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이해 자료

발행일 : 2017-02-25 21:13  

  • 아동상담용 각종설문모음.hwp
  •  새학기 아이들을 관찰하여 이해할수도 있지만 설문지를 통해서 아이들을 이해할 수 도 있지요. 검사지에만 의존하지 마시고 문항 하나 하나 점검해 보시고 대화 나누는 기회로 삼으시기 바랍니다.  자아존중감 검사가 기본이고  그다음에 가족검사, 사회성 검사 순으로 하면 좋을듯 싶습니다. 요즘 아동들이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해서 스마트폰 중독 검사도 하시면 좋습니다.  검사지를 활용하실때는 제목을 삭제하시고 사용하세요. 특히 우울성 검사지 같은 경우 좀 그렇지요? 각종 진로검사지와 성격검사지,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검사지등을 갖고 있으면 아동과 상담할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물고기로 알아보는 내 마음

    학교

    학년 ( )( )

    이름 :

    어항 속에 우리 가족을 물고기로 나타내 그려 보세요.

    어항 속은 자유롭게 꾸며도 됩니다.

    반드시 내가 있어야 합니다. 그림 속 물고기가 각각 누구를 그린 것인지 쓰세요.

    그림을 그린 후 아래 빈 칸에 그림에 대한 설명을 적어 보세요.

     

     

    동작성 가족화(KFD)

    - 물고기 가족화(어항그림)을 통한 심리 진단-

     

    인간의 행동은 대부분 환경으로부터 자극을 받아 그 반응으로 나타난다. 학생들의 심리도 가정의 환경에서부터 출발하기 때문에 동작성 가족화(KFD)는 그런의미에서 가정 환경을 파악하거나, 또래 관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며 현재 심리적 갈등을 일으키는 존재를 파악하는데 유용한 도구이다.

     

    1. 검사방법

    1) 어항을 그린 도식을 주고 그 안에 자신의 가족을 물고기로 그려보게 한다.

    2) 어항의 장식은 자신이 꾸미고 싶은 대로 꾸며도 좋으나 수족관의 실물을 보고 그려서는 안 된다.

    3) 완성된 어항 그림은 반드시 설명을 들어보도록 한다.

     

    2. 동작성 가족화(물고기 가족화)의 분석

    표 현 된 모 양

    개 별 적 특 성

    어항의 형태

    안정된 정서

    어항과 물고기의 조화가 적당하고 동적인 움직임이 있으며 공간이 여유롭고 물풀이 조화로운 상태

    불안정한 정서

    주어진 어항 도식 외에 손잡이나 받침과 같이 가필을 가했을 경우, 외부로부터 도움을 요청하는 안전에 대한 욕구

    자기 중심적

    나를 중심으로 그리며 나를 위에 그렸을 경우

    나를 중심으로 수직적으로 그렸을 때 - 권위적

    나를 중심으로 수평적으로 그렸을 때 - 친밀한 관계

    대인관계

    주변 장식을 하지 않고 물고기만 그렸을 때-인간관계에 대한 고민이나 관심도표현

    주변 장식에 치중할 때 - 사회화에 대한 관심도 표현

     

    표 현 된 모 양

    개 별 적 특 성

    물고기의 형태

    물고기의 크기

    지나치게 크게 그렸을 경우 - 자기 중심적, 외향적 성격

    지나치게 작게 그렸을 경우 - 자아축소, 내향적 성향

    중심에 모양을 넣어 화려하게 그렸을 경우 - 감정적, 감각적

    무리진 물고기 형태

    무리진 물고기 형태 - 원만한 대인관계, 풍부한 애정적 성향

    아래로 집중되어 무리진 형태 - 사고적 성격

    위로 집중되어 무리진 형태 - 행동적인 면을 더 중시하는 성격

    물고기의 모양

    이를 드러낸 물고기 - 부정적, 억압으로 인해 정서상태가 공격적인 상태 표현

    아기 물고기, 임신한 물고기, 새끼집 - 유아기적 퇴행과 모성회기욕구, 자신감이 결여된 상태

    중심에 모양을 넣어 화려하게 그렸을 경우 - 감정적, 감각적

    그리다 지워진 부분 - 반드시 심리적 원인이 숨어 있는 것으로 해석

    물풀과 자갈

    열등감

    물풀이 물고기보다 지나치게 무성하거나 자갈을 크게 그릴 때

    대인관계 장애

    물위에 떠있는 연잎이나 수련 잎을 크게 그릴 때, 어항 밖으로 무성하게 뻗을 수초를

    그릴 때

    산소기와 물방울

    성격(성향)

    산소기는 의존적인 성격을 나타냄

    큰 물방울 - 둔감한 성격

    작은 물방울 - 타인의 태도 여하에 민감한 성격

    분출 욕구

    물이 어항에 가득한데도 밖으로부터 연결된 물 호수는 억압으로부터의 분출요구를 나타냄

    정서 상태

    물이 어항의 2/3 정도 차게 그린 모양 - 정서적 안정

    물이 어항의 절반 이하로 그려진 모양 - 정서적 결핍

     

     

     

     

    마음 읽기

    학교

    학년 ( )( )

    이름 :

    <가족에 대한 상징적 표현>

    표현가족

    내 마음

    아빠마음

    엄마마음

    형제마음

    선생님

    동물로 표현한다면 어떻게

     

     

     

     

     

    색으로 표현한다면 어떻게

     

     

     

     

     

    감촉으로 표현한다면 어떻게

     

     

     

     

     

    날씨로 표현한다면 어떻게

     

     

     

     

     

    꽃으로 표현한다면 어떻게

     

     

     

     

     

    맛으로 표현한다면 어떻게

     

     

     

     

     

    문장완성검사

    학교

    학년 ( )( )

    이름 :

    다음에 적힌 문장은 뒷부분이 빠져있습니다. 각 문장을 읽으면서 맨 먼저 떠오르는 생각으로 뒷부분을 이어 문장이 완성되도록 하십시오. 반드시 자기의 솔직한 마음을 그대로 나타내야 하며 빠뜨리지 말고 모두 써 넣으십시오.

    1.

    나를 가장 슬프게 하는 것은

     

    2.

    나를 가장 화나게 하는 것은

     

    3.

    대부분의 아이들은

     

    4.

    나의 아버지는

     

    5.

    나의 좋은 점은

     

    6.

    나는

     

    7.

    내가 좋아하는 친구는

     

    8.

    신경질이 날 때는

     

    9.

    내가 싫어하는 친구는

     

    10.

    다른 가정과 비교해서 우리 집안은

     

    11.

    내가 부러워하는 것은

     

    12.

    내 생각에 남자들이란

     

    13.

    내가 어렸을때

     

    14.

    내가 크면

     

    15.

    내가 선생님이라면

     

    16.

    내가 엄마라면

     

    17.

    나에게 가장 문제되는 것은

     

    18.

    집에 혼자 있으면

     

    19.

    어머니와 나는

     

    20.

    내가 가장 바라는 것은

     

    21.

    나를 가장 기쁘게 하는 것은

     

    22.

    내 생각에 여자들이란

     

    23.

    내 생각에 참다운 친구란

     

    24.

    어른들을 보면

     

    25.

    부모님이 혼낼 때는

     

    26.

    내가 늙으면

     

    27.

    이성의 친구와 같이 있을 때는

     

    28.

    아버지와 나는

     

    29.

    나의 능력은

     

    30.

    나는 커서

     

    () 되고 싶다.

     

    왜냐하면

     

    31.

    내 소원이 마음대로 이루어진다면 첫째 소원은

     

    32.

    둘째 소원은

    셋째 소원은

    33.

    내가 먼 외딴 곳에서 혼자 산다면,

    와 제일 살고 싶다.

    34.

    내가 동물로 변한다면

    ()가 되고 싶다.

     

    왜냐하면

     

     

    문장완성검사2

    학교

    학년 ( )( )

    이름 :

    다음에 적힌 문장은 뒷부분이 빠져있습니다. 각 문장을 읽으면서 맨 먼저 떠오르는 생각으로 뒷부분을 이어 문장이 완성되도록 하십시오. 반드시 자기의 솔직한 마음을 그대로 나타내야 하며 빠뜨리지 말고 모두 써 넣으십시오.

     

    1. 내가 가장 행복한 때는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내가 좀 어렸다면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나는 친구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다른 사람들은 나를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5. 우리 엄마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6. 나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7. 나에게 가장 좋았던 일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8. 내가 제일 걱정하는 것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9. 대부분의 아이들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0. 내가 좀 더 나이가 많다면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1. 내가 가장 좋아하는 사람()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2. 내가 가장 싫어하는 사람()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3. 우리 아빠는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4. 내가 가장 무서워하는 것은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5. 내가 가장 좋아하는 놀이는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6. 내가 가지고 있는 것 중에서 가장 아끼는 것은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7. 내가 가지고 싶은 것은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8. 여자 애들은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9. 나의 좋은 점은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0. 나는 때때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1. 내가 꾼 꿈중에서 제일 좋은 꿈은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1-1. 우리반에서 생활하면서 가장 좋은 것 첫째는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둘째는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셋째는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2. 나의 나쁜 점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3. 나를 가장 슬프게 하는 것은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4. 남자 애들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5. 선생님들은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6. 나를 가장 화나게 하는 것은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7. 나는 공부를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8. 내가 꾼 꿈에서 제일 무서운 꿈은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9. 우리 엄마, 아빠는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0. 나는 커서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되고 싶다.

    왜냐하면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1. 내가 먼 외딴 곳에서 혼자 산다면,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와 제일 살고 싶다.

    32. 내가 동물로 변한다면__________________________()가 되고 싶다.

    왜냐하면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자아존중감 검사지1

    학년 ( )( )번 이름 :

    번호

    문항

    전혀 아니다

    다소 그렇다

    보통이다

    꽤 그렇다

    매우 그렇다.

    1

    내가 잘할 수 있는 일이 적어도 한 가지는 있다.

    0

    1

    2

    3

    4

    2

    나에게도 장점은 많다.

    0

    1

    2

    3

    4

    3

    나 자신이

    맘에 들지 않는다.

    4

    3

    2

    1

    0

    4

    사람이 많이 모인 장소에서는 내가 초라해지는 것을 느낀다.

    4

    3

    2

    1

    0

    5

    될 수 있으면

    거울을 보지 않는다.

    4

    3

    2

    1

    0

    6

    남들에게 내세울만한 것이

    별로 없다.

    4

    3

    2

    1

    0

    7

    남들 앞에서는 내 의견을 말하기보다는 대세를 따르는 편이다.

    4

    3

    2

    1

    0

    8

    나를

    좋아하는 사람이 많다.

    0

    1

    2

    3

    4

    9

    실수를 하면 금방

    풀이 죽고 우울해진다.

    4

    3

    2

    1

    0

    10

    일이 잘못되면

    내 탓을 많이 한다.

    4

    3

    2

    1

    0

    합계

     

    20~40점 이리 오너라 세상아!

    자존감 엄청나게 강한 친구! 천성이 밝아 주위 사람들에게조차 기운을 팍팍 높여준다. 매사에 긍정적으로 임하는 멋진 친구~ 전화번호가 어찌 되남?

     

    15~25점 아자아자 힘내자!

    벌써 중도를 깨달았음인가. 자존감은 다소 낮은 편이지만 조용히 내실을 키우고 노력하는 친구다. 대인관계에 큰 문제는 없겠지만 좀더 자신을 드러낼 필요가 있다. 잘할 수 있는 무언가에 더더욱 몰두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10점 미만 꿈꾸는 자만이 꿈을 이룰 수 있다.

    세상이 두려운가? 모든 사람들이 나를 싫어하는 것 같은가? 절대 아니지! 거울 속의 자신을 들여다보라. ~ 잘생긴 눈 코 입 탈날라~ 매사를 비관적으로 보거나 자신의 능력을 지나치게 과소평가하다가는 제대로 탈날 수 있다. 꿈꾸는 자만이 꿈을 이룰 수 있다는 걸 명심하자.

     

    자아존중감 검사지2

    학년 반 이름

     

    1

    나는 다른 사람들이 나보다 더 낫거나 행복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2

    나는 나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나 자신에 대해 만족해한다.

     

    3

    나는 사교적인 편이다.

     

    4

    나는 사랑받을만하고 귀중하게 여길만한 존재라고 생각하다.

     

    5

    나는 가치있고 필요한 사람이라고 느낀다.

     

    6

    나는 다른사람의 칭찬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니다.

     

    7

    나는 있는 그대로의 나 자신이 소중하다.

     

    8

    나는 쉽게 다른 사람들과 어울린다.

     

    9

    나는 나에 대한 비판을 상처받지 않고 잘 받아들이는 편이다.

     

    10

    나는 공개적으로 내 실수를 인정하는 편이다.

     

    11

    나는 솔직한 내 감정을 잘 표현하는 편이다.

     

    12

    나는 늘 내 자신과 주장을 잘 나타내는 편이다.

     

    13

    나는 행복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14

    나는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별로 고민하지 않는다.

     

    15

    나는 다른 사람의 칭찬으로 내 기분을 좋게 만들 필요를 그다지 크게 느끼지 않는다.

     

    16

    나는 내가 원하는 것을 실행에 옮기거나 말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 편이다.

     

     

    8점 이하  자존감이 너무 극적으로 낮은 상태

    9-11점 낮은 자존감은 당신을 뒤로 숨게 만들 수 있음

    12-14점 나쁘진 않지만 개선시킬 여지가 있는 상태

    15-16점 자존감이 가장 높은 상태

     

     

     

     

     

     

    자아존중감 검사지3

    다음 질문을 잘 읽고 나에 해당하는 곳에 V표 하세요.

     

    학년 반 이름

     

    1

    나는 내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모른다.

     

    2

    나는 내가 잘하는 것이 하나도 없는 것 같다.

     

    3

    나는 내 외모가 어딘지 마음에 들지 않는다.

     

    4

    나는 나보다 성적이 좋은 친구를 항상 부러워한다.

     

    5

    나는 노력해도 잘 안 되면 쉽게 포기하는 편이다.

     

    6

    나는 내 의견보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더 따른다.

     

    7

    나는 다른 사람의 평가에 쉽게 상처받는다.

     

    8

    나는 자랑할 만한 것이 딱히 없다.

     

    9

    우리 부모님은 내가 할 수 있는 일까지 다 해주신다.

     

    10

    나는 어려운 일이 생기면 전적으로 부모님에게 의지한다.

     

    11

    나는 실패가 두려워서 새로운 일에 잘 나서지 않는다.

     

    12

    나는 어디서나 중요한 역할을 맡은 적이 없는 것 같다.

     

    13

    나는 때때로 나 자신이 쓸모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14

    나는 일이 잘못 되면 남의 탓을 하는 편이다.

     

    15

    나는 장점보다 단점이 훨씬 많다고 생각한다.

     

     

    나의 자존감은 어느 정도 인지 아래에서 찾아보세요.

    * 13-15: 큰일 났어요. 자존감이 너무 낮아요.

    * 10-12: 자존감이 많이 부족한 것 같아요.

    * 7-9 : 노력하세요. 그러면 자존감이 높아질 거예요.

    * 4-6 : 조금만 더 노력하세요. 자존감이 탄탄해질 때까지.

    * 1-3 : 자존감이 높은 친구군요. 씩씩한 마음이 보입니다.

    * 0: 축하합니다. 자존감으로 빛나는 어린이예요.

     

    출처: 매일매일 20분 남미영의 인성학교 , 예림당

     

    우울성 검사 - 지난 한 주간 다음의 증상이 있었는지 체크를 해 보자.

    학년 반 이름

    항목

    전혀

    거의

    가끔

    자주

    1

    2

    3

    4

    1. 평소에 아무렇지도 않던 일들이 괴롭고 귀찮게 느껴졌다.

     

     

     

     

    2. 먹고 싶지 않고 배도 고프지 않다.

     

     

     

     

    3. 누가 도와준다고 해도 울적한 기분을 떨쳐 버릴 수 없다.

     

     

     

     

    4. 다른 아이들만큼 잘나지 못한 것 같다.

     

     

     

     

    5. 집중하기가 힘들었다.

     

     

     

     

    6. 기분이 처지고 우울했다.

     

     

     

     

    7. 너무 피곤해서 아무 일도 할 수가 없었다.

     

     

     

     

    8. 앞날이 암담했다.

     

     

     

     

    9. 이전엔 해냈던 것도 잘 해내지 못했다.

     

     

     

     

    10. 두려웠다.

     

     

     

     

    11. 잠을 설쳤다.

     

     

     

     

    12. 행복하지 않았다.

     

     

     

     

    13. 평소보다 말수가 줄었다.

     

     

     

     

    14. 친구가 하나도 없는 것처럼 느껴져 외로웠다.

     

     

     

     

    15. 내가 아는 친구들은 날 그다지 좋아하지도 않고 나와 함께 있고 싶어 하지 않는 것같이 느껴졌다.

     

     

     

     

    16. 비교적 잘 지내지 못했다.

     

     

     

     

    17. 울고 싶은 기분이었다.

     

     

     

     

    18. 슬펐다.

     

     

     

     

    19. 사람들이 나를 싫어하는 것 같았다.

     

     

     

     

    20. 무슨 일을 시작하기가 어려웠다.

     

     

     

     

    총 점( )

     

     

     

     

    <-15> 우울증 자가 진단 체크 리스트(출처: 서울시 소아청소년 정신보건센터, 2007.)

    25점 이상: 도움이 필요한 상태일 수 있다.

    우울증이 심한 경우에는 약물 치료를 해야 하지만 청소년 우울증은 정신과 병원, 각 기초지방자치단체의 정신보건센터·청소년상담센터,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등 전문 기관에서 상담 치료를 지속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출처 : 중학교 1학년 도덕 교과서 원교재사

     

     

     

     

    교우관계 조사

    그것이 알고싶다.

    학년 반 ( )번 이름 ( )

     

    아래 질문에 정말 솔직하게 대답해주세요! 현재 자신이 생각하기에 가장 맞는 사람의

    이름을 적어주세요.

     

    1. 오늘은 내 생일입니다. 생일파티를 하는데 가장 부르고 싶은 사람은? (1: )

    2. 내 생일에 여러명을 초대 할 수 있다면 누구를 초대하고 싶은가요?

     

    3. 내 생일에 초대하고 싶지 않은 친구는 누구인가요?

     

     

    4. 우리반에서 나와 가장 친한 친구를 뽑으라면 누구를 뽑을까요? (1: )

    5. 학교에서 가장 대화를 많이 하는 친구는 누구인가요? (1: )

    6. 자리를 바꾸려고 합니다. 가장 짝이 되고 싶은 사람은? (1: )

    7. 나를 포함해서 5명으로 모둠을 만드려고 합니다. 모둠이 되고 싶은 사람을 남자, 여자 2명씩

    적어보세요. 모둠이 되고 싶은 이유도!

    순위

    이 름

    모둠이 되고 싶은 이유

    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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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8. 같은 모둠이 되고 싶지 않은 사람 2명을 적어주세요.

    순위

    이 름

    모둠이 되고 싶지 않은 이유

    1

     

     

    2

     

     

     

    () 위에 대한 내용은 누구에게도 묻지 않고, 나 또한 말하지 않을 것을 맹세합니다.

    20 년 월 일 서명

     

     

     

     

    사회성검사

    선생님의 설명을 잘 들은 후<보기>와 같이 각 문항을 차례로 읽어가면서 매우그렇다라고 생각되면 매우 그렇다밑에 있는 칸에 표를 합니다. 하나의 문항에 하나의 답만 표시해 주세요.

     

    학년 반 ( )번 이름 ( )

     

    번호

    문 항 내 용

    5

    매우

    그렇다

    4

    조금

    그렇다

    3

    보통

    이다.

    2

    그렇지

    않다.

    1

    전혀

    그렇지않다.

    1

    친구가 전학을 오면 다른 어린이들보다 친절하게 대해 준다.

     

     

     

     

     

    2

    나는 집안 일 중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엄마가 시키지 않아도 한다.

     

     

     

     

     

    3

    나는 그림 그리거나 만들기를 할 때 끝까지 열심히 하여 작품을 다 만드는 편이다.

     

     

     

     

     

    4

    내 학용품을 친구들과 자주 나눠 쓰는 편이다.

     

     

     

     

     

     

    5

    옆집에 사는 친구를 보면 내가 먼저 아는 체를 한다.

     

     

     

     

     

     

    6

    복도에서 뛰어 놀고 싶지만 규칙을 지킨다.

     

     

     

     

     

     

    7

    집이나 학교에서 내가 어지른 것은 내가 꼭 치우는 편이다.

     

     

     

     

     

    8

    나는 내 생각과 다르더라도 모둠의 의견에 따른다.

     

     

     

     

     

     

    9

    나는 책가방을 내 스스로 챙긴다.

     

     

     

     

     

     

    10

    휴지통을 찾기 어려울 때 휴지를 길거리에 버린다.

     

     

     

     

     

     

    11

    여럿이 공부하는 도중 다른 사람이 놀면 나도 같이 논다.

     

     

     

     

     

    12

    모둠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이 노력한다.

     

     

     

     

     

     

    13

    인사하는 것이 부끄러워서 아는 사람도 못 본체하고 그냥 지나간 경험이 많다.

     

     

     

     

     

    14

    부모님이 나에게 공부해라라고 말하기 전에 내 스스로 공부한다.

     

     

     

     

     

    15

    나는 규칙이라도 다른 사람이 보지 않을 때는 지키지 않는 경우가 있다.

     

     

     

     

     

    16

    모둠 활동을 할 때 나의 역할까지 다른 사람에게 부탁한다.

     

     

     

     

     

    17

    나는 학교에서 여러 사람들과 같이 하는 일들은 열심히 한다.

     

     

     

     

     

    18

    나는 친구들과 여럿이 놀고 있을 때 혼자 놀고 있는 친구를 보면 그 친구에게 같이 놀자고 말한다.

     

     

     

     

     

    19

    나는 어디서나 내 생각을 잘 말한다.

     

     

     

     

     

     

    20

    나는 학급에서 정한 일은 내가 싫더라도 꼭 지킨다.

     

     

     

     

     

     

    21

    내가 해야 할 일을 남에게 미루지 않고 내가 하려고 노력한다.

     

     

     

     

     

    22

    나는 공부나 놀이를 할 때 혼자 하는 것보다 여러 친구와 함께 한다.

     

     

     

     

     

    논문에서 발췌함.

    점수보다는 내용을 보고 아동을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검사

    선생님의 설명을 잘 들은 후<보기>와 같이 각 문항을 차례로 읽어가면서 매우그렇다라고 생각되면 매우 그렇다밑에 있는 칸에 표를 합니다.

    학년 반 ( )번 이름 ( )

    번호

    문 항 내 용

    그렇다면 체크 하세요

    1

    성적이 차이나는 것은 머리가 좋고 나빠서가 아니다. 내가 노력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2

    학원이나 과외의 선택은 내가 스스로 필요에 의해서 결정했다.

     

    3

    계속 공부해나가는 것에 대해 자신감이 있다.

     

    4

    공부를 반드시 해야만 하는 이유가 명확하다.

     

    5

    공부를 열심히 할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다.

     

    6

    정신적인 슬럼프에 빠질 때도 있지만 잘 이겨낸다.

     

    7

    내 인생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지금의 공부를 한다고 믿는다.

     

    8

    공부뿐만 아니라 어떤 일도 남들에게 지고 싶지 않다.

     

    9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내마음자세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10

    부모님이나 선생님께서 조언해주시는 말씀을 따라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11

    예습 복습을 한다.

     

    12

    나만의 공부법이 있다.

     

    13

    나보다 공부 잘하는 친구들의 공부법이나 습관이 궁금하다.

     

    14

    오답노트나 요점정리노트를 만든다.

     

    15

    참고서나 문제집을 너무 많이 사지 않는다.

     

    16

    한번 구입한 책은 끝까지 보는 편이다.

     

    17

    공부에 있어서 암기와 이해는 함께 병행되어야 한다.

     

    18

    시험 결과에만 연연하지 않고 오답노트를 만들면서 되돌아본다.

     

    19

    나의 취약과목과 전략과목을 알고 있다.

     

    20

    성적을 올리기 위한 공부법의 변화를 찾고 있다.

     

    21

    지금 해야 할 공부가 명확하다.

     

    22

    달성 가능한 분량의 공부계획을 세운다.

     

    23

    시험에 대비해서 2-3주 전부터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서 공부한다.

     

    24

    일단 세운 계획은 충실히 실천하려고 한다.

     

    25

    방학을 대비한 계획을 세우고 방학기간을 보낸다.

     

    26

    계획을 세워서 공부하는 것은 공부 습관에 도움이 돈다.

     

    27

    외부적이 요소에 따른 개획변경이 적은 편이다.

     

    28

    나만의 계획표가 있다.

     

    29

    자투리 시간에 대한 계획도 적극적으로 하고 활용한다.

     

    30

    나만의 공부시간 활용법이 있다.

     

     

    체크갯수

    30-20 자기주도학습을 잘 실천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11-20 자기주도 학습 능력은 있으나 아직 실천은 부족한 학생입니다. 알고 있는 것은 꼭 실천하는 자세로 조금 더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10-0 자기주도적학습의 이해와 실천력이 부족한 학생입니다. 평소의 자기공부습관을 한번 더 반성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출처 : 공부 잘하고 싶으면 혼자서 공부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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