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IOT

발행일 : 2018-11-22 22:14  

  • 오늘도 아두이노를 활용한 재미있는 프로젝트를 소개할까 합니다. 프로젝트 주제는 '홈 IOT' 입니다. 다양한 사물이 연결되는 IOT는 아니지만 실제 집에서 활용가능한 프로젝트라고 생각합니다. 
  • 사진을 보니 어떤 기능을 하는 프로젝트인지 감이 잡히시나요? 무대는 방 한칸 공간의 DIY 미니어쳐 하우스 입니다. 방에는 다양한 물건들이 비치되어 있고 그 중 전등으로 LED를 사용하였습니다. LED는 침대 위, 책상 위, 화분 옆 총 3군데 설치되어 있고 명령에 따라 점등과 소등을 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명령은 어떤 방식으로 내릴까요? 현재 가정에서는 스위치로 전등을 제어할 것입니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음성 인식을 통해 LED를 제어해봤습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 동영상을 보시죠~ 전체 화면으로 소리를 ON하시고 감상하세요~~
  • 핸드폰 앱을 통해 음성으로 명령을 내리면 음성을 인식하여 LED를 제어하게 됩니다. 신기하면서도 실생활에서도 적용할 수 있어 실용성이 좋은 프로젝트라고 생각이 됩니다. 프로젝트 구현과 관련하여 대략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LED가 작동을 하기 위해서는 아두이노와 브레드보드에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간단한 앱을 개발할 수 있는 도구 '앱 인벤터'를 사용하여 LED를 제어하는 간단한 앱을 개발합니다. 개발한 앱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면 핸드폰으로 앱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그렇다면 가장 중요한 음성 명령을 내리면 아두이노가 명령을 인식하여 제어를 실시해야 합니다. 이 때 필요한 것은 바로 무선 통신입니다.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블루투스 모듈입니다. 
  • 블루투스모듈(HC-05) : 단거리 무선 통신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능을 가진 모듈이고, 일반적으로 핸드폰과 아두이노간의 무선 통신이 필요할 때 사용합니다.
  • 프로젝트에서 사용된 전자소자와 센서 사용법은 아두이노 기초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소개시켜드린 프로젝트 구현에 대해서도 선생님들의 고민이 어느정도 끝날 무렵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두이노는 본인이 원하는 행동을 아두이노와 다양한 전자소자, 센서 등을 통해 구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너무나 매력적입니다. 현재 대한민국에 코딩 교육이 열풍인데 한편으로는 암기 위주의 코딩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 같아 아쉬움이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코딩 교육은 암기식, 스펙 쌓기식의 교육이 아니라 자신이 창의적으로 생각한 아이디어를 프로그래밍을 통해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내는 것이 제대로 된 교육이라고 생각됩니다. 
    오늘 하루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댓글(0)

이모티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