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공감교육] 장애인의 날 (장애인 차별 철폐의 날) '따뜻한 공감으로 편견을 가려주세요'

발행일 : 2022-03-31 22:35  

  • 2022 공감 메모지(랄라설쌤).pdf
  • 2019 공감 메모지(랄라설쌤).pdf

 

 

2022년 4월 20일,

제42회 장애인의 날

(장애인 차별 철폐의 날)

의미있는 활동으로

환경 구성까지!

1+1 활동을 소개합니다!

 

바로,

장애공감 협동 포스터 만들기!

'따뜻한 공감으로 편견을 가려주세요~'

 

오늘 협동 포스터 만들기와 함께

소개하는 프로젝트는 바로!

‘The Accessible Icon Project’

"미묘한 차이가 인식을 결정한다."

사라 헨드렌(Sara Hendren)과

브라이언 글렌니(Brian Glenney)가

디자인한 새로운 장애인 마크를

뉴욕 곳곳에 몰래 붙이는

“게릴라 미술 프로젝트”입니다.

⠀⠀⠀

👥👤아이들과 나눌 수 있는 이야기👤👥

1. 기존의 픽토그램을 보며 이야기 나누기​

이것은 무엇일까요? 어디에서 보았나요? 무엇을 의미하나요? 어떤 느낌이 들어요?

🗣아마도 움직이지 못하고, 걷지 못해서 도와줘야 할 것 같다.. 등의 나약하니까 우리가 도와줘야 한다는 시혜나 배려의 관점이 답변으로 나올 수 있어요.(이야기 나눈 후, The Accessible Icon Project 영상을 함께 봅니다.)

 

 

자료 출처: https://youtu.be/2_EWjN69Mec

프로젝트 공익광고 영상

애니메이션: Shaheen Mohamed Sheriff

사운드 디자인 : Atisha Penjore

가이드: Dhiman Sengupta

 

2. 두 가지 장애인 마크(픽토그램) 비교하여 이야기 나누기

🗣왼쪽의 장애인 마크보다 오른쪽이 훨씬 역동적이고 적극적입니다. 왼쪽은 ‘휠체어’가 더 눈에 들어온다면, 오른쪽은 휠체어를 탄 ‘사람’이 더 눈에 들어오게 됩니다.

 

3. 시작은.. 한 사람씩, 한 걸음씩!

생각을 바꾸는 운동은 처음에 한두 사람에서 시작됩니다.

🗣뉴욕에 사는 사라 헤드런은 하버드대 디자인대학원의 대학원생이었습니다. 그는 사회가 장애를 가진 사람을 수동적이고 팔과 다리가 기계나 로봇처럼 표현되고 누군가 도와주기 전에는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소극적인 모습으로 간주되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항상 보지만 별로 생각해보지 않는 장애인 마크에 관심을 가져보았습니다. 세상을 향해 스스로 직접 움직이는 모습, 독립적인 모습을 그려서 주변 장애인 마크에 자신의 그림을 붙였습니다. 그러자 주변 사람들이 하나둘 함께 시도하였습니다.

4. 모두 함께 행동하기!

🗣고든 대학교에서 함께 연구하여 그림을 완성하였습니다. 장애인의 취업을 지원하는 NGO단체인 트라이앵글에서도 함께 하였습니다. 활기차고 생동감이 느껴지는 장애인 마크를 이곳저곳에 표현하였습니다. 한두 사람이 시작했던 움직임이 이 소식을 아는 사람들이 모두 함께 행동하면서 더 크게 변화를 하였습니다.

 

5. 일상을 바꾸다!

🗣이 소식을 알고 사람들은 자신들의 생각을 바꾸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다양한 곳에서 장애인 마크를 직접 바꾸었습니다. 여러분들이 오늘 집에 돌아갈 때 우리 학교의 장애인 마크는 어떤 모습인지 찾아보고 어떻게 하면 좋을지 한번 생각해보기를 권합니다.

 

 

멕시코 나비의 날개짓이 미국 텍사스에 태풍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세상을 변화시키는 우리의 작은 날개짓은

공동체의 행복을 위한 나비효과가 될 수 있어요.

우리 교실에서도 한 사람씩,

그리고 한 걸음씩 생각을 바꾸고,

실천한다면,

모두가 누리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요?

 

-----------------------------------------------------

 

 

이러한 ‘The Accessible Icon Project’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 다음, 다음 활동을 해보세요.

01|장애인 마크의 변화에 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누군가의 도움이 없으면 극복할 수 없다!는 수동적인 존재로 보지 않고,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변화를 추구하는 주체로 바라보면 어떨까요?

 

 

02|각 교실에서 장애공감교육 후,

느낀점, 소감, 앞으로의 마음 가짐 등을

공감 메모지에 적습니다.

그다음 KS표준장애인마크 도안을 출력(A4 8장)하여,

퍼즐을 맞춰 픽토그램을 완성합니다.

 

픽토그램 도안지: 8개 도안을 인쇄하여 맞추면 픽토그램이 완성됩니다!

공감 메모지: 이전 자료에서 3가지 도안, 6가지 색깔 추가했어요!

(다행 시 짓기,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 새롭게 알게 된 점, 앞으로의 마음가짐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

 

 

03|공감 메모지를

팔과 다리에 붙여 편견을 가려주세요.

팔과 다리를 만들어요!

우리 반 친구들이

다함께 참여하면 좋겠지요?

 

 

따뜻한 공감의 메시지로

편견을 가렸나요?

편견이 조금은 사라졌나요?

 

- 활동 자료 안내(첨부파일) -

 

1. 장애인 픽토그램의 변화 및 활동 소개 PPT

https://www.miricanvas.com/v/1xuvfz

2. KS표준장애인마크 협동 포스터 도안(8장 분할)

- 알집 파일 업로드가 안되네요ㅠㅠ) -

3. 공감메모지(2019버전)

4. 공감메모지(2022버전)

 

* 한번에 내려받기: https://bit.ly/랄라_다름다움2

댓글(0)

이모티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