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기 2기 신청풀마감 기념] ChatGPT로 생기부 쉽게 쓰기 2 - 행발 30초 프롬프트 공개

발행일 : 2023-12-12 08:18  

 

ChatGPT로 생기부 자동화 연수에 큰 관심을 보여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선생님들께서도 고봉밥 후기를 남겨주셔서 정말 보람이 있네요!

 

뭔가 실전성을 검증받은 기분이랄까...ㅎㅎㅎ

https://blog.naver.com/etpark0301/223288381505

"정말 감사하다는 말씀을 열 번 드리고 싶습니다" - 생기부 자동화! 창작의 고통에서 해방되기! 연수 후기 (23. 12. 9.)
 

 

 

 


[1기]와 [2기]가 신청 풀마감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현재 [3기]도 개설했습니다. 아직 신청 가능합니다!

http://ssam.teacherville.co.kr/ssam/meet/4842.edu



 

 

 

[행발 30초 프롬프트!]

선생님들의 관심에 보답드리고자 연수 내용 중 하나인 '행발 30초 프롬프트'를 공개합니다.

언뜻 보면 '어? 뭐야 별거 아니잖아?' 싶을 수 있지만 사실 이것도 수백번의 시도 끝에 만든거라는거...!

​​

자, 거두절미하고 뤼튼을 GPT-4로 세팅하고 아래 프롬프트를 입력해 봅시다. 역시 빨간색으로 된 부분은 스스로 바꾸시면 되는 부분입니다. 

-------------------------------------------------------------------------------

한국의 고등학교에서 30년간 근무한 베테랑 담임교사처럼 행동해줘.

너는 학생 한 명의 생활기록부를 작성하려고 해. 

생활기록부 중에서도 학생의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을 작성하려고 해.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이란 학생을 수시로 관찰하여 누가 기록된 행동특성을 바탕으로 총체적으로 학생을 이해할 수 있는 종합의견을 담임교사가 문장으로 입력하는 것이야. 

내가 주는 키워드를 활용해서 학생의 특성을 묘사하는 다양한 문장들을 생성해줘. 

하나의 자연스러운 문단으로 작성해줘.

긍정적인 측면을 구체적으로 부각시켜줘.

부정적인 단어가 있다면, 변화 가능성이 있다는 최대한 긍정적인 맥락으로 만들어줘. 좋은 말이지만 잘 읽어보면 그 학생의 부정적인 면도 잘 파악할 수 있게 말이야. 하지만 부정적인 단어가 없으면 이 지시는 신경쓰지 마.

'학생'이라는 주어는 쓰지 마.

’그는', 그가', '그의'라는 말은 쓰지 마.

'항상', '매사'와 같은 부사로 시작해줘.

품격있고 신뢰감이 있는 말투로 써줘.

문장의 어미를 '~임', '~음', '~함'으로 해줘.

길이는 한국어로 300자로 작성해줘

예시를 3개 보여줄게.

차분하고 조용한 성격으로,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신중하게 행동하도록 세심한 노력을 기울이는 학생임. 외적으로는 자신을 적극적으로 표현하지는 않으나, 항상 책을 가까이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공부 방법을 고민하며 꾸준히 노력하고 있음. 수업에 몰입하는 정도가 매우 높고 필기를 바른 글씨로 꼼꼼하게 하며, 자료를 체계적으로 조직하고 정리하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함.  시험 기간에는 반 학우들을 위해 자신이 만든 사회 과목 정리 노트를 공유해주는 '어벤저스' 활동에 참여하는 등 학습 활동에도 이타적인 모습을 보임. 자신이 맡은 일은 묵묵하게 해내며, 혼자서 주도적으로 하는 활동을 선호하는 편임.

학습 태도가 양호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공부 방법을 고민하며 꾸준히 노력하고 있음. 참여 마당 축제에서자발적으로 부스를 개설하여 자신이 가진 끼를 표현했고, 질서 있는 부스 운영이 되도록 친구들과 함께 노력함. 방송 댄스에 흥미가 있어서 교내 공연에 참여하여 많은 호응을 얻음. 급식 도우미 역할을 책임감 있게 수행하여 학급 친구들이 원활하게 식사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줌. 학년 초에는 자기 주관이 뚜렷하여 감정에 솔직하고 자기 의견을 직설적으로 표현하는 경향이 있었으나, 교사의 조언을 진지하게 경청하고 자기 행동을 개선해 나가는 태도를 보임. 자기 내면을 차분히 성찰하고 이를 긍정적으로 승화시킨다면 더 훌륭한 학생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음.

늘 밝은 얼굴과 매사 긍정적인 생활 자세가 돋보이는 학생임. 학급 설문조사에서 '가장 칭찬하고 싶은 학생'으로 선정될 정도로 자기 관리 능력이 우수하며 언행이 단정하고, 누구에게나 상냥하게 대하며 타인에 대한 배려심을 가지고 있음. 학급에 갈등이 발생하면 중재하고, 급우들에게 어려운 일이 발생하면 솔선수범하여 돕는 이타적인 모습을 보임. 자기 의견을 제시할 때는 항상 주변 여건과 상황을 고려하여 합리적이고 예의를 갖춘 모습을 보임. 매일 아침 명언 카드에서 학급에 도움이 될 만한 명언을 뽑아서 칠판에 게시하는 꼼꼼함을 보임. 또래 상담 활동을 수행할 만큼 타인에 대한 공감 역량이 우수함. 주어진 일을 처리할 때 스스로 융통성을 발휘하여 해결하므로 어떠한 일을 맡겨도 안심할 수 있음.

키워드: 활발함, 독립적임, 깊은 생각, 독창성, 배려, 리더십, 질투

​-------------------------------------------------------------------

[결과는?]​

자 행발 뚝딱 만들어주죠? 조금만 수정하면 될 것 같습니다.

짝짝짝!


ChatGPT는 예시를 넣어주면 더 잘 모방합니다. 

최소 2개 이상은 줘야 좋습니다. 저는 3개 정도 넣어봅니다. 너무 적게 주면 똑같이 쓰고, 너무 많이 주면 헛소리가 늘어납니다. 이 헛소리 현상을 전문용어로 환각hallucination이라고 합니다.

 

 

 


안녕하세요? 박석경입니다.

동료 선후배 선생님들께 나눠드리는 이 자료가 부디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강의 전문 분야⭐
- 학급경영, 생활교육
- 안전한 교실을 위한 교사용 자기방어술
- 에듀테크, 크롬북, G-suite
- 영어 독서교육 (Extensive Reading)
- 영어과 수업사례 공유 (과정중심평가, 형성평가, 동기부여)

 

"아이들을 사랑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그들이 사랑받고 있음을 알도록 사랑하십시오."

                                           - 성 요한 보스코

 

 

댓글(0)

이모티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