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린신문PPT 스토리텔링편

카테고리
비주얼씽킹 한글/MS office , 스마트교육 작성/관리 노하우 전학공/모임
등록일자
2022-04-22 10:20
태그
밀린신문PPT , PPT , PPT코딩 , 파워포인트 , 프리젠테이션 , 김민구 , 온팁PPT
파일타입
영상 2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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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내용

밀린신문PPT 스토리텔링편

* 교육 효과

모든 강좌를 수료하시고나면 생각하고, 상상하는 거의 모든 것을 PPT로 연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획력과 보고력, 발표력까지 향상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상대방을 이해 시키고 설득 시키기 위한 기획/구성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 교육 수준

PPT 중급자, 상급자 수준에 맞춰 기획되었습니다. 쌤모임에서 저의 강의를 두 번이상 들으셨다면 학습하실 수 있습니다. 

* 본 강좌는 2020년 제작되었으며 당시 오피스 버전과 지금 버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이콘 등)

* 본 강좌는 필자가 쌤모임에서 진행 중인 '온팁PPT 스토리텔링편' 내용과 같습니다. 

* 수업형태

- VOD 총 20차시

- 총 교육시간 183분

- 1920 x 1080, 자막 있음

 

01.스케치에서 샘플링까지 하루만에 완성됩니다.

• 소재: 스케치 된 자동차와 샘플링 된 자동차 전후 비교

• 멘트: 보통 스케치 된 자동차에서 샘플링까지 일주일이 소요되지만, 저희가 개발한 자동차 샘플링 전용 3D프린터를 사용하시면 단, 하루만에 완성됩니다. 그만큼 비용은 절감되고, 보다 완성도 높은 자동차를 생산 할 수 있습니다.

• 기대효과: 청중을 설득하는 제 1의 원칙 중 하나는 바로 '비교'를 통한 전달입니다. 전후 비교 혹은 두 개의 비교 대상으로 설득하면 쉽게 이해시킬 수 있습니다. 실제로 기술분야 영업PT에 있어서 만큼은 본 강좌에 등장하는 자동차 전후 비교 슬라이드가 초반 PT 분위기를 가져오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실제로 필자가 가장 자주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 응용 슬라이드: 4단계 프로세스 제작

• 스킬: (꾸밈효과)연필 회색조, 스케치에서 샘플링으로 자연스럽게 변화하는 모습 연출

•애니메이션: •(끝내기)내밀기-닦아내기, (나타내기)내밀기-닦아내기

•난이도: 1

02.스마트폰 안으로 신용카드가 쏙~

• 소재: 디지털금융의 한 사례로 디지털 신용카드로 변환되는 모습

• 멘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세계적인 비즈니스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미래 금융 중 하나로 스마트 신용카드를 꼽을 수 있죠! 보시는 바와 같이 이젠 신용카드 조차도 들고 다닐 필요없이 스마트폰만 있으면 웬만한 금융 거래가 가능해집니다.

• 기대효과: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변환되는 다양한 사례를 접목시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응용 슬라이드: 달러를 원화로 자연스럽게 환전시키는 스킬

• 스킬: 아이폰 화면 투명하게, 신용카드가 스마트폰으로 자연스럽게 들어가는 모습 연출

• 애니메이션: (나타내기)날아오기-내밀기-닦아내기, (끝내기)내밀기

• 난이도: 2

03.3개의 사업부가 있습니다.

• 소재: 30여년 전, 맥도날드 사업부 운영 사례

• 멘트: 3개의 사업부가 있다고 합니다. 음료 사업부에서는 약 60%의 마진을 남기고, 감자 사업부에서는 약 30%, 버거 사업부에서는 약 30%의 적자를 본다고 합니다. 맥도날드는 햄버거를 파는 회사로 알려져 있는데, 정작 버거 사업부에서 적자를 보이는 모순이 발생하고 있는 것입니다. 만약, 금성이 TV 사업이 적자라는 이유로 접게 된다면, 그것은 맥도날드가 햄버거를 팔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 기대효과: 차트 없이 해당 이미지로 쉽게 만들고, 간결하게 핵심 내용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 응용 슬라이드: 디저트로 소프트콘을 등장시키는 스킬

• 스킬: 깔끔한 이미지 보정과 대비되는 색상 연출 그리고 간단한 애니메이션으로 차트 그래프 보다 쉽고, 효과적인 모습 연출

• 애니메이션: (나타내기)닦아내기-기본 확대/축소

• 난이도: 2

04.30분 완충, 최대 400km 주행가능

• 소재: 친환경 그린카가 전기로 충전하는 모습

• 멘트: 일반 자동차와 전기 자동차의 차이는 사용 연료에 있습니다. 일반 자동차는 기름을 채우고, 전기 자동차는 보시는 바와 같이 에너지를 충전하죠! 탄소배출을 하지않아 친환경이라 하고, 보통 그린카로 표현되기도 합니다. 이는 탄소배출권으로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는 얘기이기도 합니다.

• 기대효과: 누구나 웬만큼 알고 있는 전기 자동차에 대한 이미지를 초반에 등장시켜 충전되는 모습을 애니메이션으로 연출합니다. 대표 기업으로 거론되는 테슬라와 웨이모에 대한 내용을 언급하며 미래형 자동차에 대한 비전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 응용 슬라이드: 앞 내용에 이어서 테슬라와 웨이모 로고를 등장시켜 차이를 설명하는 스킬

• 스킬: 한 칸씩 전기로 충전되는 자동차 모습 연출

• 애니메이션: (나타내기)나타내기-닦아내기-밝기 변화, (이동 경로)사용자 지정 경로

• 난이도: 3

05.GPU와 CPU의 차이점

• 소재: 고사양 게임에 필수적인 그래픽 카드 GPU, 컴퓨터의 두뇌라 말하는 중앙처리장치 CPU에 대한 비교 설명

• 멘트: CPU는 일 잘하는 작업자 한 명이 천 개의 업무를 순차적으로 처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때문에 이것저것 클릭하다 보면 끊기면서도 순차적으로 작업창이 열리는 모습을 많이 경험하셨을 것입니다. 반면, GPU는 작업자 천 명이 각자 한 개씩 동시에 작업을 처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 기대효과: 기술 관련 용어나 기타 용어 관련 설명이 어려울 때 연관되는 이미지와 애니메이션을 적절하게 활용하면 쉽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특히,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디지털금융 분야에 응용할 수 있는 용어가 많습니다.

• 응용 슬라이드: 지폐와 동전, 비트코인이 쌓이는 스킬

• 스킬: 기술적인 전달을 위해 이미지에 빠른 애니메이션 효과를 적용해 극명한 차이를 이해 할 수 있도록 연출

• 애니메이션: (나타내기)날아오기

• 난이도: 2

06.도요타 성과연봉제

• 소재: 일본 도요타 자동차 기업의 성과에 따른 연봉제 벤치마킹 사례, 기사에서 발췌

• 멘트: 지금 보고 계시는 여섯 개의 알파벳은 도요타를 연상케 합니다. 우연인지 필연인지 여섯 개의 철자는 도요타가 시행 중인 성과 연봉제와 딱 맞아 떨어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가장 높은 성과를 내는 직원에게는 +3점, 가장 낮은 성과를 내는 직원에게는 -2점, +3점에는 성과급 100만원, -2점에는 50만원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국내 자동차 회사가 본받을 부분이 분명 있다고 판단됩니다.

• 기대효과: 특별한 스킬없이 어떻게 하면 이 내용을 쉽게 전달할까 사전에 충분히 고민한다면, 알파벳만으로도 다양하게 응용하여 전달할 수 있습니다.

• 응용 슬라이드: 알파벳과 막대 그래프를 결합해 표현하는 스킬

• 스킬: 로고 속 알파벳 하나를 위/아래로 이동시켜 수치를 표현, 그에 따른 성과급이 지급되는 모습 연출

• 애니메이션: (나타내기)밝기 변화-날아오기-닦아내기, (이동 경로)위로-아래로

• 난이도: 3

07.코닥필름과 후지필름

• 소재: 디지털카메라 등장으로 2012년 파산한 코닥필름, 반대로 더 크게 성장한 후지필름 비교

• 멘트: 코닥필름과 후지필름은 한때 전세계 필름 시장을 양분했던 기업이었습니다. 그런데 2000년대 초 디지털카메라가 등장하면서 이 두 기업의 운명이 갈리게 됩니다. 위기를 인정하고, 잘하는 분야로 시장을 개척한 후지필름은 사진의 변색을 막는 콜라겐을 활용해 화장품을 만들어 대박이 났고, 반면 코닥필름은 잘하는 분야가 아닌 분야에 여기저기 시도하다 시기를 놓쳐 결국, 2012년 파산보호 신청을 하게 됩니다.

• 기대효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함께 흥한 기업과 망한 기업으로 자주 거론되는 스토리입니다. 한 장의 슬라이드에 여러 장의 이미지만 삽입해 핵심 내용을 전달할 수 있고, 동시에 기획력과 스피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응용 슬라이드: 앞 내용에 이어서 마지막에 핵심 문구(카피)를 어필하기 위한 스킬

• 스킬: 하나씩 이미지가 등장하면서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연출

• 애니메이션: (나타내기)내밀기-날아오기-밝기 변화-확대/축소-기본 확대/축소, (강조)크게/작게, (끝내기)날아가기, (이동 경로)아래로

• 난이도: 3

08.미래 금융과 커넥티드카

• 소재: 5G시대, 자동차끼리 데이터를 주고 받고, 그 과정에서 다양하게 파생되는 신사업 영역 제시

• 멘트: 커넥티드카란 보시는 바와 같이 자동차끼리 데이터를 주고 받는 것을 말합니다. 동시에 클라우드와 수시로 동기화되면서 연결 가능한 모든 사물 또는 인간과도 실시간 소통이 가능해 집니다. 그 과정에서 쇼핑, 금융, 업무, 취침, 엔터테인먼트 등등 다양한 스마트 생활이 가능해 집니다.

• 기대효과: 한 장의 슬라이드로 기술적 설명과 연관된 산업 그리고 미래 가능 생활까지 전달할 수 있습니다.

• 응용 슬라이드: 앞 내용에 이어서 관련된 기업의 로고를 등장시켜 그와 유사한 국내 기업의 사례를 언급합니다.

• 스킬: 이미지, 아이콘, 텍스트가 차례로 등장하면서 이동 애니메이션으로 커넥티드 모습 연출. 아이콘 삽입.

• 애니메이션: (나타내기)날아오기-나타내기-닦아내기-휘리릭-밝기 변화,  (끝내기)밝기 변화, (이동 경로)오른쪽으로-사용자 지정 경로

• 난이도: 4

09.온라인 전당포와 크라우드 펀딩

• 소재: 온라인 시장으로 진출한 전당포와 불특정 다수의 투자 혹은 대출이 연계되는 크라우드 펀딩 사례

• 멘트: 200만원 상당의 명품 가방이 접수되었습니다. 접수자는 60만원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실사 후 진품으로 확인되었으며 관심있는 분들은 투자해도 좋습니다. 명품 가방은 담보물로 접수되었으며, 정해진 날짜에 약속된 금액이 회수되지 않을 시, 담보물을 처리하여 투자자에게 배분됩니다.

• 기대효과: 전당포라고 하는 익숙한 소재를 등장시켜 온라인 상에서의 신뢰가 어떻게 구축되는지 알리고, 핀테크에 대한 설명까지 자연스레 이어갈 수 있습니다.

• 응용 슬라이드: 앞 내용에 이어서 명품 가방 외에도 다양한 스마트 기기도 담보가 될 수 있다는 내용의 스킬

• 스킬: 불특정 다수에게 투자 받는 모습 연출, 아이콘 삽입

• 애니메이션: (나타내기)기본 확대/축소-밝기 변화-내밀기-나타내기, (이동 경로)아래로

• 난이도: 3

10.P2P 자동투자서비스

• 소재: 투자자와 대출 희망자를 연결하는 P2P 플랫폼의 운영 방식 설명

• 멘트: P2P 자동투자서비스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일단, 목표 수익률과 투자 하고자 하는 대상의 조건을 설정하면 차후에 그 조건에 해당하는 이에게 자동으로 투자가 이뤄지고, 목표 수익률이 달성되면 자동으로 원금과 수익이 회수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 기대효과: 어려운 기술, 어려운 금융의 결합체인 P2P 자동투자서비스에 대한 쉬운 설명으로 많은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습니다.

• 응용 슬라이드: 앞 내용에 이어 관련된 대표 기업의 로고가 등장하면서 업계 시스템을 설명하는 스킬

• 스킬: 목표 수익률을 표현하고, 조건에 해당하는 사람에게 자동 투자되는 모습 연출.

• 애니메이션: (나타내기)닦아내기-날아오기-기본 확대/축소

• 난이도: 2

11.모바일 영상을 TV로 미러링

• 소재: 스마트폰으로 시청 중이던 영상 혹은 앱을 다른 디스플레이에서 미러링

• 멘트: 스마트폰으로 넷플릭스를 시청 중이던 사용자는 거실에 있는 벽걸이 대형 TV로 넷플릭스를 시청하려고 합니다. 어렵지 않게 버튼 몇 번으로 TV에 미러링 합니다. 미래의 TV는 마치 플라스틱 책받침처럼 얇고, 가볍고, 저렴해질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벽에 걸지 않고, 테이프로 붙이는 TV가 될지도 모릅니다. 

• 기대효과: 스마트폰을 초반에 등장시켜 스마트 커넥티드, 스마트홈에 대한 미래 상을 쉽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 응용 슬라이드: 인공지능 스피커에 명령해 TV를 켜고, 넷플릭스를 시청하는 모습 연출

• 스킬: 동영상(비디오) 삽입 두 번, 비디오 트리밍으로 재생 시간 조정

• 애니메이션: (나타내기)내밀기-확대/축소-밝기 변화, (이동 경로)왼쪽으로

• 난이도: 4

12.스마트폰으로 VR보면 무거워

• 소재: VR(가상현실)기기에 스마트폰을 장착해 시청하는 방법

• 멘트:  스마트폰으로 VR을 시청하신 경험이 있으시다면, 무겁고, 어지럽다는 느낌을 받으셨을 것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VR 기기도 무겁고, 스마트폰도 얼굴에 걸치면 무겁게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더 가볍고, 저렴해지고, 관련 콘텐츠도 많아진다면, VR 산업은 크게 성장할 것입니다.

• 기대효과: VR을 경험하지 못한 청중을 대상으로 초반 내용을 전달하기 좋습니다.

• 응용 슬라이드: 유튜브의 360도 영상을 링크해 재생하고, 마우스로 돌려보는 스킬 연출

• 스킬: 배경 이미지에 맞춰 아이폰 크기 조절하고, 회전에 맞춰 삽입된 비디오 크기도 조절

• 애니메이션: (나타내기)날아오기-확대/축소-밝기 변화 (강조)회전

• 난이도: 3

13.로고에 시장 점유율이 보인다

• 소재: 스타벅스의 매출 혹은 시장 점유율을 가정해서 인포그래픽으로 표현

• 멘트: (가정) 스타벅스는 국내 커피시장 영업 이익률의 75%를 차지합니다. 전체 시장 점유율도 47%를 차지할 정도로 압도적입니다. 스타벅스를 제외한 타 업체의 매출을 모두 합쳐도 스타벅스 한 해 매출에 미치지 못합니다.

• 기대효과: 흔히들 인포그래픽이라고 합니다. 별도로 멋스럽게 꾸미지 않아도 회사 로고 안에 이미 모든 철학이 담겨있기 때문에 잘만 활용하면 웬만한 수치는 쉽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 응용 슬라이드: 미국 내 폭스바겐의 점유율이 연비 조작으로 인해 줄어드는 모습 연출

• 스킬: 직접 로고를 활용해 차트를 구성하고, 만드는 스킬

• 애니메이션: (나타내기)시계 방향 회전-확대/축소-밝기 변화-닦아내기

• 난이도: 3

14.지도 위에 스마일 길안내

• 소재: 스마일 지하철 택배의 동선을 파악해 표현

• 멘트: 저희 스마일 지하철 택배를 이용하시면, 일반 퀵 오토바이 배송보다는 느리지만, 더 저렴하고, 사회적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화면에 보시는 바와 같이 저희는 목적지까지 2, 3 정거장을 환승하며 배송하고, 퀵 배송은 곧바로 광화문역에서 을지로입구역까지 가로질러 가는 점이 차이입니다. 

• 기대효과: 듣는 것보다 눈으로 보면서 이해하는 폭이 훨씬 큽니다. 지도 위에 상징하는 아이콘과 뒤따르는 이동 막대로 청중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 응용 슬라이드: 스마일 아이콘 대신 다양한 개체를 활용할 수 있고, 실시간으로 동선을 표시하는 연출

• 스킬: 이동에 따른 텍스트 표시, 애니메이션으로 실시간 동선을 나타내는 스킬

• 애니메이션: (나타내기)확대/축소-내밀기, (강조)크게/작게-회전, (이동 경로)사용자 지정 경로

• 난이도: 4

15.로고를 활용해 브랜드를 어필하라

• 소재: 트럭의 움직임을 텍스트와 아이콘으로 표현, 브랜드를 전달

• 멘트:  맨! 사람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만! 트럭 브랜드를 말하는 것입니다. 크고, 튼튼한 바퀴가 있고요, 흙을 싣거나 들어 올려 쏟아 내기도 합니다.

• 기대효과: 보통 업의 개념이라고 합니다. 이 개념을 로고를 활용해 쉽고, 재미있게 전달함으로 해서 PT 초반의 분위기를 밝게 유도할 수 있습니다.

• 응용 슬라이드: 트럭 아이콘을 활용한 트럭의 용도 설명

• 스킬: 트럭에 대한 설명이지만, 트럭의 이미지를 등장시키지 않고, 최소한의 특징만으로 전달하는 스킬

• 애니메이션: (나타내기)밝기 변화-확대/축소-떨어지기, (강조)회전

• 난이도: 3

16.오직 노키아가 표준이다

• 소재: 아이폰의 등장을 가볍게 여긴 노키아의 한마디

• 멘트:  노키아는 한때 세계 1위 휴대폰 기업이었습니다. 2007년 애플사에서 아이팟에 전화 기능을 탑재한 아이폰이 출시되었지만, 노키아는 크게 개의치 않았습니다. 오히려 가볍게 여기며 이렇게 말합니다. 오직 노키아가 표준이다. 노키아는 2012년 파산보호 신청을 하게 됩니다.

• 기대효과: 한 번 클릭에 하나의 이미지가 나타나기 때문에 스크린 보다 청중을 보면서 멘트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물론, 그만큼 리허설이 뒷받침 되어야 하겠죠!

• 응용 슬라이드: 노키아처럼 아이폰 출시를 가볍게 여겨 심각한 매출 감소를 경험한 기업 로고를 등장시키는 연출

• 스킬: 한 번씩 클릭할 때마다 스토리를 이어갈 수 있도록 애니메이션으로 구성하는 스킬

• 애니메이션: (나타내기)서서히 아래로-날아오기-확대/축소, (강조)투명, (끝내기)서서히 아래로

• 난이도: 2

17.패스트 푸드, 패스트 패션, 슬로 패션

• 소재: SPA브랜드의 성장으로 패스트 푸드에 빗대어 패스트 패션이라 함. 이후 슬로 패션으로 트렌드 변화

• 멘트: 패스트 푸드는 햄버거와 같은 음식을 말합니다. 패스트 패션은 자라, H&M, 유니클로 같은 브랜드를 말합니다. 패스트 푸드를 빗대어 표현한 것이지요. 굳이 이미지로 표현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문제는 이렇게 쉽게 입고, 버리는 옷들이 많아지면서 최근에는 환경을 고려한 슬로 패션이 다시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 기대효과: 결국, 친환경 슬로 패션에 대한 필요성을 전달하기 위해 패스트 푸드와 패스트 패션을 쉬운 이미지와 간단한 애니메이션으로 구성하여 전달할 수 있습니다.

• 응용 슬라이드: 앞서 언급한 패스트 푸드와 패스트 패션 잔재를 모두 날리고, 결국 의류만 남아 재 가공되어 친환경 조성에 기여하는 연출

• 스킬: 햄버거와 의류 이미지의 배경을 제거해 필요한 이미지만 남기고 패스트 패션을 연상케 하는 스킬

• 애니메이션: (나타내기)날아오기-닦아내기, (끝내기)날아가기, (이동 경로)아래로

• 난이도: 3

18.시작 옵션 스마트폰 사용 설명서

• 소재: 스마트폰의 앱 아이콘을 터치하면 작동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사용법을 설명

• 멘트: 아이폰 사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지도 앱을 누르면, 현재 위치를 표시한 지도가 보입니다. 한 번 더 클릭하면 사라집니다. 물론, PPT 상에서 그렇다는 얘깁니다. 다시, 지도 앱을 클릭하면, 오늘 날씨와 현재 기온, 일주일치 날씨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정 앱과 음악 앱도 마찬가지입니다. 

• 기대효과: 터치가 가능한 테블릿이나 노트북 모니터, PC 모니터 등에서 그때그때 상황에 맞춰 터치하며 설명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버튼으로 작동되는 모든 사물 혹은 기기에 활용이 가능합니다.

• 응용 슬라이드: 애플의 아이폰에서 TV 앱을 누르면, 애플의 맥PC에서 애플TV를 시청하는 모습 연출

• 스킬: 눈에 보이지 않지만, 슬라이드 쇼 상태에서는 누르면 애니메이션이 작동하는 스킬

• 애니메이션: (나타내기)내밀기-애니메이션 후-시작 옵션

• 난이도: 4

19.일반차 2만개 부품, 전기차 7천개 부품

• 소재: 일반차와 전기차의 부품 수를 비교 전달하며 이동 수단의 미래를 알림

• 멘트: 4차 산업혁명 전까지 자동차는 가솔린과 디젤 차로 나뉘었습니다. 최근에는 일반차와 전기차로 나뉩니다. 일반차에는 보통 2만여 개의 부품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반면, 전기차는 7천여 개의 부품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그만큼 공간 활용이 넓어진다는 얘기이기도 합니다.

• 기대효과: 일반차와 전기차에 대한 차이점을 쉽게 전달할 수 있고, 다음으로 이어지는 슬라이드에서 중간에 확보된 공간에 새로운 텍스트, 아이콘, 이미지, 비디오 등을 삽입해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습니다.

• 응용 슬라이드: 실제 전기차 부품 중에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부품들 위주로 등장시키는 모습 연출

• 스킬: 이미지를 자연스레 둘로 나누고, 이를 핵심 내용 전달에 활용, 이어지는 다른 내용에도 응용될 수 있게 하는 스킬

• 애니메이션: (나타내기)닦아내기-내밀기, (끝내기)밝기 변화, (이동 경로)오른쪽으로-왼쪽으로

• 난이도: 2

20.딱 맞는 지도 없어 직접 만들었다

• 소재: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에 적합한 지도를 PPT로 제작

• 멘트: 지금 화면으로 보고 계시는 지도는 직접 그린 지도입니다. 여러분에게 어떻게 하면 쉽게 전달할 수 있을까 고민하면서 원하는 지도를 찾으려 했지만 찾지 못해 결국 직접 PPT로 만들었습니다. 그래야 중국, 일본, 한국을 아우르는 지리적 강점을 어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기대효과: 부산이 가진 지리적 강점을 한 장의 슬라이드에서 간결하게 전달할 수 있고, 흰색 지도 위에 로고를 표시해 이런 글로벌 기업들도 입주해 오랫동안 부산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는 사실을 투자자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 응용 슬라이드: 부산 크루즈에 이어 부산 에어포트에 대한 지리적 강점을 부각하고 동시에 비행기 아이콘 날아와 착륙하는 스킬

• 스킬: 실제 지도를 캡처해 밑에 깔고, 위에 곡선으로 덧 그리며 내용에 적합한 지도 직접 제작

• 애니메이션: (나타내기)닦아내기-기본 확대/축소-휘리릭-날아오기

• 난이도: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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