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년 2분기 테슬라 실적 발표 완벽 분석_컨퍼런스콜 발언 정리/어닝 쇼크/

발행일 : 2025-07-24 12:32  

  • 25년 2분기 테슬라 컨퍼런스콜 일론머스크 발언 전문.hwp

미국주식 투자자로 성장주 가치투자라는 모토를 가지고 있습니다.

성장주 가치투자란 성장하는 기업을 적절한 가격에 매수하여 장기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수시로 시세를 확인하며 밤에 잠을 설치는 투자가 아니라

개인 수준에서 철저한 기업분석을 통해 매수를 하고 마음 편히 장기 보유하는 것을 추구합니다.

워렌버핏과 찰리멍거, 피터린치의 투자법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선생님 지킴이

파이팅쌤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테슬라(TSLA) 25년 2분기 실적 발표 완벽 분석

입니다.

 

1. 25년 2분기 실적 내용

 

테슬라의 2025년 2분기 매출은 224.96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224억 달러를 예상했던 일부 애널리스트들의 컨센서스를 소폭 상회했지만 ,

227.4억 달러 또는 228억 달러 를 예상했던 더 높은 기대치에는 미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혼재된 컨센서스 달성에도 불구하고,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 감소하며 지난 10년 중 가장 큰 폭의 하락세를 기록했습니다.

 

사업 부문별로 살펴보면, 총 자동차 매출은 166.61억 달러로 전년 대비 16% 감소하며

가장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한때 성장 동력으로 주목받던 에너지 생성 및 저장 부문 매출

역시 27.89억 달러로 전년 대비 7% 감소하며 부진을 면치 못했습니다.

 

유일하게 서비스 및 기타 매출만이

30.46억 달러로 전년 대비 17% 성장하며 긍정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는 핵심 자동차 사업의 수요 둔화와 경쟁 심화가

매출 전반에 걸쳐 상당한 압박을 가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수익성 지표는 더욱 우려스러운 모습을 보였습니다.

2025년 2분기 영업이익은 9.23억 달러로 전년 대비 무려 42% 급감했습니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률은 4.10%로 크게 떨어졌는데 ,

이는 애널리스트들 사이에서 "경쟁 우위의 명확한 부족"을 시사한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순이익 또한 11.72억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16% 감소했습니다.  

 

주당순이익(EPS)의 경우, 조정 EPS는 0.40달러로 일부 시장 예상치와 일치했지만 ,

0.43달러를 예상했던 다른 애널리스트들의 기대에는 미치지 못했습니다.

GAAP 기준 EPS는 0.33달러였습니다.

 

전반적으로 영업이익과 순이익의 급격한 감소는

테슬라의 핵심 사업 수익성이 심각한 압박을 받고 있음을 명확히 보여줍니다.

이는 회사가 미래 이니셔티브에 막대한 투자를 지속하는 가운데,

현재의 운영 효율성과 마진 관리에 대한 의문을 제기합니다.

 

현금 흐름 지표는 테슬라의 재무 건전성에 대한 가장 큰 우려를 낳았습니다.

 

2025년 2분기 영업활동현금흐름은 25.40억 달러로 전년 대비 30% 감소했습니다.

더욱이, 잉여현금흐름(Free Cash Flow)은 1.46억 달러에 그치며

전년 대비 무려 89%라는 충격적인 급감세를 보였습니다.

 

이는 회사가 올해 자본 지출(CapEx)로 90억 달러 이상을 예상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핵심 사업에서 충분한 현금을 창출하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테슬라는

"불확실한 거시경제 환경에도 불구하고 고가치 투자(CapEx 및 R&D)를 지속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잉여현금흐름의 붕괴는 이러한 투자를

자체적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음을 시사합니다.

 

특히

025년 4분기부터 수익에 기여했던 규제 크레딧이 더 이상 수익을 보전해주지

못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현금 흐름에 대한 압박은 더욱 가중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테슬라가 야심 찬 AI 및 로봇공학 벤처에서

빠른 시일 내에 가시적인 수익을 창출하지 못할 경우

재무적 안정성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총 자동차 매출

 2025년 2분기 총 자동차 매출은 166.61억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16% 감소했습니다.

이는 2024년 4분기(-8%)와 2025년 1분기(-20%)에 이어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자동차 부문은 테슬라 전체 매출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 부문의 지속적인 역성장은 전체 매출 감소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생성 및 저장 매출

에너지 생성 및 저장 부문 매출은 27.89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7% 감소했습니다.

 

이 부문은 2024년 4분기 113%, 2025년 1분기 67%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으나,

이번 분기에는 마이너스 성장으로 전환되었습니다.

이는 테슬라가 단순히 자동차 회사가 아니라는 주장의 핵심 축 중 하나였던

에너지 사업마저 수익성 측면에서 약세를 보이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서비스 및 기타 매출

서비스 및 기타 매출은 30.46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7% 성장하며

유일하게 긍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했습니다.

2024년 4분기 31%, 2025년 1분기 15%에 이어 꾸준한 성장을 보여주며,

어려운 시기에도 불구하고 테슬라의 서비스 부문이 견고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핵심 자동차 사업의 수요 둔화와 경쟁 심화가 매출 전반에 걸쳐 상당한 압박을 가하고 있으며

한때 성장 동력이었던 에너지 부문마저 역성장으로 전환된 점이 눈에 띕니다.

 

2. 25년 2분기 컨퍼런스콜 내용

 

일론 머스크의 주요 발언

로보택시 및 자율주행 관련

"우리는 오스틴에서 운전석에 아무도 없는 상태로 첫 로보택시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시작했다"

"오스틴의 서비스 지역을 경쟁사들이 하는 것보다 훨씬 크게 확장할 예정이다"

"올해 말까지 미국 인구의 절반에게 자율 라이드헤일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베이 지역, 네바다, 애리조나, 플로리다 등에서 규제 승인을 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서비스 지역과 운영 차량 수가 하이퍼 지수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사이버캡은 마일당 30센트 이하, 어쩌면 25센트까지 가능할 것이다"

 

FSD 및 기술 관련

"현재 파라미터 수를 10배까지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테슬라는 세계에서 실제 AI 분야에서 가장 뛰어나다"

"테슬라는 AI에서 가장 높은 지능 밀도를 가지고 있다"

"FSD를 사용하는 자동차는 사용하지 않는 자동차보다 10배 더 안전하다"

"유럽에서 아직 감독형 FSD 승인을 받지 못했다"

"중국에서도 감독형 FSD를 제공할 수 없지만 곧 해결되기를 희망한다"

 

Optimus 휴머노이드 로봇 관련

"Optimus는 내가 예측하는 바로는 역사상 가장 큰 제품이 될 것이다"

"Optimus 3는 더 이상 근본적인 결함이 없는 올바른 설계다"

"올해 말에 Optimus 3 프로토타입이 나오고 내년에 양산을 시작할 것이다"

"가능한 한 빨리 Optimus 생산을 확대하여 연간 100만 대를 목표로 한다"

"5년 안에 연간 100만 대에 도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회사 전략 및 미래 비전

"자율주행이 가치를 성층권 수준으로 증폭시킨다"

"테슬라가 차량 자율주행과 휴머노이드 로봇 자율주행을 잘 실행한다면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회사가 될 것이다"

"회사의 근본적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 자율주행 이전 세계에서 자율주행 이후 세계로"

"새로운 마스터 플랜을 작성하고 있다"

 

기술 및 제품 개발

"AI5 칩은 정말 놀라운 일이 될 것이다. 나는 이런 말을 가볍게 하지 않는다"

"AI5 칩은 내년 말쯤 대량 생산에 들어갈 것이다"

"Dojo 2는 내년 어느 시점에 H100 10만 개 상당의 규모로 운영될 예정이다"

"AI5 칩이 너무 강력해서 미국 외 시장에는 수출 제한 때문에 성능을 제한해야 할 수도 있다"

 

에너지 및 배터리 사업

"배터리 수요의 규모는 많은 사람들이 인식하지 못할 정도로 거대하다"

"배터리만으로도 미국의 연간 에너지 출력을 두 배 이상 늘릴 수 있다"

 

시장 및 경쟁

"우리가 말했던 것을 해냈다. 항상 제때는 아니지만 해낸다"

"회의론자들은 달걀을 얼굴에 묻히고 앉아있다"

 

개인적 견해

"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것을 실현하는 것이고,

우리는 테슬라 팀과 함께 그것을 실현하고 있다"

 

주가 및 재무 관련

"테슬라가 차량 자율주행과 휴머노이드 로봇 자율주행을 잘 실행한다면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회사가 될 것이다"

"테슬라가 그 계획을 효과적으로 실행한다면,

테슬라는 압도적으로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회사가 될 것이다"

 

"몇 분기 동안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을까? 그렇다, 아마 그럴 수 있다"

"Q4, Q1, 어쩌면 Q2까지 어려울 수 있지만, 내년 하반기에 대규모 자율주행이 시작되면,

확실히 내년 말까지는 테슬라의 경제성이 매우 매력적일 것이라고 확신한다"

 

"로보택시 함대는 운영 면에서 아주 작은 규모에서 거대한 규모로 매우 짧은 기간에 변할 것이다"

"내 추측으로는 내년 말 쯤에는 우리 재무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명확한 현금 흐름이 생기는 즉시 부채 파이낸싱이 가능하다"

"일정 규모의 반복 수익이 생기면 쉽게 자금 조달 거래를 할 수 있다"

"그것은 나에게 큰 우려사항이다. 다가오는 주주총회에서 해결되기를 희망한다"

"휴머노이드 로봇 군대를 구축한 후

행동주의 주주들에 의해 쉽게 축출될 수 있을 정도로

통제권이 적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것은 큰 문제다"

"테슬라에 대한 나의 통제권은 좋은 방향으로 가도록 보장할 수 있을 정도는 되어야 하지만,

내가 미쳐갔을 때 쫓겨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통제권은 아니어야 한다"

 

애널리스트 평가

수익성에 역사적으로 기여했던 규제 크레딧 수익이 크게 감소하고

2025년 4분기부터는 중단될 것으로 예상되어,

이는 테슬라의 재무 성과에 큰 도전이 될 것이며,

관세 영향으로 약 3억 달러의 비용이 증가한 점도 우려 요인입니다  

 

유럽과 중국 등 주요 국제 시장에서 FSD에 대한 규제 승인 지연은

머스크의 자율성 비전 실현을 방해하며,

유럽이 번성하는 전기차 시장임에도 불구하고 테슬라가 시장 점유율을 잃고 있다는 점은

경쟁 심화를 여실히 보여줍니다  

 

시장은 전통적인 자동차 지표의 약세에도 불구하고

테슬라의 AI, 로보택시, 차세대 차량 계획의 진행 상황과 비전에 주목하고 있지만,

만약 미래 이니셔티브에 대한 구체적인 업데이트가 없거나 가이던스가 예상보다 나쁘다면

주가가 급락할 수 있다는 경고가 나오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마진 압박이나 수요 약화의 추가 징후는

주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두 자릿수 매출 및 인도량 감소는 핵심 자동차 사업의 약화를 분명히 보여주며,

심지어 에너지 부문마저 매출 감소와 수익성 악화를 경험하면서

테슬라가 단순히 자동차 회사 이상이라는 주장을 약화시키고 있습니다  

 

오스틴에서 진행된 자율주행 시범 운행이 감독형이었고

특정 지역에 한정되었다는 점은 완전한 자율성 실현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로봇공학 사업은 현재 매출을 증대시킬 구체적인 제품이 없으며, 대부분의 자본 지출이 여전히 자본 집약적인 자동차 부문에 사용되고 있음에도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테슬라의 AI 및 로봇공학 약속은 아직 입증되지 않았으며,

현재 175배에 달하는 높은 주가수익비율(P/E)은

이러한 미입증된 성장 기대에 과도하게 의존하고 있어

주식 가치 평가를 정당화하기 어렵다는 분석이 지배적입니다  

 

잉여현금흐름이 1.46억 달러에 그치며 전년 대비 89% 급감하고,

영업이익률이 4.10%로 떨어지는 등 핵심 사업의

수익성 붕괴는 테슬라의 경쟁 우위가 부족하다는 명확한 신호로 해석됩니다  

 

결론 

테슬라의 2025년 2분기 실적은 현재의 재무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일론 머스크는 AI와 휴머노이드로봇 중심의 미래 비전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이야기 했습니다.

 

그러나 경쟁 심화, 규제 크레딧 감소, 관세 등 외부적 요인과

머스크의 개인적 행보가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 등 내부적 도전 과제 또한 만만치 않습니다.

 

테슬라가 이러한 난관을 극복하고 야심 찬 미래 비전을 현실로 만들 수 있을지는

앞으로 몇 분기 동안 로보택시 배치, FSD 규제 승인, 옵티머스 생산 규모 확대 등

구체적인 진전 여부에 달려 있을 것입니다.

 

테슬라를 재무적 관점으로 투자하는 분들은 없겠지만

최근의 실적은 분명히 테슬라가 큰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작년의 주가 랠리에는

트럼프 당선이 가장 큰 영향이 있었지만

24년 2분기와 3분기 실적은 충분히 턴어라운드를 기대하게 해주는

좋은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그래서 테슬라의 상승을 단단하게 뒷받침 해주었습니다.

 

저도 테슬라에 장기적인 관점을 바탕으로 투자하고 있는 투자자지만

24년 4분기부터 시작된

기업의 성장과 재무가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는 점은 염려스러운 부분입니다.

 

이상입니다.

 

위의 실적 자료는 테슬라 공식 IR 자료를 바탕으로 생성형 AI로 정리하고

일론 머스크 발언과 전문은 생성형 AI로 번역하고 추출했습니다.

_일론 머스크 발언과 전문의 번역이 자연스럽지 못한 점은 이해부탁드립니다.

 

확실히 생성형 AI 를 사용하면

재무제표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시간을 훨씬 절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추후 강의를 통해

미국 기업 투자 시 필수로 해야하는 최소한의 재무제표 분석과

생성형 AI를 통해 미국 기업 재무제표 분석 방법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오늘도 파이팅입니다!

 

교사가 행복해야

학생도 행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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