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책을 읽고 나서 "그냥 재미있었어요!"에서 멈추지 않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글로 표현해볼 수 있도록 돕는 활동지를 준비했습니다.
진쌤이 만든 『책을 읽고 독서감상문 쓰기』 활동지는 4학년 국어 교과의 ‘말과 글로 전하는 생각’ 단원에서 읽기 후 활동으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자료입니다.
📌 활동지 구성 소개
📝 1안 – 책 읽고 기록해봅시다!
제목, 선택 이유, 별점 평가와 이유, 주요 내용, 느낀 점 등
자유로운 그림 일기 형식으로 구성되어 아이들이 부담 없이 표현할 수 있어요.
별점과 선택 이유를 함께 적는 칸은 비판적 사고와 선택의 기준 형성에도 도움을 줍니다.
🖋 2안 – 책 되돌아보기 활동지
기억에 남는 문장, 주요 내용과 느낌, 인상적인 장면 그리기까지 포함된 활동지로
읽은 내용을 종합적으로 정리하며 문해력과 시각 표현력을 함께 기를 수 있어요.
‘그림으로 표현하는 인상적인 장면’은 학생 개별의 감정과 해석이 드러나 서로 다른 관점의 감상 나누기 활동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수업 활용 팁
✔️ 국어 교과의 독서 단원 정리 활동 또는 자율 독서 시간 감상 활동으로 활용
✔️ 완성된 활동지는 교실 뒤 독서 게시판이나 ‘우리 반 추천 도서 코너’에 전시해도 좋아요
✔️ 1학기에는 1안 → 2학기에는 2안으로 적용하며 심화된 글쓰기 확장 가능
✔️ '가장 인상적인 책 감상문 발표하기', '책 속 장면 연극하기'와도 연계 가능해요
✨ "책 읽기, 생각 나누기, 쓰기까지 하나로 이어지는 독서 활동!"
『책을 읽고 독서감상문 쓰기』 활동지는
학생들이 책을 읽은 후 내용을 되새기고 자신의 감정을 정리하며 비판적 사고, 창의적 표현, 글쓰기 역량을 키우는 데 효과적인 자료입니다.
재미있는 독서 활동의 마무리로, 이 활동지와 함께 우리 반의 책 사랑 문화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보세요!
댓글(0)
이모티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