장하고 참여해 인터넷에 공개해 동료들의 학습에 기여함적극적인 태도로 임하여 다른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어냄새로 나온 단어나 본문의 핵심 의미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이를 인터넷에 공유함온라인 본문 학습 카드 맞추기 게임에 흥미를 갖고 참여하여 본문을 암기하는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보임.

    ㅇㅇㅇ 

    교과서 새로 나온 단어를 읽고 녹음 또는 녹화해 인터넷에 공개하여 동료들의 영어에 대한 흥미와 실력 향상에 기여함교사가 재구성한 본문을 요약하거나 문법을 패러디한 노래 부르는 영상 제작에 가면이나 모자 등으로 분장하고 참여해 인터넷에 공개해 동료들의 학습에 기여함적극적인 태도로 임하여 다른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어냄온라인 본문 학습 카드 맞추기 게임에 흥미를 갖고 참여하여 본문을 암기하는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보임.

    ㅇㅇㅇ 

    단어의 철자를 활용해 그 의미를 표현하는 타이포셔너리 단어 그리기에서 창의성을 보임교과서 본문의 주인공이나 주요 소재 만화에 내용에 어울리게 색칠을 해 인터넷에 제공함교사의 도움 없이도 원활히 단어를 읽고 해석하며 본문 또한 읽어냄새로 나온 단어나 본문의 핵심 의미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이를 인터넷에 공유함온라인 본문 학습 카드 맞추기 게임에 흥미를 갖고 참여하여 본문을 암기하는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보임.

    ㅇㅇㅇ 

    단어의 철자를 활용해 그 의미를 표현하는 타이포셔너리 단어 그리기에서 창의성을 보임매시간 진행되는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에 단 한 차례도 빠짐없이 참여함학습 준비를 잘 해오고 학습 유인물을 잘 정리함교과서 본문의 주인공이나 주요 소재 만화에 내용에 어울리게 색칠을 해 인터넷에 제공함적극적인 태도로 임하여 다른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어냄온라인 본문 학습 카드 맞추기 게임에 흥미를 갖고 참여하여 본문을 암기하는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보임.

    ㅇㅇㅇ 

    단어의 철자를 활용해 그 의미를 표현하는 타이포셔너리 단어 그리기에서 창의성을 보임매시간 진행되는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에 단 한 차례도 빠짐없이 참여함학습 준비를 잘 해오고 학습 유인물을 잘 정리함사회 관계망 서비스를 통한 사이버 영어 공부방에 꾸준히 참여해 교사에게 질문도 하고 교사가 제시한 퀴즈나 과제를 함.

     

    5반 

    ㅇㅇㅇ 

    교사가 재구성한 본문을 요약하거나 문법을 패러디한 노래 부르는 영상 제작에 가면이나 모자 등으로 분장하고 참여해 인터넷에 공개해 동료들의 학습에 기여함온라인 본문 학습 카드 맞추기 게임에 흥미를 갖고 참여하여 본문을 암기하는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보임사회 관계망 서비스를 통한 사이버 영어 공부방에 꾸준히 참여해 교사에게 질문도 하고 교사가 제시한 퀴즈나 과제를 함.

     

    5반 

    ㅇㅇㅇ 

    매시간 진행되는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에 단 한 차례도 빠짐없이 참여함학습 준비를 잘 해오고 학습 유인물을 잘 정리함교과서 본문의 주인공이나 주요 소재 만화에 내용에 어울리게 색칠을 해 인터넷에 제공함사회 관계망 서비스를 통한 사이버 영어 공부방에 꾸준히 참여해 교사에게 질문도 하고 교사가 제시한 퀴즈나 과제를 함.

     

    6반 

    ㅇㅇㅇ 

    단어의 철자를 활용해 그 의미를 표현하는 타이포셔너리 단어 그리기에서 창의성을 보임매시간 진행되는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에 단 한 차례도 빠짐없이 참여함학습 준비를 잘 해오고 학습 유인물을 잘 정리함교과서 본문의 주인공이나 주요 소재 만화에 내용에 어울리게 색칠을 해 인터넷에 제공함교사가 재구성한 본문을 요약하거나 문법을 패러디한 노래 부르는 영상 제작에 가면이나 모자 등으로 분장하고 참여해 인터넷에 공개해 동료들의 학습에 기여함적극적인 태도로 임하여 다른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어냄새로 나온 단어나 본문의 핵심 의미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이를 인터넷에 공유함온라인 본문 학습 카드 맞추기 게임에 흥미를 갖고 참여하여 본문을 암기하는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보임사회 관계망 서비스를 통한 사이버 영어 공부방에 꾸준히 참여해 교사에게 질문도 하고 교사가 제시한 퀴즈나 과제를 함.

    ㅇㅇㅇ 

    매시간 진행되는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에 단 한 차례도 빠짐없이 참여함교사가 재구성한 본문을 요약하거나 문법을 패러디한 노래 부르는 영상 제작에 가면이나 모자 등으로 분장하고 참여해 인터넷에 공개해 동료들의 학습에 기여함적극적인 태도로 임하여 다른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어냄.

    ㅇㅇㅇ 

    교과서 본문의 주인공이나 주요 소재 만화에 내용에 어울리게 색칠을 해 인터넷에 제공함교과서 새로 나온 단어를 읽고 녹음 또는 녹화해 인터넷에 공개하여 동료들의 영어에 대한 흥미와 실력 향상에 기여함교사가 재구성한 본문을 요약하거나 문법을 패러디한 노래 부르는 영상 제작에 가면이나 모자 등으로 분장하고 참여해 인터넷에 공개해 동료들의 학습에 기여함온라인 본문 학습 카드 맞추기 게임에 흥미를 갖고 참여하여 본문을 암기하는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보임사회 관계망 서비스를 통한 사이버 영어 공부방에 꾸준히 참여해 교사에게 질문도 하고 교사가 제시한 퀴즈나 과제를 함.

    ㅇㅇㅇ 

    매시간 진행되는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에 단 한 차례도 빠짐없이 참여함학습 준비를 잘 해오고 학습 유인물을 잘 정리함교과서 본문의 주인공이나 주요 소재 만화에 내용에 어울리게 색칠을 해 인터넷에 제공함적극적인 태도로 임하여 다른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어냄새로 나온 단어나 본문의 핵심 의미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이를 인터넷에 공유함온라인 본문 학습 카드 맞추기 게임에 흥미를 갖고 참여하여 본문을 암기하는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보임.

    ㅇㅇㅇ 

    단어의 철자를 활용해 그 의미를 표현하는 타이포셔너리 단어 그리기에서 창의성을 보임매시간 진행되는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에 단 한 차례도 빠짐없이 참여함학습 준비를 잘 해오고 학습 유인물을 잘 정리함교과서 본문의 주인공이나 주요 소재 만화에 내용에 어울리게 색칠을 해 인터넷에 제공함교사의 도움 없이도 원활히 단어를 읽고 해석하며 본문 또한 읽어냄새로 나온 단어나 본문의 핵심 의미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이를 인터넷에 공유함온라인 본문 학습 카드 맞추기 게임에 흥미를 갖고 참여하여 본문을 암기하는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보임사회 관계망 서비스를 통한 사이버 영어 공부방에 꾸준히 참여해 교사에게 질문도 하고 교사가 제시한 퀴즈나 과제를 함.

      

    5반

    ㅇㅇㅇ 

    단어의 철자를 활용해 그 의미를 표현하는 타이포셔너리 단어 그리기에서 창의성을 보임매시간 진행되는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에 단 한 차례도 빠짐없이 참여함학습 준비를 잘 해오고 학습 유인물을 잘 정리함교과서 본문의 주인공이나 주요 소재 만화에 내용에 어울리게 색칠을 해 인터넷에 제공함교사가 재구성한 본문을 요약하거나 문법을 패러디한 노래 부르는 영상 제작에 가면이나 모자 등으로 분장하고 참여해 인터넷에 공개해 동료들의 학습에 기여함적극적인 태도로 임하여 다른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어냄새로 나온 단어나 본문의 핵심 의미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이를 인터넷에 공유함온라인 본문 학습 카드 맞추기 게임에 흥미를 갖고 참여하여 본문을 암기하는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보임사회 관계망 서비스를 통한 사이버 영어 공부방에 꾸준히 참여해 교사에게 질문도 하고 교사가 제시한 퀴즈나 과제를 함.

      

    7반 

    ㅇㅇㅇ 

    단어의 철자를 활용해 그 의미를 표현하는 타이포셔너리 단어 그리기에서 창의성을 보임매시간 진행되는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에 단 한 차례도 빠짐없이 참여함학습 준비를 잘 해오고 학습 유인물을 잘 정리함교과서 본문의 주인공이나 주요 소재 만화에 내용에 어울리게 색칠을 해 인터넷에 제공함교과서 새로 나온 단어를 읽고 녹음 또는 녹화해 인터넷에 공개하여 동료들의 영어에 대한 흥미와 실력 향상에 기여함교사가 재구성한 본문을 요약하거나 문법을 패러디한 노래 부르는 영상 제작에 가면이나 모자 등으로 분장하고 참여해 인터넷에 공개해 동료들의 학습에 기여함적극적인 태도로 임하여 다른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어냄온라인 본문 학습 카드 맞추기 게임에 흥미를 갖고 참여하여 본문을 암기하는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보임사회 관계망 서비스를 통한 사이버 영어 공부방에 꾸준히 참여해 교사에게 질문도 하고 교사가 제시한 퀴즈나 과제를 함.

      

    7반 

    ㅇㅇㅇ 

    단어의 철자를 활용해 그 의미를 표현하는 타이포셔너리 단어 그리기에서 창의성을 보임매시간 진행되는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에 단 한 차례도 빠짐없이 참여함학습 준비를 잘 해오고 학습 유인물을 잘 정리함교과서 본문의 주인공이나 주요 소재 만화에 내용에 어울리게 색칠을 해 인터넷에 제공함교사의 도움 없이도 원활히 단어를 읽고 해석하며 본문 또한 읽어냄교과서 새로 나온 단어를 읽고 녹음 또는 녹화해 인터넷에 공개하여 동료들의 영어에 대한 흥미와 실력 향상에 기여함교사가 재구성한 본문을 요약하거나 문법을 패러디한 노래 부르는 영상 제작에 가면이나 모자 등으로 분장하고 참여해 인터넷에 공개해 동료들의 학습에 기여함적극적인 태도로 임하여 다른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어냄온라인 본문 학습 카드 맞추기 게임에 흥미를 갖고 참여하여 본문을 암기하는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보임.

    ㅇㅇㅇ 

    매시간 진행되는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에 단 한 차례도 빠짐없이 참여함학습 준비를 잘 해오고 학습 유인물을 잘 정리함사회 관계망 서비스를 통한 사이버 영어 공부방에 꾸준히 참여해 교사에게 질문도 하고 교사가 제시한 퀴즈나 과제를 함.

    ㅇㅇㅇ 

    단어의 철자를 활용해 그 의미를 표현하는 타이포셔너리 단어 그리기에서 창의성을 보임매시간 진행되는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에 단 한 차례도 빠짐없이 참여함학습 준비를 잘 해오고 학습 유인물을 잘 정리함교과서 본문의 주인공이나 주요 소재 만화에 내용에 어울리게 색칠을 해 인터넷에 제공함교사의 도움 없이도 원활히 단어를 읽고 해석하며 본문 또한 읽어냄교사가 재구성한 본문을 요약하거나 문법을 패러디한 노래 부르는 영상 제작에 가면이나 모자 등으로 분장하고 참여해 인터넷에 공개해 동료들의 학습에 기여함적극적인 태도로 임하여 다른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어냄새로 나온 단어나 본문의 핵심 의미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이를 인터넷에 공유함온라인 본문 학습 카드 맞추기 게임에 흥미를 갖고 참여하여 본문을 암기하는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보임사회 관계망 서비스를 통한 사이버 영어 공부방에 꾸준히 참여해 교사에게 질문도 하고 교사가 제시한 퀴즈나 과제를 함.

    ㅇㅇㅇ 

    단어의 철자를 활용해 그 의미를 표현하는 타이포셔너리 단어 그리기에서 창의성을 보임학습 준비를 잘 해오고 학습 유인물을 잘 정리함컴퓨터 활용 수업팀장으로서 컴퓨터 조작을 맡아 집중하여 원활하고 활기찬 수업이 되도록 도움교과서 새로 나온 단어를 읽고 녹음 또는 녹화해 인터넷에 공개하여 동료들의 영어에 대한 흥미와 실력 향상에 기여함새로 나온 단어나 본문의 핵심 의미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이를 인터넷에 공유함온라인 본문 학습 카드 맞추기 게임에 흥미를 갖고 참여하여 본문을 암기하는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보임사회 관계망 서비스를 통한 사이버 영어 공부방에 꾸준히 참여해 교사에게 질문도 하고 교사가 제시한 퀴즈나 과제를 함.

    ㅇㅇㅇ 

    단어의 철자를 활용해 그 의미를 표현하는 타이포셔너리 단어 그리기에서 창의성을 보임학습 준비를 잘 해오고 학습 유인물을 잘 정리함교사의 도움 없이도 원활히 단어를 읽고 해석하며 본문 또한 읽어냄교사가 재구성한 본문을 요약하거나 문법을 패러디한 노래 부르는 영상 제작에 가면이나 모자 등으로 분장하고 참여해 인터넷에 공개해 동료들의 학습에 기여함적극적인 태도로 임하여 다른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어냄새로 나온 단어나 본문의 핵심 의미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이를 인터넷에 공유함사회 관계망 서비스를 통한 사이버 영어 공부방에 꾸준히 참여해 교사에게 질문도 하고 교사가 제시한 퀴즈나 과제를 함.

    ㅇㅇㅇ 

    매시간 진행되는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에 단 한 차례도 빠짐없이 참여함학습 준비를 잘 해오고 학습 유인물을 잘 정리함교과서 본문의 주인공이나 주요 소재 만화에 내용에 어울리게 색칠을 해 인터넷에 제공함교사의 도움 없이도 원활히 단어를 읽고 해석하며 본문 또한 읽어냄교과서 새로 나온 단어를 읽고 녹음 또는 녹화해 인터넷에 공개하여 동료들의 영어에 대한 흥미와 실력 향상에 기여함적극적인 태도로 임하여 다른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어냄새로 나온 단어나 본문의 핵심 의미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이를 인터넷에 공유함온라인 본문 학습 카드 맞추기 게임에 흥미를 갖고 참여하여 본문을 암기하는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보임사회 관계망 서비스를 통한 사이버 영어 공부방에 꾸준히 참여해 교사에게 질문도 하고 교사가 제시한 퀴즈나 과제를 함.

    ㅇㅇㅇ 

    단어의 철자를 활용해 그 의미를 표현하는 타이포셔너리 단어 그리기에서 창의성을 보임매시간 진행되는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에 단 한 차례도 빠짐없이 참여함학습 준비를 잘 해오고 학습 유인물을 잘 정리함교과서 본문의 주인공이나 주요 소재 만화에 내용에 어울리게 색칠을 해 인터넷에 제공함교과서 새로 나온 단어를 읽고 녹음 또는 녹화해 인터넷에 공개하여 동료들의 영어에 대한 흥미와 실력 향상에 기여함적극적인 태도로 임하여 다른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어냄온라인 본문 학습 카드 맞추기 게임에 흥미를 갖고 참여하여 본문을 암기하는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보임.

    ㅇㅇㅇ 

    단어의 철자를 활용해 그 의미를 표현하는 타이포셔너리 단어 그리기에서 창의성을 보임적극적인 태도로 임하여 다른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어냄새로 나온 단어나 본문의 핵심 의미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이를 인터넷에 공유함본문 학습 카드 맞추기 게임에 흥미를 갖고 참여하여 본문을 암기하는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보임사회 관계망 서비스를 통한 사이버 영어 공부방에 꾸준히 참여해 교사에게 질문도 하고 교사가 제시한 퀴즈나 과제를 함.

    단어의 철자를 활용해 그 의미를 표현하는 타이포셔너리 단어 그리기에서 창의성을 보임매시간 진행되는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에 단 한 차례도 빠짐없이 참여함학습 준비를 잘 해오고 학습 유인물을 잘 정리함교과서 본문의 주인공이나 주요 소재 만화에 내용에 어울리게 색칠을 해 인터넷에 제공함교사의 도움 없이도 원활히 단어를 읽고 해석하며 본문 또한 읽어냄컴퓨터 활용 수업팀장으로서 컴퓨터 조작을 맡아 집중하여 원활하고 활기찬 수업이 되도록 도움교과서 새로 나온 단어를 읽고 녹음 또는 녹화해 인터넷에 공개하여 동료들의 영어에 대한 흥미와 실력 향상에 기여함교사가 재구성한 본문을 요약하거나 문법을 패러디한 노래 부르는 영상 제작에 가면이나 모자 등으로 분장하고 참여해 인터넷에 공개해 동료들의 학습에 기여함적극적인 태도로 임하여 다른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어냄새로 나온 단어나 본문의 핵심 의미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이를 인터넷에 공유함온라인 본문 학습 카드 맞추기 게임에 흥미를 갖고 참여하여 본문을 암기하는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보임사회 관계망 서비스를 통한 사이버 영어 공부방에 꾸준히 참여해 교사에게 질문도 하고 교사가 제시한 퀴즈나 과제를 함.  


    1반

    http://cafe.naver.com/et21/3701

     

    2반

    http://cafe.naver.com/et21/3702

    .

    .

    .

    8반

    https://m.cafe.naver.com/et21/3708 

     

    자기 기록을 첨부한 엑셀 파일에 붙여넣으면 몇 바이트인지 계산해줘요.(이동일 선생님 제공) 방학 때 1500 바이트 모두 다 채우세요.

    개학하면 저도 바빠서 챙겨드리기 어려워요^^

     

    어떤 과제가 좋으냐고요?

    http://cafe.naver.com/et21/3739 

    이건 100 % 반영!

     

     

    선배들의 자기소개서

    외고 자기소개서

    나의 장래 희망은 영어교사다. 우선은 수준 높은 영어실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영어독서동아리에서 친구들과 함께 원서를 읽기 시작하였다. 같은 단어라도 문맥에 따라 뜻이 달라지는 것에 묘미를 느끼면서 영어가 좀더 친숙해졌다. 이해하기 어려웠던 문장구조나해석이 힘들었던 부분은 친구들에게 내가 해석한 방법을 설명하고 친구들과 의견을 나누면서 해결할 수 있었다. 또한 책을 읽고 한 단락씩내용을 요약하는 연습을 하며, 어휘와 표현을 단순히 읽는 게 아니라 실제로 직접 활용해서 쓰는 연습을 하다 보니 확실히 익힐 수 있었다.

    다음으로 교사로서 우리나라 사회의 흐름을 보다 깊이 이해하고자 시도하였다. 사회 수행평가로 독도문제를 깊이 있게 알고자 ‘독도가 우리 땅인 이유33가지’라는 책을 읽어 보는 한편 일본의 주장을 알아보기 위해 신문 칼럼을 찾아 읽었다. 조사를 통해 일본 정부가독도가 자기네 땅이라는 영어홍보 영상물을 제작해 유튜브에 올리고, 최근 교육 주관 공무원들을 시마네 현으로 불러 독도영유권 관련 세미나를 개최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독도에 대해 알아가면서‘어떻게 하면 일본과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도 독도 문제를 해결할 수있을까?’라는 고민이 생겼다. 우리 정부가 유연하게 역사왜곡 문제를 풀어나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독도에 대해 연구하면서독도의 영유권뿐만 아니라 생태적 가치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다. 지금은 사라져버린 강치가 많이 살았었고 해저의 높낮이 때문에 심해의 바닷물이 플랑크톤을 증식시켜 황금어장을이루어 메탄가스가 발생, 물과 결합해 고체로 변한 ‘가스 하이드 레이트’가 최소 6억 톤 이상 매장되어 있음을 알았다.

    00외고의 프로그램인 영어독서토론 동아리의 활동을 통해 깊이 있는 배경지식과사회 구조를 바라보는 안목을 기르고자 00외고 영어과에 지원하였다. 졸업 후에는 ‘의사소통’이라는 본래의 목적을 잃은 채 시험용 영어로 전락해버린 한국 영어교육의 새로운 모습을 개척해 보고 싶다. 이부문에서 독보적인 핀란드의 교육철학을 좀더 연구하고 싶다. 학습의 본래 의미를 되찾기 위해 교사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협동학습을 기반으로 삼아 선배교사들과 함께 협동학습과 관련된 생활교육 방법을 공유할것이다.

    학교 영어선생님으로부터추천을 받아 매주 1회씩 서울 변두리 낙후지역에 있는 ‘지역아동센터’에 방문하여 초등학생에게 영어를 가르치고 있다. 처음엔 영어공부를 하려 하면 자꾸 도망가고 영어에 전혀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아이들이 꽤 있었다. 이런 아이들이 흥미가 생기도록아이들이 좋아하는 오목 등을 같이 하며 대화를 시도했다. 점차 친해지면서 아이들이 나를 ‘선생님’이라 부르며 따르기 시작했다. 아이들과 공부뿐만 아니라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 하면서 고민도 들어주며 내가 조금이나마 도울 수 있는 사람이 되어 기뻤다.아이들을 가르치며 아이들의 성장을 보면서 교사의 꿈이 커가는 것을 느꼈다.결국 내 자신이 성장하고 있었다.

     

    교내활동 개인별 리포트

    <멘토멘티활동>

    점심시간과 쉬는 시간을 이용하여 친구와 멘토-멘티를 맺고 많은 소통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고 학업성적 향상을 위한 실질적 조언과 방향을 제시해주며 지속적인관심을 통해 학업 성취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였다. 수학을 어려워하던 친구가 수학이 재밌다며 계속 문제를푸는 모습을 보고 뿌듯했다. 나의 진로인 ‘교사’의 직업에 더 큰 꿈과 열정을 가지게 되었다.

     

    <스터디 그룹>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 서로 부족한 부분을 절충하며 상호보완을통해 학업 성취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며 친밀함과 배려심이 바탕이 된 선의의 경쟁이 가능하게 되었다.

     

    ‘상상리더십 교육’에 참여해 섬기는 마음으로 구성원들의 잠재력을발휘 할 수 있는 서번트 리더십을 모토로 삼고 교우 간 갈등관계에 있어 경청의 자세로 대화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여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자 노력하였으며, 삶을 지원해주는 조력자의 자세로 자발적으로 지원해 1년 동안 칠판을깨끗이 관리하고 쾌적한 학급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성실히 청소하는 등 솔선수범하여 학급 발전을 위해 책임감을 가지고 노력하였다.

     

    <신문 사설반>

    현대 사회의 일원으로서 해결되지 않는 사회문제에 대해많은 관심을 두고 사명감을 바탕으로 평화통일을 위한 UCC를 제작하여 새터민의 삶에 대해 공감하고, 통일을 위해 공동체가 노력해야 할 사항들과 재인식의 필요성에 대해 자료를 공유하고 친구들에게 홍보하며 학교전체사회문제의 해결에 대한 의지를 확산시키고 의견 공유를 통해 방안을 모색하는 등 서로 화합하는 학교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독서논술>

    평소 꾸준히 독서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으며 책을 읽은후에는 독후감을 통해 나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는 습관이 생겼다. 특히 ‘인간의 본성’에 관한 토론에서 나의 입장을 타당성을 가지고 입증하며반대 측 의견에도 경청하는 자세로 의견을 수렴하여 최선의 해결책을 이끌어내고자 노력하여 깊이 있는 비판력을 통해 사고력의 확장을 이루고자 노력하였다.

     

    <영어학습자료 제작>

    영어 본문에서 중요한 문장구조나 어법을 이해하기 쉽게 ppt로 만든 교육자료를 카페에 올려 친구들이 내가 만든 자료를 보고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끊임없이효과적인 학습방법을 연구하며 ‘영어교사’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있다.

     

    <영어독서동아리>

    영어에 관심이 많고 지적 호기심이 많아 영어원서를 읽고직접 내용과 관련된 문제를 만들어 친구들과 공유하며 영어학습에 대한 동기를 제공하고 영어독후감을 서로 첨삭하여 서로의 잠재력을 이끌어 내기 위해노력하였다. 흥미를 가지고 공동체로써 서로 발전하게 되었다.

     

    <레인보우 봉사단>

    ‘레인보우 봉사단’의 일원으로서 소외계층에 대한 봉사를 사명으로인식하고 ‘성암 장수 마을 어르신 케어 센터’에 월 1회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무의탁 할머니, 할아버지를 위해 말벗이 되어드리고 동화책을 읽어드리며 외로우신 어르신들에게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따뜻한 소통을 위해 노력하였으며 매 봉사후 활동내용과 느낀점, 개선해야 할 점등을 봉사일지에 남겨 자신을 반성하고 ‘무엇을 위한봉사활동’인지에 대해 깊이 있게 성찰하는 시간을 통해 ‘봉사’에 대한 목적의식을 다시 한번 분명히 새기고자 노력하였다.

     

    <지역아동센터 영어학습지원봉사>

    매 주1회지속적으로 ‘지역아동센터’를 방문해 학생들에게 영어를 가르쳐주며 스스로 가르침에 대한 보람과 행복을 느끼고 마음을 터놓아 학생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교사로서의 책임의식을 강하게 느끼고 교사의 따뜻한 관심에의해 가치관이 바뀌는 학생들의 모습을 보고 먼저 손을 내밀어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사가 될 것이라 다짐하며 진로에 대한 꿈과 열정을 더욱 확고히하게 되었다.

     

    <한영 외고 선배와의 인터뷰>

    평소에 희망하는 학교에 대한 관심이 많아 설명회를 직접듣고 한영 외고 선배와의 인터뷰를 통해, 진학에 대한 정보를 재확인하고 구체화하여 지망학교 프로그램인진로 심화 스터디를 통해 같은 진로를 가진 친구들끼리 발표와 토론 활동을하고 진로 전공영역의 전문가와 나의 진로에 대해 심층적으로 노력하며 ‘또래 멘토멘티’동아리 조직을 계획하며 지망학교 진학을 위해 적극적으로노력하며 프로그램을 통한 진로계획을 구체화하였다.

     

    <홀랜드 직업검사>

    자신의 적성에 대하여 잘 알고 있어 진로 방향이 잘 나타나있고사랑과 헌신으로 남을 이해하고 돕고 봉사하며 가르쳐주는 활동에 남다른 흥미를 보이고 사회적,교육적 헌신과대인관계 기술 능력이 뛰어나 자신의 꿈인 교사와 잘 어울려 평소 주위에 심리적으로 고통을 겪고 있거나 문제를 가진 친구들을 잘 이끌고 친구의 학습에도도움이 되고자 노력 하고 있다.

     

    <진로멘토링>

    교내에서 운영하는 진로멘토링 온라인 프로그램을 통해 전국의영어선생님들이 학생지도법과 효과적인 영어학습 방법 등을 주제로 토론하는 모습을 보며 교사라는 나의 진로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되었으며 특히 학업을중단하려고 고민하는 친구들에게 지속적인 상담과 설득을 통해 학업을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하는 등 남다른 친화력을 발휘하였다.

     

    <홍콩학생안내>

    홍콩학생들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 칼레이도 사이클 만들기를도와주며 우리학교와 한국의 별자리에 대해 영어로 설명해주고, 대화를 시도하며 국제친구로서 우정을 쌓는친화력이 뛰어나다.

     

    <독후활동>

    “영어 조선을 깨우다 (김영철)”를 읽고 글로벌 시대에 살며 필수언어로 누구나 쉽게 배우는 영어가 조선후기에는 시대적 배경과 문화적 적대감으로 인해 오늘날의 영어로 통용되기까지 개화파들의 수많은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음을 깨닫고 영어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됨. ‘의사소통’이라는 본래의 목적을 잃은 채 시험용 영어로 계층을 구분하는 수단으로 전락해버린 한국 영어교육의 문제점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고 영어교육의 올바른 학습방향에 대해 모색하는 모습을 보임.

    “수학교과서, 영화에 딴지 걸다 (이재진)”를 읽고 ‘상대방이 내린 결정을 감안한 상태에서 자신의 선택이 최선’이라고 여기는 내쉬 이론을 가장 흥미롭게 느끼고 흔히 즐겨보는 영화 속 사건들에서도 수학적 원리를 대입시켜 창의적 추론을 통한 문제해결이 가능함을 깨닫고 일상생활에서도 단순히 답만 맞추는 것 보다는 창의적 사고의 확장을 위해 다양한 시각을 통한 사고전환의 노력이 필요함을 인식하게 됨.

     

    “눈으로 보며 이해하는 아름다운 수학 (클라우디 알시나 로저넬센)”을 읽고 함수 그래프 전체에 해당하는 조건으로 함수의 연속을 암시하는 립쉬츠 조건이나 합성의 성질에 흥미를 느끼고, ‘무언증명’을 통해 등차수열이 색칠한 네모칸들로 가지런히 배열되거나 방정식과 수열, 함수 등의 복잡한 수학적 아이디어와 증명이 그림과 도형들로 시각화되어 표현되는 모습을 보며 복잡한 수학적 개념들도 다양한 방식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음을 깨닫고 수학에 대한 지적 호기심을 높이는 계기로 삼았다.

    “지도밖으로 행군하라(한비야)”를 읽고 하나의 지구촌에서 국가 간의 내전과 분쟁, 빈부 격차, 그로인한 제2의 피해자로 무관심에 방치된 채 기아실태를 겪으며 고된 삶을 살아가는 어린 아이들의 삶의 처참함에 안타까움을 느끼고, 열악한 환경에서 구호활동을 하지만 가슴 뛰게 하는 열정으로 한 생명의 구제를 위해 지도 밖으로의 행군을 멈추지 않는 한비야의 모습을 보고 타인에 대한 배려와 따뜻한 관심을 마음에 새기고 자신의 꿈을 향한 도전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 다짐하는 계기가 되었다..

    “잠수네 아이들의 소문난 영어공부법 (이신애)”를 읽고 한국사회에서 당연시 행해지는 영어유치원이나 조기유학 등 입시를 위한 경쟁수단으로써의 영어교육을 탈피하기 위해 영어는 “학습(learning)이 아닌 습득(acquisition)”이 되어야 함에 공감함. 실질적 영어능력의 향상을 위해 교육방식의 전환이 필요함을 깨닫고 실생활 위주의 접근법을 선택해 영어책읽기와 듣기를 생활화하고 영자신문과 영어뉴스를 통한 비 문학용어와 시사용어의 친밀도를 높이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영어공부와 함께 논리적 사고확장을 위해 노력하게 되었다..

    “교사는 어떻게 성장하는가 (박남기)”를 읽고 여러 지도교사들의 경험담을 통해 학부모의 교육수요가 갈수록 고급화 되어가고 문제가 생기면 학교나 외부사회에 바로 이의를 제기하는 현 교육현장에서 교사로서 아이들과 같이 성장해 나가기 위해 감수해야할 것과 노력해야할 부분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게 됨. 학생들을 가르치며 그들을 통해 더 큰 가르침을 받는 수혜자가 교사임을 인지하고 본인이 희망하는 직업인 교사로서의 책임감을 가지고 아이들에게 칭찬을 생활화하는 따뜻한 교사가 될 것이라 다짐하였다..

    “나는 대한민국의 교사다 (조벽)”를 읽고 교사로부터 지성뿐만 아니라 인성을 받아들이는 학생들에게 ‘지식전달자’에서 학생의‘조력자’가 되기 위해 교사인 자신부터 올바른 가치관이 정립되어야 한다는 사실에 공감함. 교사의 노력에 따라 너그러움으로 학생들 간의 다양성을 존중하며 장점을 찾아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받침대 역할이 가능함을 깨닫고 주변 친구들의 다양성에 대해 인정하고 깊이 있는 대화를 통해 상대방의 조력자로써 도움을 주려 실천하는 모습이 인상적임.

    “열정적인 교사의 수업의 기술(김준기)”을 읽고 가르치는 교사의 말 한마디, 한번의 관심으로 학생들의 미래가 바뀔 수 있음에 열정과 매력을 느끼고, 지역아동센터에서 학생의 멘토가 되어 영어를 가르쳐 주며 학생들의 변화를 통해 느낀 기쁨과 함께 자신의 진로에 대환 뚜렷한 목적의식을 느끼고 확신하게 되는 등 실천을 통해 꿈을 구체화 하려 노력하는 모습을 보임.

    “훌륭한 교사는 무엇이 다른가(토드 휘태거)”를 읽고 확고한 신념으로 학생에게 옳은 행동을 하는 훌륭한 사람이 훌륭한 교사도 될 수 있음에 공감하며 자기 자신에 대해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짐. 상상리더십 교육을 받고 서번트 리더십(Servant leadership)의 참 의미를 느끼고 학생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방향을 제시하며 조력자로서 신뢰와 믿음으로 학생들을 이끌어 나갈 것이라 다짐하는 계기가 됨.

    “How to English(김현수)”를 읽고 언어에 특별한 재능이 있어서 잘한 것 보다는 쉬지 않고 꾸준히 하며 좋아하고 즐겼던 것이 영어실력향상의 비법이었음을 깨닫고 미드나 영화, 좋아하는 원서 등 다양한 매체를 생활화하고 ‘쉬지 않고 꾸준히 재미있게’에 초점을 맞춰 ‘나’의 즐거움을 위해 영어 룰 공부할 것이라 다짐하며 영어교육에 대한 목적의식을 확고히 하는 모습을 보임.

    “독도가 우리땅인 이유 33가지(독서연구원)”를 읽고 독도가 수 천년 역사를 지나오는 동안 단 한번도 우리땅이 아닌적이 없었던 대한민국 고유의 섬이라는 것에 자부심을 느끼고 고문서속 기록으로 남아있는 독도의 역사를 보며 독도의 영유권에 대한 확신을 가짐. 미래사회의 주역이 될 학생으로서 역사왜곡에 대항해 쉽사리 정당한 이유와 근거를 대지 못했던 자신을 반성하며 위태로운 독도영유권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 다짐하는 계기가 됨.

    “우리 땅 독도이야기(박찬희)”를 읽고 쿠릴열도를 두고 러시아와 대립하고 있는 일본의 모습과 센카쿠 열도를 두고 중국과 대립하고 있는 일본의 양면적인 행보를 보며 독자적인 대응 보다는‘서희의 외교담판’사건의 지혜로움을 바탕으로 러시아, 중국과 친밀한 관계유지를 통한 우회적 외교정책으로 현명하게 독도의 영유권을 지켜야 한다는 방안을 모색하고 국제정세에 관심을 가지고 파악하려는 모습을 보임.

    “할머니 의사 청진기를 놓다(조병국)”를 읽고 50년간 홀트 아동복지회 부속의원에서 근무하며 버려진 아이들을 위해 의술과 인술을 펼치며 사랑으로 사회적 약자를 끌어안은 삶의 여정을 바라보며, 봉사하는 사람이 오히려 참된 기쁨과 행복한 삶의 가치를 깨달을 수 있음을 알고 ‘모두’를 위한 진정한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찾아 실천할 것이라 다짐하게 됨.

    “요리로 만나는 과학교과서(이영미)”를 읽고 압력밥솥에 지은 밥이 더 맛있는 이유나, 밥이 식으면 맛이 없어지는 과학적 이유들을 확인하며 요리에도 다양한 과학적 원리가 접목되어 있다는 사실에 흥미를 느낌. 실생활 속 다른 분야에도 연관되어 있는 과학적 원리를 찾고자 자세히 관찰하는 등 과학적 사고의 확장을 위해 지적 호기심을 가지고 스스로 질의응답하며 해결점을 찾고자 노력하는 모습을 보임.

    “원미동 사람들(양귀자)”을 읽고 1980년대 성장과 소외, 풍족과 빈곤, 폭압과 자유에의 갈망을 둘러싼 갈등 속에서 힘겹게 살아가는 소시민들의 삶의 모습을 보며 다른 시대를 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느껴지는 현실적인 고단함과 고민들에 동질감을 느낌. 원미동의 세계가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삶이라고 느끼며 좌절 속에서도 그 시대를 이겨내게 했던 꿈과 희망의 힘을 믿으며 자신도 포기하지 않고 꿈을 향한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 다짐하는 모습을 보임.

    “제국의 위안부 (박유하)”를 읽고 ‘위안부’자체에 대한 불충분한 인식과 일본의 ‘사죄와 보상’을 둘러싼 ‘오해’,현실정치의 희생양으로 해결되지 못한 상태로 피해자만 남은 현실에 안타까움을 느끼고, ‘위안부’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인식하고 모든 국민들이 명확한 ‘재인식’의 과정을 거칠 필요성이 있음을 깨닫게 됨. 한일관계 개선과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그들을 억압으로써의 끌려간 소녀 성노예가 아닌 한 사람의 개인으로 바라보고 압박이 아닌 대화로써 일본과 마주하며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대안을 통해 피해자의 상처를 보듬어주고 역사를 재조명해야 한다는 의지를 확고히 하게 됨.

    “광고 속의 과학(최원석)”을 읽고 흔히 접하는 광고 속에 과학적인 사실이 숨어있어 비판력을 가지고 다양한 시각으로 조명해보면 무조건적 수용이 아닌 자신의 체질을 고려한 믿을 수 있는 정보에 의한 ‘현명한 선택‘이 가능해 짐을 알 수 있게 됨.

     

     

     

    연세대

    4.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진로 선택을 위해 노력한 과정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

    어렸을 적 큰집에 가면 프랑스에서 자란 사촌언니가 불어를 자유자재로 구사하는 것을 보면서 신기하여 언니에게 계속 불어로 말해달라고 떼를 쓰곤 했습니다. 스르르 굴러가는 듯한 ‘아름다운 언어’를 들으면 무척 행복했습니다. 고등학교 2학년이 되면서 저는 주저 없이 제2외국어로 프랑스어를 선택했습니다. 학교수업을 착실히 따라가며 정규수업 외에도 심화된 공부를 위해 보충 수업을 신청해 들으면서 자연스럽게 ‘대학’이라는 학문의 공간에서 불어불문학과에 진학해 프랑스어를 전공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불어불문학과에 진학하겠다고 다짐한 후 저는 “고등학교 시절에는 어떤 공부를 해둬야 할까?”에 대해 고민했습니다. 프랑스어 교과 선생님과의 상담을 통해 이 학과에서는 어떤 것을 배우고, 어떤 공부를 미리 해 놓으면 좋을지에 대해 여쭤보았습니다. 저는 우선 대학에서 불어를 배울 수 있는 기본능력을 기르기 위해 ‘대학수학능력시험 제2외국어 프랑스어영역‘ 시험을 준비했습니다. 다른 수능과목 공부하는 시간을 쪼개가며 프랑스어를 공부하면서 힘들기도 했지만 “공부를 하면서 행복하다는 것이 이런 것이구나.”하고 생각했습니다. 섣부른 욕심에 불어로 된 소설을 한권 사서 원서를 한번 읽어보고자 책을 펼쳤으나, 첫 페이지도 넘어가지 못하는 제 실력을 한탄하며 언젠가는 이 원서를 꼭 읽고 말리라 다짐했습니다. 이후 학교에서 주최하는 프랑스어 관련 대회에 모두 참가하면서 프랑스어를 배우고 사용하는 기회를 많이 가졌습니다. 고등학교 3학년이 되어서는 교내에서 주관하는 ’프랑스어 멘토‘ 프로그램의 회장을 맡으며 1학년 후배들에게 프랑스어를 알려주는 활동을 하면서 저의 불어 실력도 키우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들리지 않던 프랑스어가 제 귀에 들리기 시작하고, 제가 불어로 말을 하는 것을 보며 의욕이 솓았습니다. 고교시절 시간적 제약으로 인해 더 많은 시간을 불어공부에 할애하지 못한 저의 갈증을 불어불문학과에 입학해 해소시킬 그날을 손꼽아 기다립니다.

     

    4.고등학교 재학기간중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준 책을 3권 이내로 선정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여 주십시오(선정이유는 단순 내용 요약이나 감상이 아니라

    읽게 된 계기, 책에 대한 평가,자신에게 준 영향을 중심으로)

    <다문화 콘서트>

    지역아동센터에서 봉사활동을 하던 중 다문화가정 아이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다문화가정 아이를 처음 본 저는 이제까지 ‘다문화사회’에 무관심했던 제가 부끄러워져, 이에 대해 제대로 공부해 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이 책은 제가 읽은 여러 권의 다문화 관련 서적 중 가장 쉽게 이해할 수 있었던 책이었습니다. 특히 오바마 대통령이 ‘다문화대통령’이 될 수 있었던 이유를 설명한 부분에서는 다문화사회에서 지녀야 할 바람직한 태도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을 계기로 다문화에 대한 관심이 커지게 되어, 제가 활동하는 단체인 ’IYEC’에서 고양시민들의 다문화 인식 개선을 위한 ‘다문화 캠페인’ 사업을 벌이기도 하고, 다문화에 관심이 많은 친구들끼리 ‘경기도 다문화 토론대회’에 참가하여 다문화사회에서 문화충돌이 일어났을 경우 한국의 문화적 관습을 따라야 한다는 주장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 책으로 인해 좀 더 넓은 세상을 바라보게 되었고, 우리나라에서 뿐 아니라 세계 속에서 열심히 일하는 저를 꿈꾸게 되었습니다.

    <노트르담의 꼽추>

    뮤지컬 'notre-dame de paris‘공연을 보고 여운이 남아 책으로 찾아 읽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빅토르 위고의 명작을 읽고 있다는 사실에 전율을 느꼈습니다. 위고는 노트르담 성당 구석에 '숙명'이라는 단어가 새겨져 있는 것을 보고 영감을 얻어 이 소설을 썼고, 소설 속 인물 모두는 '숙명' 때문에 갈등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노력으로 운명을 개척할수 있다고 믿는 저는 이 책을 읽는 내내 안타까운 마음을 누를수 없었습니다. 특히 당시에 성행하던 '마녀사냥'에 대해 놀라움을 금치 못했는데, 지금으로 따지면 사회적 약자인 에스메랄다와 같은 집시들은 그들의 인권이 존중받지 못했고, 말도 안되는 죄목으로 무고한 희생을 당해야 했습니다. 만약 지금 어딘가에서 그런일이 일어난다면 약자의 입장을 보호해주는 정의로운 사람이 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또한 불어로 된 원작을 읽는다면 어떤 느낌일까 몹시 궁금해져서 불어불문학을 제대로 공부해 원작을 읽어보겠다는 목표가 생겼습니다.

    <조선인 혁명가 김산의 불꽃같은 삶 아리랑>

    “잘못 보셨군요. 1910년 이래 조선 사람이 일본인과 싸우지 않은 날은 단 하루도 없었습니다.”김산(본명 장지락)이 기자 님웨일즈가 “조선인은 지나칠 정도로 유순하고 체념적이다.”라고 말하자 반박하는 장면입니다. 한국사 선생님이 대학 가서 읽어보라며 이 책을 추천해 주셨는데 저는 호기심에 참지 못하고 바로 책을 읽었습니다. 이 책은 일제강점기 독립운동가 김산의 투쟁과정과 고뇌를 그리고 있습니다. 저는 장지락과 다른 독립 운동가들을 보면서 제자신이 부끄러웠습니다. 한 외국인이 저에게 “너는 이미 지나간 역사를 왜 배워? 어차피 한국은 항상 지배당하고 살았잖아.”라고 말해 당황한 나머지 아무 말도 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난후 저는 다시 그 외국인에게 당당히 말했습니다. “네가 말한 대로 한국은 강한 나라는 아니었어. 하지만 끝까지 변절하지 않고 조국을 지키려는 독립 운동가들이 있었고 그들을 기억하기 위해 역사를 배우는 거야.”라고 말할 수 있었습니다. 

     

    3.학교생활중 배려,나눔,협력,갈등관리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 우고 느낀점을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고등학교 입학 첫날, 다운증후군을 앓고 있는 한 친구가 눈에 띄었습니다. 그 친구의 학교 생활을 돕는 '자원 봉사 도우미' 신청하였습니다. 그 후, 저희는 단짝처럼 붙어 다녔고, 처음엔 친구를 이상하게 보던 친구들도 그 순수하고 귀여운 내면을 알게 되면서 점차 자연스레 친구가 되었습니다. 물론 힘든 적도 있었습니다. 친구의 손을 잡고 다닐 때 남학생들이 ‘장애인 커플'이라고 놀려 마음에 상처를 받기도 했습니다. 또한 학교에서 친구를 하루 종일 챙겨야 해서 좋아하는 다른 친구들과 놀 수 없었고, 종종 수업을 듣지 못하여 공부할 시간을 빼앗긴다는 생각에 갈등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럴 때마다 ’누군가가 해야 한다면 내가 해야지‘라는 생각으로 함께 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길을 걸을 때 사람들이 나를 이상하게 쳐다보는 게 싫어.”라며 종일 우울해하는 친구를 보고는, 과연 제가 친구를 진정으로 돕고 있었는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신체적인 어려움만 도와주었지, 마음까지는 살피지 못한 것 같았습니다. 솔직히 제가 아무리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 없었다고는 하지만, 약간의 ’동정심‘과 이런 일을 기꺼이 하는 내가 특별하다는 ’우월감‘이 있지는 않았나, 나도 모르게 생색내지는 않았나 반성해 보았습니다. 이 일을 계기로 친구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 일이 잦아졌습니다. 그도 나와 똑같다는 생각으로, 그의 입장이 되어 더 세심하게 고려하고 마음을 다해 그 친구를 대했습니다. 1학년이 끝나갈 무렵 어느 날 “그동안 우리 아이 친구가 되어줘서 고마와요.” 라는 친구 어머니의 말씀을 듣는 순간 쑥스럽긴 했지만 무척 행복했습니다.

    3학년이 되니 같은 반에 소아마비로 다리에 힘이 없어 학교생활에 불편함을 겪는 친구가 있었습니다. 저는 친구가 떠올라, 그 친구가 외롭고 불편하지 않게 급식부터 공부까지 함께 하였고, 덕분에 제 인생에 평생 잊지 못 할 또 한 친구가 생겼습니다. 

     

    2.고등학교 재학기간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활동을 배우고 느낀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영화를 좋아하는 저는 스크린에 나오는 변호사의 역할에 매료될 때가 많았습니다. 그런 변호사 역할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에서 교내에서 실시하는 학생자치법정에 참여해 보았습니다. 벌점을 많이 받아 법정에 서게 된 학생과 속 깊은 대화도 나누다보니, ‘학교’라는 사회 안에서 이미 ‘약자’의 위치에 서게 된 이 친구의 입장을 제대로 대변하지 못한다면 과한 처벌을 받을 수 있을 거란 생각에 이르렀습니다. 그 친구를 위해 열심히 변호인 활동을 해보았으나 결과는 만족스럽지 못했고, 그 친구에게 너무 미안한 나머지 울음을 터뜨렸습니다. 처음엔 판사와 배심원 역할을 맡은 친구들을 속이 없는 친구들이라고 원망도 했지만 저의 부족함이 무엇이었나 돌이켜 보니, 이 친구를 변호해야 한다는 마음만 앞서 지나치게 감정적이었고 논리와 설득력이 부족했음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후 저는 남을 설득함에 있어서 차분하게 저의 생각이 논리적인지 따져보고, 남의 입장에서도 생각해 보는 태도를 갖게 되었습니다. 서툰 변호인의 역할로 친구에게 도움이 못 되었다는 부끄러운 기억을 잊지 않고 장차 사회에 나가면 ‘철저히 준비된 사람, 약자를 위해 봉사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는 결심을 하고 있습니다.

    국제청소년교류센터 ’IYEC’는 학생 스스로 의미 있는 사업을 기획해 보고자 만든 동아리입니다. 처음엔 아무런 기반이 갖춰져 있지 않아, 큰 기대를 품고 가입한 많은 학생들은 곧 실망을 하고 나오지 않았습니다. 급기야 부장을 맡은 친구마저 탈퇴하자, 차장이었던 저는 남은 학생들과 힘을 합쳐 단체를 활성화시키는 방안을 모색해 보기로 했습니다. 평소 역사에 관심이 많던 저는 외규장각 의궤 반환과 관련된 사업을 제안했습니다. 우리 문화재인 의궤의 소유권이 아직 프랑스에게 있다는 사실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우리 문화재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무더운 여름 뙤약볕 아래에서 하루 종일 외쳐야 하는 캠페인 활동이 힘들었지만, 소중한 우리 문화재를 지킬 수만 있다면 이 정도의 어려움은 견딜 수 있다고 생각하며 끝까지 추진했습니다. 만약 중간에 포기했더라면 스스로에 대한 실망도 컸을 것이고, 이후 계속된 여러 사업을 추진할 자신감도 잃었을 것입니다. 이 활동을 통해 바로 ‘우리’가 역사의 주체이며 ‘우리’가 발 벗고 나서서 역사를 지켜야 한다는 것을 몸소 느끼게 되었습니다.

    교내에서 열린 <제2외국어 UCC대회>에 친구들과 불어로 된 광고 UCC로 참가했습니다. 학기 초였기 때문에 불어에 미숙했지만 이 활동을 계기로 불어와 친해져 보자는 마음으로 사전과 인터넷을 찾아가며 문장을 완성해갔습니다. 저는 광고제작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아 불어로 광고카피를 쓰고 친구들에게 발음이나 연기를 도와주었습니다. UCC 제작 과정에서 많은 프랑스 광고를 접하면서 프랑스어의 매력에 푹 빠지게 되어, 샹송도 즐겨 부르게 되었습니다. 샹송은 공부가 힘들고 지칠 때 저에게 좋은 휴식처가 되어주었고, 제2외국어 교내 노래대회에서 실력을 뽐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불어를 더 잘하고 싶은 마음이 점점 커져 마침내 불어불문학과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1492)

     

    1.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등학교 1학년 때 과학성적이 늘 2등급에 머물러 있었습니다. 다른 과목에 비해 관심이나 학습량이 많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다른 친구들에 비해 점점 뒤처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2학년이 되면서 이대로는 안 되겠다는 생각에 우선 교내에서 실시하는 '저동실험왕' 학습동아리 활동에 참여했습니다. 불용성규산염으로 예쁜 산호초 모양으로 나타나는 ‘화학정원’ 실험이라든가, 염화암모늄을 이용한 흡열 반응으로 ‘아이스 팩 만들기’ 등 실험을 통해 과학에 흥미를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동아리에는 모두 이과생들이었고 문과생은 제가 유일했지만, 배우겠다는 의지로 열심히 실험에 참여하였고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선생님께는 물론이고 이과 친구들에게도 질문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가며 우정도 쌓아갈 수 있었습니다. 과학탐구영역 수능문제도 풀며 심화된 공부를 하였습니다. 선생님들께서는 이 정도까지 공부하지 않아도 시험을 잘 볼 수 있다고 하셨지만 저는 점수를 떠나 더 많은 내용을 배우고 싶었기 때문에 문과에서 배우는 범위를 넘어서는 부분까지 공부했습니다. 어느덧 새로운 과학지식을 접할 때 이전보다 쉽게 이해가 되었고, 내신에서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었습니다. 제가 어릴 적부터 문학, 역사, 예술을 좋아해서 문과 성향인줄로만 알았는데, 왜 진작 이렇게 재미있고 실용적인 과학에 관심을 갖지 않았을까 하는 후회가 들 정도였습니다. 이후 저의 아쉬웠던 경험을 바탕으로 <문,이과 통합>에 관한 교내 토론대회에서, 고등학교 시절에는 문과와 이과를 통합하여 다양한 공부를 접하게 한 후 자신의 적성과 진로를 찾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을 적극 펼쳐보이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학습에 있어 대한 능력과 적성이란 측면도 얼마나 관심을 갖고 지속적으로 노력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으며, 대학에 가서 어떠한 어려운 학문일지라도 지속적 관심과 의지로 즐겁게 해 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자신감도 생겼습니다.

    (973)

     

     

     

     

    교과발달상황 세특에 인성교육 요소를 구안하고 반영해보았습니다.

    ♧ 생활기록부는 누가 쓰는 건가요? 

    연세대 작업치료학과 대학원을 마친 고2  때 담임했던 제자와 졸업 후 11년만에  지난 주 일요일 용마산행을 함께 했습니다. 석사를 마쳤고 다음 달에 작업치료학의 최고 대학으로 박사 과정 유학을 떠난답니다. 석사 논문  서문에 아예 저와 고3  담임 샘 이름을 넣었더군요.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던 중 당시 정년을 앞둔 만 62세셨던 고3  담임 샘께서 자신과 부모님께 제가 2학년 때 적은 생활기록부 내용을 보시고 "제 평생 이런 생활기록부는 처음 본다"셨답니다.
    이 아이가 제게 이런 아이였거든요.
    http://goo.gl/oqM8mZ
    생활기록부는 교사는 기록만 할뿐 내용은 여러분이 채우는 겁니다.
    아직 12월말까지 6개월 남았습니다.
    생활기록부는 준영구보존입니다.
    평생 간다는 뜻이지요^^


    다음은 1500 바이트를 채운 다섯 명 학생의 생활기록부입니다.
    제가 쓴 건가요 학생이 쓴 건가요?


    교과서 본문을 정확하고 빠르고 유창하게 읽을 수 있음. 영어 듣기 능력 향상과 인성 교육을 위해 교사가 제시한 ADHD 소년 성장 영상 보고 열 문장 이상 영어 대본을 쓰는 자율 과제에 참여함. ADHD 아동의 성장에 주변 친구들의 협조가 절실하게 필요함을 깨달았다고 함. 영어학습자료제작지원단으로 다양한 방식의 학습 자료를 제작하고 공유함. 교과서의 단원 평가 문제를 주어진 시간 안에 스스로 집중하여 풀어 나감. 관계대명사 문법의 핵심으로 교사가 작사한 패러디 송을 캐스터네츠, 탬버린, 휘파람으로 연주해 녹음한 소리 파일을 공유해 동료들의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고취에 크게 기여함. 수업 중 제시된 학습지를 정독하고 스스로 풀어나가는 집중력을 보임. 교과서 본문을 빨리 읽고 삽화속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이름을 파악할 수 있음. EBS와 교육청 홈페이지에 탑재된 영어 듣기 기출 문제를 스스로 가정에서 듣고 문제 푸는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뛰어남. 교사가 제시한 동명사와 부정사의 용법을 구별하는 패러디 송을 직접 휘파람을 불어 녹음한 소리 파일을 웹에 공유함. 최상급 표현 30 가지를 이용해 만든 친구의 가장 큰 장점 찾기 수업에 적극 참여함. 친구들의 긍정적 측면을 바라보는 따뜻한 시선을 지님

    매시간 수시 진행된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에 단 한 차례도 빠지지 않고 참여함. 영어학습자료제작단으로 영어 듣기 능력 향상과 인성 교육을 위해 교사가 제시한 두 과제에 참여함. 첫째, 지적발달장애 ADHD 소년의 성장을 주제로 한 유튜브 영상을 보고 가장 재미있거나 감동적이거나 ADHD 이해에 도움이 된 내용을 적어내라고 자율과제로 제시하자 919 자의 소감문을 정성껏 제출함. ADHD 아동의 성장에 주변 친구들의 협조가 절실하게 필요함을 깨달았다고 씀. 둘째, ADHD 아동 이해를 네덜란드에서 제작한 3분 14초 뮤지컬의 영어 자막을 해석하는 과제에 모든 문장을 해석해 1271자를 웹에 공유함. EBS와 교육청 홈페이지에 탑재된 영어 듣기 기출문제를 스스로 가정에서 듣고 문제를 푸는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뛰어남. 교사가 인터넷 카페에 탑재한 영어 듣기 기출문제를 스스로 풀고 교사에게 제출함. 수업 중 제시된 학습지를 정독하고 스스로 풀어나가는 집중력을 보임. 교사가 SNS를 통해 제시한 고난이도의 시간 전치사, 접속사 구별 웹 퀴즈 18문항을 풀어 제출함. 유튜브 영상을 기반으로 한 팝송 듣기 퀴즈를 가정에서도 수시로 자기주도학습으로 진행하여 세계 최고 점수를 받기도 함. 본인이 계정을 만들어 팝송 퀴즈를 제작함.


    교과서 본문을 정확하고 빠르고 유창하게 읽을 수 있음. 영어학습자료제작지원단으로 다양한 방식의 학습 자료를 제작하고 공유함. 수준별 이동 수업에서 시간을 지켜 오고 제시된 낱말 퍼즐 과제를 스스로 주어진 시간 안에 해결함. 교과서의 단원 평가 문제를 주어진 시간 안에 스스로 집중하여 풀어 나감. 영어 교사가 개설한 SNS 영어 공부방에 참여하여 교사가 제시한  관계대명사와 부가의문문 웹 학습 퀴즈를 스스로 풀어 제출함. 관계대명사 문법의 핵심으로 교사가 작사한 패러디 송을 본인 스스로 펜 비트라는 음악 형식으로 표현하면서 노래 불러 녹음한 소리 파일을 공유해 동료들의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고취에 크게 기여하는 창의성을 보임. 교과서 본문을 빨리 읽고 삽화속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이름을 파악할 수 있음. 교사가 제시한 동명사와 부정사의 용법을 구별하는 패러디 송을 직접 펜 비트로 반주해 웹에 공유함. 최상급 표현 30 가지를 이용하여 만든 친구의 가장 큰 장점 찾기 수업에 적극 참여함. 친구들의 긍정적 측면을 바라보는 따뜻한 시선을 지님. 유튜브 영상을 기반으로 한 팝송 듣기 퀴즈 수업에 적극 참여할 뿐 아니라 가정에서도 수시로 자기주도학습을 진행하여 세계 최고 점수를 받음.   


    교과서 본문을 정확하고 빠르고 유창하게 읽을 수 있음. 영어학습자료제작지원단으로 다양한 학습 자료를 제작하고 공유함. 교과서의 단원 평가 문제를 주어진 시간 안에 스스로 집중하여 풀어 나감. 영어 교사가 개설한 SNS 영어 공부방에 참여하여 교사가 제시한 관계대명사와 부가의문문 웹 학습 퀴즈를 스스로 풀어 제출함. 관계대명사 문법의 핵심으로 교사가 작사한 패러디 송을 실로폰, 펜비트, 하모니카로 연주하고 손동작에 녹음하고 자막을 입힌 과제를 공유해 동료들의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고취에 크게 기여함. EBS와 교육청 홈페이지에 탑재된 영어 듣기 기출문제를 스스로 가정에서 듣고 문제를 푸는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뛰어남. 수업 중 제시된 학습지를 정독하고 스스로 풀어나가는 집중력을 보임. 영어 시간 컴퓨터 조작 담당으로 집중하여 창의적으로 활동함. 교사가 제시한 시간 전치사와 접속사 since, for, during, while의 용법을 구별하는 곰 세 마리 패러디 송을 직접 기타로 반주하고 노래해 웹에 공유함. 최상급 표현 30 가지를 이용하여 만든 친구의 가장 큰 장점 찾기 수업에 적극 참여함. 친구들의 긍정적 측면을 바라보는 따뜻한 시선을 지님. 컴퓨터 활용 수업 팀장으로서 수업이 잘 진행되도록 도움. 

    매시간 수시로 진행된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에 단 한 차례도 빠지지 않고 참여함. 영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동료와의 학습 멘토링을 자원하여 진행 중임. 관계대명사 which를 이용하여 자신이 좋아하는 물건을 세 문장의 수수께끼로 흥미롭게 표현하여 동료들의 학습에 기여함. EBS와 교육청 홈페이지에 탑재된 영어 듣기 기출문제를 스스로 가정에서 듣고 문제를 푸는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이 뛰어남. 교사가 인터넷 카페에 탑재한 영어 듣기 기출문제를 스스로 풀고 교사에게 제출함. 수업 중 제시된 학습지를 정독하고 스스로 풀어나가는 집중력을 보임. 6월 2일부터 멘티와 동료 영어 학습 멘토링을 진행함. 6월 6일 영어 듣기평가 문제를 함께 풀고, 관련 문법을 설명해 줌. 6월 13일 점심시간에 4, 5과 본문 프린트와 이해 안 되는 문장을 함께 해석함. 단원의  성취기준으로 만든 의미 있는 영어 질문으로 만든 말하기 평가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가장 빠른 속도로 TTS(text to speech)로 녹음된 원어민 소리 파일 중 무작위로 선택된 질문을 듣고 정확히 대답함. 관계대명사 학습을 위해 고안된 구문 I am a person who로 세 문장을 만들어 자신을 수수께끼로 표현할 수 있음. 자신에 대한 객관적 이해가 뛰어남.


     

     

     

     

     

댓글(0)

이모티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