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각비를 활용하여 학교 건물 높이 측정하기

발행일 : 2025-11-05 00:38  

  • 삼각비를 활용한 학교 건물 높이 측정 공유용.docx

안녕하세요. FartFomula 입니다.

오늘 제가 올려볼 수업 내용은 삼각비로 학교건물높이 측정하기 입니다.

학생들이 사용하게 될 에듀테크는 구글 Docs, Canva, 측정(아이폰어플) 총 3가지 입니다.

구글 Docs로는 다함께 공유문서에 학교 건물 높이를 측정하기 위한 전략과 실행 과정을 다함께 입력하고

Canva로 발표자료 제작, 측정어플로 길이측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사실 학습지보다는 설명으로 많이 진행이 돼 제가 올리는 자료가 빈틈이 많을 수 있지만 이렇게 수업하는구나 하고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구글Docs 문서는 업로드한 파일 혹은 링크(https://shorturl.at/8NhlC)로 들어가셔서 사본만들기 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래는 학생들의 결과물 예시입니다.

 

 

학생들의 발표 자료 링크입니다.

https://shorturl.at/ZjXhY

 

수업 진행 순서를 좀 알려드리자면

 

첫번째, 모둠별로 구글 문서를 만들어서 공유해줍니다. 

저는 이 발표를 평가에도 사용할 예정이라 같은 모둠 이외의 다른 사람들이 문서를 쓰는게 불안해서 모둠별로 구글 문서를 일단 만들었습니다.

그 다음에 모둠별로 문서의 링크를 주고 한명씩 권한을 부여했는데요.

모둠별로 문서의 공유 링크를 하나씩 찾아내는게 힘들어서  chatgpt 한테 물어봤습니다.

"구글 드라이브의 한 폴더 안에있는 구글 docs문서의 공유 링크를 취합해서 txt파일로 만들어 주는 appscript를 만들어줘"라고 하니 코드를 만들어 줬는데 그것을 구글 appscript에 입력하고 GPT가 하라는 데로 하면 쉽게 링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링크를 클래스룸으로 공유했습니다.

저는 학생들의 진행상황을 제 기기로 주기적으로 보고 싶어서 제가 만든 문서를 공유하는 식으로 했는데 다른 선생님은 다른 방법을 쓰시더군요.

-------------------------------------------------------- 다른방법 --------------------------------------------------------------------

다른 선생님은 하나의 문서를 공유하고 모둠장이 그 문서를 사본만들기 해서 링크를 업로드 하고 모둠장들이 알아서 권한을 주게 했습니다.

이렇게 하고 마지막에 구글 클래스룸으로 제출하면 많이 덜 힘들 것 같고 좋더군요.. 

물론 사본만들고 권한을 주고 받는게 처음에는 어색해도 학생들이라 금방 적응해서 하더라구요

 

둘째, Canva초대

Canva는 교사는 무료로 유료 콘텐츠들까지 사용할 수 있다는 걸 이제는 많이 아실텐데요.

클래스를 만들면 아주 편하더군요?

반별로 클래스를 만들고 각 반 폴더를 만들어서 각 클래스에 공유하면 쉽게 학생들이 Canva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셋째, 건물 측정 시작!

일단 측정하는 과정의 차시만 설명하면 1차시는 계획, 2차시는 측정, 3차시는 발표자료 제작, 4차시는 발표 였습니다.

계획 전에 삼각비의 기본 개념과 삼각비표 정도만 진도를 나가고 삼각형의 한 변과 각을 알 때, 삼각비를 이용하여 다른 한 변의 길이를 구하는 문제정도만 풀었습니다.

특수각 진도를 나가지 않은 이유는 학생들이 다양한 각을 이용하기를 바라서 였습니다.

 

주의점!

저는 학생들이 닮음, 삼각비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서 건물의 높이를 구하게 했었는데요.

평가에 사용하시려면 삼각비를 활용하도록 꼭 안내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중3의 성취기준은 "'삼각비를 활용'하여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기 때문에 평가할때는 삼각비를 활용하도록 하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두번째 주의점은 '학교 건물의 높이를 측정할 방법은?' 을 작성할 때, 자세히 설명해주셔야 합니다.

제 생각보다 학생들이 설명을 하기 힘들어 하더라구요. 그냥 "삼각비를 이용하여 구한다."이렇게 적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어떤것을 측정하고 삼각비를 어떻게 이용하고 어떤 식을 세울 수 있고, 정확도를 높이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내용이 들어가야 한다고 안내해주세요.

이제보니 그냥 저 문항에 괄호 치고 알려주는게 더 나을 수도 있겠네요.

 

셋째, 측정어플을 꼭 먼저 사용해보고 학생들에게 사용법을 알려주세요

그리고 창문으로 직접 높이를 재면서 오차가 심함을 꼭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아니면 애들이 그냥 어플로 재면 안되냐는 뗴를 쓰기 시작합니다 ㅎ

 

처음 티처빌 쌤동네에 업로드 해보는데 서로 아이디어를 공유하는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댓글(0)

이모티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