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평면도형을 굴리고 굴려!

발행일 : 2019-12-16 14:25  

  • 4학년 평면도형의 이동과 관련한 수학체험활동을 소개합니다~

    학년말이 되어 대부분 진도를 마치고?! 또는.. 급한 업무 건 때문에?! 아이들의 활동 거리를 많이 찾으실텐데요~

    블럭만 구비해놓으시면 충분한 수학 수업이 되는!!

    심지어 가장 어려워하는 평면도형 돌리기 활동이 절로 되는!!

    평면도형을 돌려서 열쇠고리 만들기 활동입니다~


    4학년에서 평면도형을 움직이는 방법을 공부합니다.

    면을 채우고 있는 다양한 패턴들의 기본도형을 찾아 그것이 어떻게 움직였는지 도형의 위상을 살펴보는데요~

    평면도형을 밀기, 돌리기, 뒤집기의 방법이 기본이되고, 이를 혼합하여 다양한 패턴을 만들어봅니다.


    이것이 5학년 대칭도형으로 연결이 되는 것이지요~ 선대칭, 점대칭 도형과 선대칭의 위치, 점대칭의 위치에 있는 도형으로요~

    특히나 지금 소개하는 도형 돌리기 방법은 점대칭도형으로 연결하기 위한 전반전 활동이 되는 것이지요!


    4학년 아이들이 도형 돌리기 부분을 은근히 어려워하기 때문에.. 블럭을 사용하여 수학실험을 통해 체험으로 익히게 하는게 큰 도움이 될수 있답니다!



  • 완성된 형태가 꼭! 스피너를 만들면 좋게 생겼지요!

    블럭의 사이즈를 확인하셔서 스피너 만들기 활동으로 연결하면 좋을 듯 합니다!


    제가 사용한 블럭은 1cm로 초등학교 학생들이 사용하기에 알맞습니다. 단 스피너를 만들 수 있는 베어링의 사이즈와는 맞지 않습니다.

    이것보다 작은 사이즈 0.7cm 블럭은 스피너를 만들 수 있는 베어링 사이즈가 나옵니다! 중앙의 4개를 정사각형으로 비워주면 딱 베어링 크기입니다. 하지만 초등학교 학생들이 사용하기에 너무 작고, 손을 자주 다칩니다. 블럭이 날카로워 손을 긁히기 쉽더라구요~

    목적에 맞게 다양하게 사용하세요 ^^





댓글(0)

이모티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