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일 : 2025-10-19 18:43
놀이체육 5차시는 교실체육수업으로 추천할만한 스태킹컵을 쌓는 4가지 게임으로
한 차시 수업을 연구한 내용입니다.
4가지 내용을 한 차시 내에 수업하기에 많을수도 있지만 소규모 학교나 학급당
인원이 10명 이내로 앞으로 줄어들 것이기에 그런 점을 감안해 4가지 활동을
소개하오니 학생들의 수준이나 운동능력에 따라 적절하게 수업에 적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26-1. 가위바위보 스태킹
가위바위보 스태킹은 교사와 아이들 전체가 가위바위보 대결을 펼칠 수도 있고
짝을 지어 짝과 게임을 해도 되는 컵놀이로 교사와 학생들 전원이 가위바위보
대결을 하여 선생님을 이기면 3개, 비기면 2개, 지면 1개를 쌓을 수 있는 규칙으로
운영합니다. 영상에서는 이기면 2개, 비기면 1개, 지면 쌓지 못하는 것으로
진행했는데 놀이나 게임은 교사가 재구성하기 나름이고, 학생들에게 성공 경험을
더 갖도록 하는 것이 좋기에 선생님에게 지더라도 1개씩 쌓도록 하는 방법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가장 먼저 12개의 스태킹 컵을 가장 먼저 쌓는 친구들을
칭찬해주는 게임고, 스포츠스태킹 수업에서 리드업 게임이나 컵놀이로 한 차시
수업으로 운영하면 좋을 아이디어입니다.
*게임 규칙과 방법 정하기
활동 준비물: 스태킹컵 1인당 1세트
각자 책상 위에 12개의 컵을 포개놓고 준비합니다.
2. 선생님과 학생들이 가위바위보 대결을 해서 책상 위에 컵을 약속한 개수만큼 쌓습니다.
선생님과의 대결에서 이기면 3개,
선생님과의 대결에서 비기면 2개,
선생님과의 대결에서 지면 1개를 쌓을 수 있습니다.
3. 컵을 쌓다가 중간에 넘어지면 다시 쌓을 수 없고, 학년에 따라 10초, 15초로 쌓는 시간을 제한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4. 12개의 컵을 모두 먼저 쌓으면 손을 들면서 “1등!”이라고 자신이 말하면 등수가 결정됩니다. 만약 동시에 “3등!”하고 말한 사람이 1명 이상이면 가위바위보로 순위를 결정하도록 합니다.
팁 1: 12개의 컵을 모두 쌓은 후 끝이 아닌 이기면 3개, 비기면 2개, 지면 1개를 내리는 방법까지 이어가 다시 모든 컵을 옆으로 내리는 순서까지 게임을 이어가도 좋습니다.
팁 2: 교사와 학생들이 가위바위보를 하는 대신 몸이 아파서 참관하는 학생과 대결을 하도록 해도 좋습니다.
팁 3: 운동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한 개를 쌓을 때마다 ‘스쿼트’나 ‘버피’ 등을 자신이 올릴 수 있는 컵 개수만큼 실시한 다음 쌓는 방법으로 운영하면 운동에 대한 거부감이 없이 컵을 쌓거나 내리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26-2-1. 흔들흔들 스태킹
한 손바닥 위에 다른 손으로 정해진 컵 숫자만큼을 쌓는 게임으로 쌓은 후
교사에게 확인을 받은 후 체력 충전소로 이동해 점핑잭 5회 후 기회 팔찌 1개를
획득하는 방법으로 먼저 끝낸 10명을 칭찬해줬습니다. 스태킹 수업이나 컵놀이할 때
활용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게임 규칙과 방법 정하기
활동 준비물: 기회 팔찌, 숫자스태킹컵
1. 1인당 컵 한 세트를 가지고 준비합니다.
2. 시작 신호에 한 손에 컵 한 개를 들어 반대 손바닥 위에 컵의 넓은 면이 닿도록
엎어 올립니다.
3. 손바닥 위에 컵을 올려 놓게되면 흔들흔들 떨리게 되는데 또 한 개의 컵을 잡고
손바닥 위 컵 위에 든 컵을 포개 올립니다. 이때에는 컵의 좁은 면끼리 닿도록 올려야 합니다.
4. 손바닥 위에 쌓아야 하는 컵의 개수를 정한만큼 먼저 3개나 4개를 쌓게 되면
선생님에게 확인 후 컵을 내려놓고 체력 충전소로 이동해 점핑잭 5회를 실시한 후
기회 팔찌를 1개 획득합니다.
5. 먼저 손바닥 위에 컵을 정해진 개수만큼 쌓고 끝낸 친구들을 칭찬합니다.
팁 1: 학년에 따라 손바닥 위에 컵을 쌓아야 하는 목표 개수를 정해주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1-3학년: 3개, 4-6학년 4개~5개 정도로...
팁 2: 대체적으로 이런 활동을 할 때에는 오른손 잡이가 많기 때문에 주로 쓰는
오른손으로 왼손바닥 위에 쌓게 됩니다. 양손을 고르게 활용하려는 목적으로
응용 게임으로는 왼손으로 들어 오른 손바닥 위에 컵을 쌓도록 이어가도 좋습니다.
26-2-2. ‘가로 본능 스태킹’으로까지 이어가도 좋습니다.
‘흔들흔들 스태킹’ 후에 두 개의 컵을 올리면 서로 미는 힘으로 컵을 올리는 손바닥이
바뀌게 되어 도전하고 싶은 활동으로 바뀌게 됩니다.
26-3. 컵 젠가
컵을 가지고 젠가 아이디어로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입니다.
젠가는 나무를 가로, 세로로 쌓은 후 빼내는 게임이라면 이 게임에서는 컵을 쌓기만 하는데 젠자의 느낌이 나도록 하는 게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참가자들이 가위바위보를 해서 순서를 정하도록 한 다음 컵을 쌓다가 무너뜨린 친구가 운동을 하게 되는 게임입니다.
컵을 가지고 젠가 아이디어로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입니다.
젠가는 나무를 가로, 세로로 쌓은 후 빼내는 게임이라면 이 게임에서는 컵을
쌓기만 하는데 젠자의 느낌이 나도록 하는 게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참가자들이
가위바위보를 해서 순서를 정하도록 한 다음 컵을 쌓다가 무너뜨린 친구가 운동을
하게 되는 게임입니다.
*게임 규칙과 방법 정하기
활동 준비물: 스태킹컵
1. 3~4명씩 그룹을 짓고 스태킹컵 1세트씩을 나누어 줍니다.
2. 가위바위보를 해서 이긴 친구부터 순서대로 1개씩 쌓습니다.
3. 컵을 쌓다가 무너뜨린 친구가 정해진 운동을 5회에서 10회 정도 실시한 후
게임을 이어갑니다.
4. 이제 방법을 바꿔 운영해 봅니다. 가위바위보를 해서 이긴 친구만 컵을 한 개씩
쌓는 방법입니다. 가위바위보를 지고 싶다고 질 수 없기에 재미있는 상황이 연출됩니다.
5. 이런 방법으로 운영해 컵을 쌓다가 무너뜨린 친구가 정해진 운동을 실시합니다.
6. 게임 후 가장 운동을 적게 한 친구를 찾아 칭찬합니다.
팁 1: 가위바위보 대결해서 이긴 친구가 컵을 1개 올려놓을 때 진 나머지 친구들이
정해진 운동을 정한 횟수만큼 실시하는 것으로 운영하면 운동효과를 높이는데 좋습니다.
팁 2: 2명씩 짝지어 번갈아가며 쌓다가 진 친구가 운동을 하고 이긴 친구는 체력충전소로
이동해 또 다른 운동 후 칭찬 팔찌를 획득하는 게임으로 1대1 배틀로 학급의 모든
학생들과 대결하는 방법으로 운영하면 교사 개입은 최소화할 수 있어 여유로운 수업
운영이 가능합니다.
26-4. 12층 컵 아파트
1~12까지의 컵을 원기둥 모양으로 먼저 쌓는 친구들이 칭찬을 받는 컵놀이입니다.
이 활동에서도 먼저 쌓기를 끝낸 친구들은 정해진 '체력충전소'로 이동해 점핑잭 5회 후
기회팔찌를 1개씩 획득하는 것으로 정해 놀이+운동이 되도록 운영하였습니다.
스태킹 수업이나 컵놀이 할 때 처음에 시도해 보면 좋을 활동입니다.
*게임 규칙과 방법 정하기
활동 준비물: 숫자 스태킹컵
1. 1인당 숫자스태킹컵 1세트씩을 가지고 준비합니다.
2. 시작 신호에 1-12까지 숫자 컵을 찾아 1부터 번호 순으로 책상이나 지면에 엎어
놓는 방법으로 컵을 쌓기 시작합니다.
3. 1번 위에 2번 컵을 좁은 면이 닿도록 쌓고 3번 컵은 2번 컵과 넓은 면이 닿도록
계속 쌓아 나갑니다.
4. 중간에 컵을 쌓다가 무너지면 처음부터 다시 쌓아야 합니다.
5. 12층 컵탑을 가장 먼저 쌓은 친구는 ‘체력충전소’로 이동해 정해진 운동 후 칭찬팔찌를
1개 획득합니다.
6. 여러 친구들이 칭찬 팔찌를 획득했으면 이제 컵을 모두 내리고 다시 게임을 시작해
같은 방법으로 칭찬 팔찌를 먼저 획득하는 방법으로 운영합니다.
7. 게임 후 가장 많은 칭찬 팔찌를 획득한 친구들을 칭찬해 줍니다.
팁 1: 일반 스태킹컵으로 이 게임을 진행할 때에는 번호가 없으니까 아무 컵이나
들어 12층을 먼저 쌓는 방법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팁 2: 활동에 참여하는 친구들 간의 거리를 떨어뜨려 실시해야 컵이 넘어지면서
다른 친구의 컵을 함께 무너뜨리는 일을 미연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팁 3: 시간이 여유로울 때 짝과 함께 협력하여 24층 컵 탑을 쌓는 활동으로도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학급에서 성공하는 팀이 2~4팀 사이기에 미션 성공한 팀은
교사가 24층 컵탑과 함께 기념 사진을 찍어주면서 격려해주어도 좋습니다.
안-조-빠(안전하고 조용하며 빠르게) 24층 컵탑
댓글(0)
이모티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