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연구회 소개

발행일 : 2017-06-11 10:04  

  •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연구회 소개합니다.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연구회란?

    (교-수-평-기 일체화 연구회)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는 학생이 수업의 주체로서 다양한 교육과정 틀을 바탕으로 학생의 삶과 연결 된 수업과 배운 것 안에서, 수업 과정 안에서, 학생의 성장을 돕는 평가라는 기본적인 교육활동이 기록으로 이어지는 일체화라는 과정으로 연결된다.


    1. 누가 참여했나?

    ‘교-수-평-기 일체화 연구회’는 경기도 중학교에 근무하는 수석교사들이 모여 교육과정- 수업- 평가(기록) 일체화에 대한 정책연구를 현장에 정착하기 위해 함께 공부하고, 교실에 적용하고, 더 나아가 다른 동료교사들에게 확산시키기 위해 2017년초에 류미경(별가람중학교), 우치갑(늘푸른중학교), 사경희(퇴계원중학교), 김미나(송라중학교), 유희선(양오중학교), 이영옥(천보중학교) 등의 수석교사로 연구회가 출발하였다.


    2. 어떤 활동을 하나요?

    ‘교-수-평-기 일체화 연구회’의 연구위원들은 교육의 변화를 학교 현장 일선에서 각자 실제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연구와 적용을 하였다. 그 결과를 SNS에서 공유하고, 학생들의 삶과 연계된 교과교육과정의 재구성과 교과 간 주제통합 교육과정 재구성을 선도하며, 다양한 학생중심 수업 방안(비주얼씽킹, 하브루타, 토의토론, 액션러닝, 프로젝트수업, 교육연극수업) 등을 실행하고 동료 교사들에게 확산 시키는 활동들을 각 학교와 지역 교육청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다.

    비주얼씽킹수업은 우치갑, 이영옥, 김미나수석교사
    하브루타수업은 사경희, 우치갑수석교사
    토의토론수업은 류미경, 유희선수석교사
    액션러닝수업은 우치갑, 이영옥, 류미경수석교사
    프로젝트수업은 이영옥, 김미나, 유희선수석교사
    교육연극수업은 류미경수석교사

    ‘교-수-평-기 일체화 연구회’는 이러한 혁신적인 교수-학습활동을 통해 <교육과정- 수업- 평가 – 기록 일체화>의 수업모형을 디자인하고 있다. 수석교사 5년 동안의 전문성과 역량을 바탕으로 <교육과정- 수업-평가–기록 일체화>를 실천하여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이 공감하고 쉽게 이해하며, 적용할 수 있도록 연구를 진행하고 있고 <교과별 교육과정- 수업- 평가 – 기록 일체화 자료집>을 만들기 위해 수업을 실천하고 있다.


    3. 언제 모임하나요?

    매월 2번씩 별가람중학교에서 방과후 6시-8시까지 워크숍을 한다.

    ‘교-수-평 일체화 연구회’에서는 8월말까지 <교과별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자료집> 책을 개발하여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수업 나눔 워크숍을 진행할 예정이다.


    4. 회원은 언제 모집하나요??

    9월부터는 SNS를 통해 선생님들 대상으로 교과별로 회원을 모집할 예정이다.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란?
    -교육과정, 수업, 평가를 하나의 연속된 교육 활동으로 바라보고, 이를 유기적이고 통합적으로 운영하여 세 요소의 불일치 요소를 최소화하고 학생을 교육과정, 수업, 평가의 중심에 두어 삶의 주체로 성장시키는 교육활동이다. (경기도교육연구원, 2015)

    -교사가 재구성한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배움중심의 철학과 가치를 반영한 학생 중심의 수업과 과정중심의 평가를 통해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 일련의 과정이다. (경기도교육청, 2016)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성취기준)을 재구성하여 수업에 적용하고 이에 근거한 평가를 실시하는 것이다. (경기도교육청, 2016)

    - 교사가 교육에 대한 진지한 성찰과 사유에 입각하여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구체화하는 수업을 설계하며, 학생들이 배운 내용을 가장 적절하게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구안하는 것이다. (경기도교육청, 2016) 

댓글(0)

이모티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