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적 경제교육과 무체벌 생활교육, 현장연구의 실질적 방법!

발행일 : 2016-12-20 10:20  


  • 세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는 예둘샘의 특별한 학급경영 노하우

     

    ▶ 모든 아이들이 참여하는 교실 속 작은 경제국가, SEC

    SEC(Small Economy Classroom) 프로그램은 외국의 한 초등학교 교실에서 실시한 프로그램으로, 교사가 아이들에게 모의화폐를 나누어 주고 일정 기간 아이들의 수업 활동에 따라 모의화폐를 지급, 또는 세금으로 거두어 교실 속에서 경제를 체험할 수 있는 경제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저자는 이 SEC 프로그램을 학급운영에 도입, 응용하여 교실을 하나의 작은 경제국가처럼 운영하며, 모든 아이들이 직접 학급헌법과 학급국기, 각 부서 등을 만들고 수업활동에 참여하며 스스로 학급생활을 꾸려 나가도록 하였습니다. 그 결과 아이들은 교실에서의 학급화폐 및 쿠폰 사용, 직업 활동 등의 경제활동을 통해 인플레이션, 국가 부도 등 알기 어려운 경제 개념들까지 몸소 체험하며 자연스럽게 여러 가지 문제 상황 등을 해결해 나가는 방법까지 체득하게 되었습니다. SEC 프로그램을 도입한 초반에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던 저자는 해마다 문제점들을 수정하고 보완해 가며 10년에 걸쳐 초등 1학년부터 6학년까지 모든 학년에 SEC 프로그램을 적용하게 되었고,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터득한 저자만의 특별한 학급운영 노하우를 최초로 공개합니다.

     

    ▶ 생활교육의 시작과 완성은 교사와 아이의 신뢰로부터

    아이들 스스로 학급헌법을 만들어 개정하며 그것을 교실에서 적용해 보는 활동은 자연스럽게 헌법교육과 학생자치활동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할 뿐 아니라, 체벌 없이도 학교폭력을 예방하는 생활교육의 효과를 이끌어내는 강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교육 효과와 재미있는 학교생활을 가능하게 하는 좋은 프로그램이라 하더라도 아이들의 내면까지 변화시킬 수 있는 생활교육에는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저자는 훌륭한 학급운영 프로그램이나 생활교육에 앞서 교사와 아이의 신뢰 관계를 강조합니다. 그리고 SEC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과정 속에서의 다양한 학생 및 학부모 상담 사례들을 통해, 교사와 학생 간 신뢰 형성의 시작과 완성의 방향을 제시합니다.

     

    ▶ 모든 현장연구의 기본이 되는 행복한 학급경영

    저자는 앞서 집필한 ≪행복한 현장연구 멘토링≫을 통해 현장연구대회 전반에 걸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영역에 대한 많은 연구 정보를 제공한 바 있습니다. 이후 ≪행복한 현장연구 멘토링≫을 통해 실제로 많은 선생님들이 입상하셨고, 책에서 소개한 내용 외에 좀 더 세부적인 연구 방법과 과정에 대한 요청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요청에 부응하여 저자는 처음 현장연구를 시작했던 SEC 프로그램 학급운영의 실제적인 경험을 책으로 엮게 되었습니다. 이 책에서 언급하는 학급경영 방법은 모든 현장연구의 기본이 되며, 가장 쉽게 그리고 누구나 도전해 볼 수 있는 현장연구 영역입니다. 장황한 이론보다는 실질적으로 선생님들께 도움이 될 수 있도록 SEC 프로그램을 구체적인 사례로 들어 현장연구 주제 설정과 보고서 작성에 대한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좋은 현장연구 주제를 기준으로 후속 현장연구 주제로 다양하게 확장하는 방법까지 설명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이러한 모든 것들이 무엇보다 교사와 아이가 함께 성장하며 모두가 행복해지는 교실을 만드는 데 있음을 강조합니다.


    ■ 저자 소개 

    홍석희

    현장연구 초보 선생님들의 멘토인 홍석희 선생님은 초등학교 교사이며 블로그 ‘아이들 영혼을 만지는 예둘샘의 BEC 수업(현장)연구(http://blog.naver.com/gtdaniel)' 운영자입니다. 최근 5년 동안 다양한 현장연구대회에 도전하여 도대회 8회, 전국대회 6회 및 수업연구 관련 공모전에서 8회 입상한 현장연구 전문가이며, 경기도교육청의 교육정보화연구대회 컨설팅 위원, 초등 진로 상담 교사단, 원격연수 과정 관리 강사 및 다양한 영역에서 교육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교사의 전문성 향상과 함께 실제적으로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행복한 교실 현장연구‘의 가치로 선생님들의 현장연구를 지원하며 많은 호응을 얻고 있고, 경쟁에 지친 선생님들의 마음을 위로하고 아이들과 교사가 함께 행복해질 수 있는 교실 현장연구의 길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쓴 책으로는 행복한 현장연구 멘토링이 있으며, 현재 연구년 교사로서 연구 활동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 차 례 

    프롤로그

     

    제1장 | 아이와 교사가 함께 즐거운 교실 SEC

    나만의 학급색깔 SEC

    SEC 학급경영 현장연구와 교사 성장

    아이들이 만드는 SEC 국가 생활

    살아 움직이는 SEC 경제생활

    한눈에 보는 연간 SEC

     

    제2장 | SEC 경제교육 이야기

    3월 SEC 화폐경제 교실의 시작

    SEC의 하루

    4월 경기 부양을 위한 양적 완화 정책과 인플레이션

    5월 경제정책의 실패 - 복리예금과 구멍 난 세금 정책

    6월 경제 버블 위기와 국가 부도

    9월 탈세를 위한 쿠폰 투기

    10월 국가 부도(모나토리움) 상황에 생긴 경제 문제들

    11월 모두가 공감하지만 원치 않았던 경제개혁 시작

    12월 1년 SEC 경제교육의 마무리

    경제 위기 없는 효과적인 SEC 운영 방법

     

    제3장 | SEC 생활교육 이야기

    엄격하나 따뜻하고 좋은 선생님

    SEC 생활교육 기반 학급헌법

    SEC 1일 생활교육 과정

    SEC 생활교육의 완성, 학생상담

    SEC 생활교육에서 만난 아이들 이야기

    SEC 생활교육에서 만난 학부모 이야기

    SEC 법적 생활교육 의무가 있는 선생님

     

    제4장 | SEC 나만의 학급경영 현장연구 만들기

    SEC 학급경영 현장연구의 시작

    SEC 학급경영 현장연구로 본 소프트웨어 심사 팁

    SEC 학급경영 현장연구로 본 하드웨어 심사 팁

    나쁜 현장연구 주제 vs 좋은 현장연구 주제

    SEC a로 창의적 학급경영 현장연구 주제 만들기

    학급경영 현장연구 결과 피드백과 현장연구 그 이후

     

    에필로그

     

    ■ 추천사 

    프로그램보다 더 중요한 것은 아이들과 교사와의 신뢰 관계라는 인식이 새롭습니다. 저자는 그것을 현장연구의 첫 시작인 학급경영 영역에서 학생삼당으로 실천하였습니다. 교실 속 SEC 경제생활교육 프로그램으로 응용할 수 있는 여러 후속 연구 주제를 설명함으로 우수 프로그램을 자신만의 연구 주제로 어떻게 재창조하는지 좋은 모델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여러 연구 팁들을 함께 제시하여 많은 선생님들에게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다양한 학생, 학부모와의 관계 속에서 교사의 생활교육 의무를 잘 시행하는 방법에 대한 조언들은 학생 생활교육에 고민하는 많은 선생님들께 좋은 시사점을 줄 것입니다.

    - 경기도교육연수원 연구사 염기배

     

    책을 읽으며 저자의 교직 첫 출발을 옆에서 지켜보았던 옛 생각에 저절로 미소가 지어졌습니다. 그리고 경제교육에서 현장연구까지 다방면에 걸친 방대한 지식과 끊임없는 연구에 놀라움을 금하지 못하였습니다. 공교육의 성공 열쇠는 무엇일가요? 이 물음에 이미 답을 잘 알고 있듯이 학생을 사랑하는 열정과 헌신적인 교사들, 인성을 지니고 스스로 배움을 즐기는 학생들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 답을 SEC 학급경영과 현장연구, 그리고 학생상담으로 실천해 온 귀한 노하우를 본 책을 통해 동료 교사에게 아낌없이 나누려고 한 저자에게, 또 이 책을 택하신 선생님들께도 박수를 쳐 드리고 싶습니다.

    - 경기도교육연수원 연구사 김영자

     

    아이들에게 어려울 수도 있는 여러 경제 현상을 교실에서 체험적으로 쉽게 이해하고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교실 경제국가 운영 방법을 잘 제시하고 있습니다. 저학년부터 고학년 담임교사가 함께 활용할 수 있는 실제 수업 사례로 인해 여러 수업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교사가 학생, 학부모와 소통할 수 있는 기법을 소개하며, 학생 모두가 존재감을 가지고 생활할 수 있게 해 준다는 점에서 가치가 높습니다. 저자의 말대로 이 책의 내용을 재구성하여 수업에 접목해 본다면 경제교육과 함께 각자의 학급 특색에 맞는 학급운영 방법을 만들어 가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 속초초 노천분교장 교사 김미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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