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이 탈수 상태라고? 물 마시기 프로젝트!

발행일 : 2018-04-26 09:30  

  • 물마시기 프로젝트.hwp
  • 내 몸이 탈수 상태라고? 물 마시기 프로젝트!



  • 안녕하세요. 디사이언스입니다. 

    여러분은 하루에 물을 얼마나 마시나요? 하루에 2리터의 물을 마시는 게 좋다는 말을 많이 들었는데, 실제로 하루에 2리터의 물을 마시는 일을 실천해 보니 쉽지 않았어요. 그만큼 평소에 물을 적게 마시고 있다는 뜻이겠지요. 

    물 대신 탄산음료나 색소가 들어간 음료 등을 마시는 것이 익숙해졌는지도 모르겠어요. 오늘은 우리 몸에서 물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물을 잘 마셨을 때의 얻는 긍정적인 효과까지 자세하게 알아보기로 해요. 

    먼저 우리나라 어린이들의 대부분은 물이 부족한 상태라는데, 정말 그럴까요?

  • GIB


  • ● 우리나라 어린이들은 만성탈수?

    목이 마를 때 물 대신 음료수를 마시는 어린이는 유빈이뿐만이 아니야. 지난 해 제일기획과 한국리서치가 공동으로 우리나라 청소년 800명을 조사해 보니 하루 평균 물을 4잔밖에 마시지 않더라고. WHO(세계보건기구)가 정한 하루 섭취 권장량의 1/3 밖에 되지 않지. 관동대학교 가정의학과 오한진 박사는 우리나라 어린이들이 탈수현상이 3개월 이상 계속된 만성탈수일 가능성이 높다고 걱정했어.


    ● 콜라도 액체인데 왜 탈수일까?

    사람은 몸속의 물이 1%만 부족해도 목마름을 느끼지. 이때 물이 아닌 콜라를 마시면 일시적으로 해결이 돼. 콜라도 물처럼 액체니까 말이야. 그런데 왜 탈수냐고? 콜라에 들어있는 카페인이 이뇨작용을 촉진해서 몸속에 들어온 콜라 양보다 더 많은 물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하거든.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나 다름없는 거지. 그러니 목이 마를 때 물은 마시지 않고 콜라만 계속 마시면 갈증이 해결되지 않고 탈수가 되는 거야.

  • 우리 몸에서 물의 역할은 정말 중요해서, 물이 부족해지면 여러 질병이 생길 수 있다고 해요. 어떤 질병이 생길 수 있을까요? 


  • GIB

  • ● 몸속 물이 부족하면 나타나는 질병들


    알레르기
    콧속은 먼지와 노폐물을 제대로 걸러낼 수 있도록 언제나 촉촉하게 젖어있어야 한다. 그런데 물이 부족해서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 히스타민이 나와 점막이 부풀어 오르고 가려움과 콧물이 나는 알레르기가 생긴다.

    콜레스테롤 증가
    세포에 물이 부족할수록 더 이상 물을 잃지 않기 위해 세포막을 구성하는 콜레스테롤을 더 많이 만든다. 콜레스테롤이 과다하게 늘어나면 심혈관 질환에 걸릴 수 있다.

    변비
    변은 수분이 부족해지면 단단하게 굳는다. 단단해진 만큼 이동하기가 어려우니 대장에 머물러 있는 시간은 늘어나고 항문 밖으로 내보내는 배변활동이 어려워 변비가 된다.

    뇌 기능 저하 
    뇌는 85%가 물로 이뤄져 있다. 물이 2%만 부족해도 단기기억력이 떨어지고 기본적인 수학계산이나 집중해서 글을 보는 것이 어려워진다. 

    여드름 
    오줌 말고 땀으로도 몸속의 노폐물이 배출된다. 그런데 수분이 부족하면 노폐물들이 피부 밖으로 나오지 못하고 쌓여 염증을 일으키고 여드름이 된다. 

    고혈압 
    피는 92%가 물로 이뤄져 있다. 그런데 물이 줄어들어 피가 끈적끈적해지면 혈압이 높아진다. 

    노폐물 쌓임
    몸에 물이 부족하면 신장이 오줌으로 나가려던 물들을 내보내지 않고 다시 몸속으로 끌어온다. 그럼 오줌에 있던 노폐물도 배출되지 못하고 몸속에 남아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관절염 
    뼈와 뼈가 이어지는 관절에는 물렁물렁한 물렁뼈가 쿠션 역할을 한다. 그런데 물이 부족하면 물렁뼈가 약해져 제 역할을 못해 움직일 때마다 통증을 느끼는 관절염이 생긴다.


  • <수업안내>

  • 1. 대상 : 일상생활에서 물을 마시는 것의 중요성을 알고 싶은 학생이라면 누구나.

    2. 제목 : 내 몸이 탈수 상태라고? 물 마시기 프로젝트!

    *준비물 :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음료수 제품 하나.

    3. 수업 목표

    하루에 보통 얼마나 물을 마시고 있는지 점검해 본다.

    물을 적게 먹었을 때 우리 몸에서 어떤 질병이 생기는지 알 수 있다.

    음료수에 들어 있는 유해 성분에 대해 알 수 있다.

    물을 적정량 꾸준히 마셨을 때의 긍정적인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4. 교과 연계

    무학년 과학

    교사는 학생들에게 하루에 물을 어느 정도 마시고 있는지 묻고 대답하는 시간을 통해 수업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한다. 음료체크리스트를 통해 학생들의 물 또는 음료수 섭취 상태를 점검해 본다. 우리 몸에서 물이 얼마나 중요한지 기사를 토대로 설명하고, 물이 부족했을 때 생기는 질병도 함께 설명한다. 물을 잘 마셨을 때의 긍정적인 효과를 설명한다. 우리가 흔히 마시는 음료수에는 성장을 방해하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어떤 것이 있는지 기사를 토대로 설명한다. 학생들이 각자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음료수에 어떤 유해 성분이 들어있는지 확인해 본다. 우리가 마시는 다양한 물의 종류의 특징을 설명한다.

댓글(0)

이모티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