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시리즈 | 체육 시간에 필요한 제식 및 대형 연습

발행일 : 2023-03-05 12:33  

 
안녕하세요! 열정기백쌤입니다. 
오늘은 체육 시간에 필요한 제식 및 대형 연습에 대해 소개드리겠습니다. 새 학년 초반에 대형 연습을 할 때 우리는 2가지에 대해 궁금해야 합니다. 하나는 학생들이 대형을 만들 때 어떤 제식을 하는지고, 두 번째는 어떤 대형이 있는지입니다. 
 
▶︎ How 시리즈 | 체육 시간에 필요한 제식 및 대형 연습

 

 

1. 체육 시간에 제식이 필요한 이유와 3가지 제식

 

 

 
우선 제식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제식은 군대 용어죠? 제식은 대열을 만드는 훈련을 할 때 쓰도록 규정된 격식과 방식을 말합니다. 체육 시간에 제식이 필요한가에 대해서는 토론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런데 저는 어느 정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생들이 교사의 안내에 따라오려면 약간의 통제는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체육 수업에서 사용하는 제식은 3가지로 ‘좌우로 정렬!!’,  ‘양팔 간격 좌우로 나란히!!’, 마지막으로 ‘좁은 간격 좌우로 나란히!!’입니다. 
 
 첫 번째로,  좌우로 정렬은 지금처럼 모둠 대형으로 모였는데 오와 열이 맞지 않을 때 교사가 '좌우로 정렬’이라고 하면 학생들이 고개를 좌우로 두리번거리며 줄을 맞춥니다. 
 
 두 번째는 '양팔 간격 좌우로 나란히’로 공간을 벌릴 때 사용 됩니다. 준비 운동을 할 때, 활동 공간을 확보해야 할 때 사용합니다. 교사가 ‘양팔 간격 좌우로 나란히’라고 외치면 학생들은 양팔을 좌우로 뻗고 그만큼 벌어져서 줄을 맞춥니다. 
 
 세 번째는 ‘좁은 간격 좌우로 나란히’입니다. 이것은 좁은 간격으로 다시 모일 때 사용 합니다. 교사가 무언가 설명해야 할 때 다시 모이게 하는 것이죠. 교사가 ‘좁은 간격 좌우로 나란히!!’라고 외치면 학생들은 양손을 허리에 올리고 팔꿈치가 서로 붙을 정도로 서면 됩니다. 
 
 저는 이렇게 3가지 제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제식을 사용하지 않으니 줄이 엉망이 되고 엉망인 줄 속에서 학생들은 교사의 말에 집중하지 않고 친구들과 장난을 치더라고요. 그래서 체육 수업에서 이 정도 제식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 체육 시간에 대형이 필요한 이유와 대형 3가지

 

 
 체육 시간에 대형이 필요한 이유는 효과적인 체육 수업 때문입니다. 운동장이나 체육관은 책상과 의자가 없기 때문에 학생들이 어디에 어떻게 있어야 할지 모릅니다. 교실은 책상과 의자가 있고 자기 자리가 있으니 방황하지 않지만 체육관이나 운동장은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방황합니다. 그래서 대형이 필요합니다. 
 
저는 체육 시간에 3가지 대형을 활용합니다. 
 
1) 모둠 대형 모이기
 첫 번째는 모둠 대형 모이기입니다.  모둠 대형 모이기는 선생님 앞으로 모둠별로 일렬로 모이는 대형입니다. 이 대형은 체육 수업이 시작하고 교사가 오늘 할 활동에 대 해 설명할 때 사용합니다. 모이는 방법은 선생님이 두 손을 번쩍 들고 ‘모둠 대형으로 모여!’ 이렇게 외치면 학생들이 모입니다.  3모둠 1번 친구가 기준을 잡고 선생님 앞에 서면, 그다음에 선생님을 바라보고 왼쪽부터 1모둠, 2모둠 순서대로 서고, 그리고 앞에서 뒤로 1,2,3,4번이 서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학생들이 서게 됩니다. 
 
2) 원 대형 모이기
다음으로 원 대형 모이기는 선생님과 학생 모두 원으로 모입니다. 이 대형은 준비 운동 정리 운동 할 때 사용합니다. 모이는 방법은 선생님이 머리 위로 손을 동그랗게 모으고 원을 만들며 “원 대형으로 모여!” 이렇게 외치면 학생들이 모이게 됩니다. 선생님의 오른쪽에 1모둠 1번 친구가 서며, 그렇게 반시계 방향으로 1모둠의 1,2,3,4번, 2모둠의 1,2,3,4번 순서로 서게 되며, 선생님 왼쪽에는 가장 끝 모둠의 끝 번호 친구가 오게 됩니다. 24명이라면 6모둠 4번 친구가 서게 되겠죠. 

 

3) 교실 대형 모이기

 

마지막으로 교실 대형 모이기는 교실에서와 똑같이 모둠별로 모이면 됩니다. 저는 교실에서 협동 학습과 같은 수업을 할 때 모둠 대형으로 학생들을 앉힙니다. 이때 각 모둠의 1,2,3,4번이 반 시계방향으로 앉게 되는데요. 이 모습 그대로 운동장이나 체육관에서 모이면 됩니다. 선생님이 두 손바닥을 쫙 펴고 “교실 대형으로 모여!” 이렇게 외치면 학생들이 모이게 됩니다. 그래서 1,2,3,4모둠이 역 N자 모양이 되고, 그 안에서 반 시계방향으로 1,2,3,4번이 앉게 됩니다. 
이 대형은 활동 중간에 모둠별 노하우를 공유할 때 사용합니다. 

 

3. 학생들마다 모둠과 번호를 정해주기 

 

 체육 수업에서 학생들에게 모둠을 정해주고 모둠 내에서 번호를 정해주세요.  이렇게 번호를 정해서 지정 자리를 해주면 아이들이 어디에 서야 하는지 정확하게 알 수 있어 좋습니다. 그러면 혼란스러운 상황을 피하고, 친한 친구들끼리 서는 것도 막고, 소외되어 혼자 있는 아이들도 막을 수 있어 좋습니다.
 그리고 모둠별로 준비물을 가져올 때도 좋습니다. 각 모둠의 1번이 공을 가져오세요. 각 모둠의 2번이 팀 조끼를 가져오세요. 이런 식으로 할 수 있습니다. 

 

4. 나오며

 

네! 이번 에는 체육 시간 필요한 제식 및 대형 연습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제가 체육 수업 두 번째 시간에 준비 운동 ・ 대형 연습 ・ 가벼운 게임을 하자고 이야기했었는데요. 대형 연습 부분이 부족하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이 영상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체육 수업이 어려운 선생님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즐거운 체육 수업 되세요!!
 
3월 체육 수업이 어렵다면 기백반 체육교실 자율연수와 함께 해보세요!!😊
 
▶︎ 기백반 체육교실 자율연수 링크
○ 4기
- 1일차: 2023. 3. 11(토) 19:30~22:00(70분 강의, 10분 휴식, 2교시)
https://ssam.teacherville.co.kr/ssam/meet/3428.edu
- 2일차: 2023. 3. 12(일) 19:30~22:00(70분 강의, 10분 휴식, 2교시)
https://ssam.teacherville.co.kr/ssam/meet/3429.edu
 
#체육 #초등체육 #열정기백쌤 #기백반체육교실 #대형 #대형연습 #체육대형 #제식 #제식훈련 #체육제식 #체육수업 #3월 #새학기 #노하우 #체육수업노하우

댓글(0)

이모티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