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자료는 2025년도 버전입니다.
기존에 올린 2024년 자료와 내용이 거의 비슷합니다.
다만, 2025버전에서는 마음근육에 대해서 더 근거를 가지고 말할 부분을 추가하엿습니다.
2024년 버전이 대본이 있어서 이해하기 쉬울 수 있습니다.
2024년 자료로도 충분합니다!
2024년 자료를 구입하신 분들은 굳이 추가로 구입하지 마세요!!
🫡선생님이 아닌 학부모가 긴장하게 되는 학부모 총회 (2025ver)
🎤제작자: 월간교실 어기쌤
✅ 어떤 자료인가요?
🩷 긴장되는 학부모총회날, 오히려 학부모님들이 긴장하게 만드는 총회 내용입니다.
✅ 어떤 분이 들으면 좋을까요?
🩷 학부모 총회 때 멀뚱멀뚱 앉아서 시간만 보내는 것이 뻘줌한 선생님
🩷 대체 학부모 총회 때 무슨 말을 해야 할 지 모르는 저년차교사
✅ 본 자료는 2024년도 버전입니다. 학부모총회를 빨리 하는 학교도 있어서 미리 올립니다.
-------------------------------------------------------
안녕하세요! 행복한 교실을 위해 매월 준비하는 월간교실 어기쌤입니다.
선생님들께서는 학부모 총회 때는 어떤 내용을 다루시나요?
신규 때 저는 학급경영 방침이나, 결석하였을 때의 서류 제출방법 등을 다뤘습니다. 그런데 문득 이러한 정보는 이미 아이들을 통해서나 알림장을 통해 전달 받으신 내용이라 반복적으로 말씀드리는게 의미가 없게 느껴지더라구요.
학부모 공개수업과 학부모 총회를 동시에 진행하는 저희학교 특성상, 저의 실물을 공개하면서 저에대한 첫인상을 만드는 이 시간을 저는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최근 안타까운 사건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그런 학부모들을 만나는 건 말그대로 “사고”와 같은, 우리가 어떻게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럴 때일 수록 저는 미약하게나마 제가 할 수 있는 일을 해보려고 합니다. 바로 나머지 정상인 학부모님들을 제편으로 만드는 일입니다.
저는 학부모 총회 때 "교육전문가"로서의 저의 모습을 드러내는데 주력합니다.
혹시 "난 아직 신규고 잘 모르는데..", "공부 안 한지 오래됐는데.." 라고 생각하시나요?
절대 아닙니다. 저희 교대에서 (잠시 잊었지만) 교육학 열심히 공부했구요. "내적동기부여" 이게 중요하다는 사실 정도는 이미 당연하게 다 알고 계시지 않나요? 그리고 저희 매일 매일 아이들 다루는 사람들이니, 교육전문가 맞습니다. 충분히 자신감 가지셔도 됩니다.
간단한 퀴즈, 학부모님들이 발표하시는 활동(1분스피치) 를 통해 학부모 참여도를 높인 후에 이 총회를 하고나면, 학부모님들 무의식에 저에 대해
라는 인상이 남습니다.
저번 자료에 이어 굉장히 취향을 탈 수 있는 형식입니다만, 제 자료를 그대로 활동하셔요!! 라기 보다는 선생님들께 이러한 스타일의 총회도 있을 수 있다는 방향성만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훨씬 좋은 방식 많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학부모 총회자료 안내>
-
제가 존경하는 김주환 교수님의 [마음근력]이론과 마케팅의 유명한 [골든서클]이론을 섞어만든 총회자료입니다. 두 가지 모두 뇌과학 기반입니다.
-
10분만 투자하시면 이해가능하고 총회 소요시간은 20분 미만입니다.
-
학부모님들의 졸린 오후시간을 깨울 퀴즈와 상품권.
-
두 자녀가 모두 우리 학교에 다니는 경우, 다른 반에 차마 못 가고 우리반에 계속 머물러 계시는 신기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
전 퀴즈를 한번만 제공하지만, 선생님들에 따라서 1분스피치 우수 발표자 등 다양하게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요 상품권이 학부모님들과 아이들 사이에서 반응이 좋았습니다. 총회자료를 활용하지 않으시더라도 상품권은 활용해보셨으면 해요.
-
미리 알림장으로 학부모총회에 참여할 시 자녀를 위한 혜택이 제공된다고 쓰면 학부모총회 참여율이 올라갑니다. 총회에 조금만 오시는 게 좋다구요? 이 날 학부모님을 모셔서 저에대한 좋은 인상을 남겨드리면 1년이 편안~해 집니다.
-
(1분스피치)로 교사가 아닌 학부모가 긴장하는 학부모총회 분위기 형성
-
다른자료 모~~두 활용 안하시고 1분 스피치만 하셔도 주도권을 선생님들이 가지고 오실 수 있습니다★
✅ 본 자료는 2025년도 버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