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시대를 살아가는 학교

발행일 : 2022-12-27 13:51  

우리나라 다문화 인구는 어느 정도?

최근 우리나라 다문화 인구가 늘고 있다. 통계청의 인구 총조사 결과에 따르면, 다문화 가구원의 수는 2021년 현재 총 1119천여명이며, 이 중 대한민국에서 출생한 내국인이 약 691천명, 다문화 대상자(결혼이민자 또는 귀화자)가 약 384천명, 그 외 기타 외국인이 약 45천명이다. 2020년 행정안전부 조사에 따르면, 외국인 노동자(29%), 외국 국적 동포(17%), 결혼 이민자(9.8%), 유학생(9.0%)이다. 2021년 현재 다문화 대상자 중 결혼이민자는 총 174,122명이며 베트남 국적이 약 41천명(23.31%)으로 가장 많고, 중국 국적 약 34천명(19.78%), 중국(한국계) 국적 약 29천명(16.43%) 순이다.

이주배경인구는 2020222만명(총인구 대비 4.3%)에서 2040352만명(6.9%)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주배경인구는 외국인은 물론 내국인으로 분류되는 귀화자와 이민자 2세를 포함한다. 특히 이민자2세는 가파른 증가세를 보일 예정이다. 202028만명(0.5%)에서 204070만명(1.4%)으로 2.5배 이상 증가할 전망이다. , 20년 후 한국 거주 15명 중 1명은 `다문화` 인구로 예상된다.(매일경제, 2020.10.15.)

 

다문화 학생들의 고민거리

2021년 교육부에서 파악한 다문화 학생수는 160,056명으로 전년 대비 8.6% 증가하였다. 다문화 학생 유형은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교육부, 2021)

 

유형

설명

국제결혼 가정

국내 출생 자녀

한국인과 결혼이민자 사이에서 태어나 한국에서 성장한 경우

한국어 구사에 어려움은 없으나 학습에 피료한 문장이나 어휘를 이해하는 곤란을 겪는 경우 존재

사춘기에 집입하면서 다문화에 대한 고정 관념에 불편함을 느끼며, 실리 정서 지원 요구

중도 입국 자녀

결혼 이민자가 한국인과 재혼한 이후에 본국에서 데려온 경우, 한국인과 결혼이민자 사이에 태어났으나 결혼이민자 본국에서 성장하다가 입국한 경우 등

새로운 가족과 한국 문화에 적응하기 위한 스트레스가 발생하며, 정체성 혼란이나 무기력 등을 경험하는 경우 존재

한국어 능력이 부족하여 공교육 진입과 적응에 어려움 발생

외국인 가정

외국인 가정 자녀

외국인 사이에서 태어난 경우(조선족, 주앙아시아 고려인, 시리아 난민 등 포함)

정주 여건이 불안정하여 학업을 지속하기 어려운 경우 존재

 

다문화 학생 수 증가와 현실적인 적응 문제가 발생하면서 다문화 교육에 대한 관심이 점자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다문화 교육이란 평등교육을 목표로 굥육과저 개혁을 통하여 주류집단과 소수 집단의 모든 사람이 다문화적 능력을 배양하여 사회정의 실현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다.(베넷, 2011)

2022년 수업디자인연구소에서 안산교육지원청과 함께 고교 상호문화이해교육 수업자료집을 개발했다. 이를 통해 필자는 안산 지역 다문화 학생들을 직접 만나 인터뷰하면서 다문화 학생들의 현실적인 고민거리를 3가지로 정리할 수 있었다.

첫째, 한국어 미숙에 따른 어려움이다. 다문화 학생들이 힘들어하는 과목은 수학과 과학보다는 국어와 역사 등이었다. 한국어가 능숙하지 못한 상황에서 상대적으로 어려운 단어들을 많이 사용하는 문과 계열 과목 수업을 힘들어했다. 왜냐하면 한국어로 일상적인 소통은 가능해도, 전문적인 용어나 학문적인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자국에 있을 때는 어느 정도 성적이 나왔어도, 한국어 미숙에 따라 원래 자기 능력과 학업 수준만큼 성적이 나오지 않아서 힘들어했다.

둘째, 자국 문화와 한국 문화 차이에서 오는 문화적 갈등 문제이다. 예컨대, 언어 미숙으로 인하여 같은 언어 문화권 학생들끼리 어울리는 경우가 많아지다 보니, 한국 학생들과 또래 그룹 간 오해나 갈등을 경험하는 경우가 생긴다. 중국 교포 학생들은 중화사상의 영향으로 인하여 중국에 대한 애정과 소속감이 강하다. 동남아 학생들은 상대적으로 성적 개방 문화를 경험했기에 자기의 성적 표현이 상대방에게 부담이 된다는 것을 모르는 경우도 있었다. 이슬람 문화권 학생들은 돼지고기를 먹지 않고, 일부다처제에 익숙하기에 한국 학생들 입장에서는 이해하기 쉽지 않을 수 있다. 탈북 학생들은 갈등 시 주먹다툼도 일어날 수 있다고 보지만, 한국 학생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셋째, 진로진학 문제로 고민하는 경우가 많았다. 진로진학 정보를 자국어로 알아보기 힘든 경우가 있었고, 다문화 학생 입장에 맞는 개별맞춤형 진로진학 지도를 받은 경험이 부족하였다. 다문화 학생이나 외국인 학생 전형 등을 통하여 상급 학교를 진학하는 것은 한국 학생들보다 유리하기는 하지만, 언어 미숙, 문화적 차이 등으로 인하여 중도 탈락하는 경우가 많고, 학교 졸업 이후 자기가 원하는 직종으로 취직하기 힘든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다문화 학생들의 고민거리를 바탕으로 상호문화이해교육 수업자료집을 개발하게 되었다. 다문화 학생만을 대상으로 접근하지 않고, 한국 학생들을 포함한 이주배경학생들을 대상으로 자료 개발을 하게 되었다. 상호문화교육은 자신의 문화에 기반을 두면서 동시에 그 문화를 비판적으로 성찰하며 다른 문화에 대하여 열려있는 태도를 가지게 하는 교육이고, 타자와의 만남을 전제로 한 교육이다.(이경수, 2019) 이번에 개발한 안산 상호문화이해교육 교육과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단원

단원명

핵심질문

세부질문

주요 내용

교수학습활동

1

그 사람의 신발을 신고 걸어봐

우리는 서로 다르지만 같은 부분을 찾아볼까?

우리 삶 속의 구체적인 차별 경험을 찾아볼까?

 

나와 친구들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일까?

 

내 친구의 장점은 무엇일까?

 

다문화 친구가 겪은 차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서로 다른 우리가 차별하는 세상을 어떻게 바꾸어 볼 수 있을까?

차별의 경험

 

 

공통점과 차이점 발견하기

 

장점 찾아주기

 

 

차별 사례 해결하기

 

편견, 차별 개선을 위한 콘텐츠 제작하기

모둠활동

 

 

짝 활동

 

 

장점 게임

액션 러닝

 

 

 

 

스토리보드 제작

 

2

상호문화도시 안산

우리가 사는 안산은 어떤 도시일까?

내가 생각하는 안산의 이미지는?

 

안산이라는 도시는 언제 생겼을까?

 

지금 안산 시민들은 어디서 왔을까?

 

국경을 건너 우리 안산에 온 사람들은 누구일까?

 

우리가 살고 싶은 안산은?

내가 생각하는 안산의 이미지

 

안산시의 형성과정

 

안산으로 이주한 사람들

 

국경을 넘어 안산을 찾은 사람들

지금의 안산 문제 찾기

짝 활동

 

문답법

 

매체활용 수업

 

모둠 활동

 

 

정책 제안서 만들기

 

 

단원

단원명

핵심질문

세부질문

주요 내용

교수학습활동

3

한국 역사 속의 다문화

한국 문화는 단일 문화일까?

한국 사람들은 모두 단군 할아버지 후손일까?

 

한국은 다른 나라와 어떻게 교류했을까?

 

 

한국 사람들의 생활 속에 있는 다른 나라의 문화는 무엇이 있을까?

한민족의 특성

 

 

백제에 융합된 한중일 문화

고려에 들어온 귀화인

조선에 귀화한 이방인

 

우리 생활 속에 들어있는 다른 나라의 문화

개별 학습

 

문화유산카드 만들기

 

만화 그리기

 

릴레이 가상 일기쓰기

 

모둠활동

4

디아스포라(세계로 퍼져나간 한국인)

한국 사람들이 세계로 나간 이유는?

외국에 나가면 모두 애국자가 된다는데, 왜 그럴까?

 

왜 한국 사람들은 다른 나라로 떠났을까?

 

 

국외로 떠난 우리 동포들은 지금 어떻게 살고 있을까?

 

애국의 이유

 

중국 이주민

러시아 이주민

미국 이주민

일본 및 멕시코 이주민

 

재외동포의 삶

모둠 활동

 

사진 신부 가상 인터뷰 활동

 

인포그래픽 만들기

 

보고서, 위인전, 나라 소개하기

 

 

단원

단원명

핵심질문

세부질문

주요 내용

교수학습활동

5

너와 나 사이의 언어

우리는 어떤 언어를 사용해야 할까?

칭챙총을 보았을 때 어떤 생각이 들까?

 

문화의 빙산 모델을 채워본다면?

우리라는 표현의 의미를 다시 생각해본다면?

이주 배경이 다른 우리가 서로에게 불편함을 준 경험이 있다면?

다른 나라 언어로 된 자판에 사랑을 써본다면?

 

혐오 표현에 어떻게 대항하면 좋을까?

인종 차별 사례

 

보이는 문화와 보이지 않는 문화 구분하기

 

차이와 차별로 만드는 표현

 

문제해결하기

 

이질 언어 맛보기

 

혐오 표현에 대항하기

개별학습

 

짝 활동

빙산모델 완성하기

 

개별 활동

 

해결방법 찾기

 

휴대폰 자판치기

역할 게임

 

 

모둠 활동

매체 활용 수업

그림책 읽기

대항 표현 시뮬레이션

 

 

6

나에게 온, ‘우리의 이야기

어떤 이야기 속에서 우리는 살아왔을까?

기억나는 옛날 이야기가 있다면?

 

같은 이야기일까? 다른 이야기일까?

세계 여러 나라에서 행운 혹은 불행을 상징하는 이야기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가위 바위 보는 전세계인이 함께 할 수 있는 게임인가?

세계의 아름다운 말을 찾아본다면?

 

세계 속담을 활용하여 패러디해본다면?

옛날 이야기

 

 

세계 여러 나라와 한국의 옛날 이야기 비교 분석

 

세계의 동물 울음 소리

 

가위바위보 게임

 

세계의 아름다운 말들

 

세계의 속담

빙고 게임

 

옛 이야기 비교하기

 

세계의 동물 소리판 완성하기

 

행운 불행 상징 이야기 찾기

 

가위바위보의 다른 표현 찾기

 

세계의 아름다운 말과 어울리는 그림 그리기

 

속담 패러디 및 활용

 

 

단원

단원명

핵심질문

세부질문

주요 내용

교수학습활동

7

세계 사람들은 무엇을 먹고 어떻게 놀까?

세계 사람들이 좋아하는 음식과 놀이는 무엇일까?

오늘 당신이 먹은 음식은?

 

한국 전통 음식 속 외래 요소는 무엇인가?

 

짜장면은 한국 음식일까?

 

한국 명절이 다른 나라에도 있을까?

 

다른 나라 아이들도 술래잡기와 말타기를 할까?

 

안산의 명소와 축제를 알릴 수 있는 방법은?

음식 속에 숨겨져 있는 이야기

 

음식 속에서 찾는 다문화 이야기

 

한국 명절과 다른 나라의 명절

 

놀면서 자라는 세계의 아이들

 

안산 관광 명소와 축제 홍보

모둠 활동

 

문답법

 

 

문답법

 

 

관광명소 및 축제 홍보를 위한 카드 뉴스 제작하기

8

세계 속 세계 시민으로 살아가기

세계 시민으로서 어떤 태도를 갖추어야 할까?

코로나19 이후 세상은 어떻게 달라졌을까?

 

최근 세계적으로 확산한 혐오문제를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

세계 시민으로 혐오의 시대를 넘어 평화의 시대로 가는 방법은 무엇일까?

난민 문제를 토론해 본다면?

 

세계 시민으로 성장하고 있는 우리가 가져야 할 태도는 무엇일까?

코로나 19와 세계 시민

 

혐오 문제

 

 

평화의 개념

 

 

 

난민 문제

 

 

세계 시민이 가져야 할 태도

 

짝 활동

 

 

모둠 활동

 

 

모둠 활동

 

 

 

CEDA 토론

 

포토 스탠딩

 

명예서약서

 

다문화교육이나 상호문화이해교육은 다문화학생 비중이 높은 특정 지역의 학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세계시민교육에 관심있는 모든 학교들이 고민해야할 주제이다. 다문화교육이나 상호문화이해교육은 평화교육 입장에서 접근해야 할 보편 교육의 한 가지 영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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