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는 알파벳(GOOGL) 25년 3분기 실적발표 완벽 분석! Feat.컨퍼런스콜 발언 및 CEO Q&A까지

발행일 : 2025-10-30 10:46  

미국주식 투자자로 성장주 가치투자라는 모토를 가지고 있습니다.

성장주 가치투자란 성장하는 기업을 적절한 가격에 매수하여 장기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수시로 시세를 확인하며 밤에 잠을 설치는 투자가 아니라

개인 수준에서 철저한 기업분석을 통해 매수를 하고 마음 편히 장기 보유하는 것을 추구합니다.

워렌버핏과 찰리멍거, 피터린치의 투자법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선생님 지킴이 파이팅쌤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강력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는

알파벳(GOOGL) 25년 3분기 실적발표 완벽 분석입니다.

 

저의 개인 포트폴리오에는 GOOGL이 없지만

저의 자녀 계좌에는

NVDA와 함께 유일하게 있는 개별기업입니다.

_자녀 계좌는 QQQ / NVDA / GOOGL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AI 3대 하이퍼스케일러 중 한 개인 GOOGL의 

놀라운 25년 3분기 실적 내용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GOOGL 핵심성장지표

2. GOOGL 사업부문별 성장율

3. 컨퍼런스콜 핵심 내용

4. 핵심 인사이트

 

1. GOOGL 핵심성장지표

 

알파벳의 2025년 3분기 실적은 시장의 기대를 충족하는 견조한 성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사상 첫 분기 매출 1000억 달러 돌파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한 $1,023.5억 달러를 기록하며

처음으로 분기 매출 1000억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CEO는 모든 주요 사업 부문에서 두 자릿수 성장을 달성했다고 언급했습니다.

 

견조한 핵심 사업 성장

 Google 검색 및 기타(+15%), YouTube 광고(+15%), Google 구독/플랫폼/기기(+21%)가

모두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클라우드의 높은 성장세 지속

 Google Cloud 매출은 34% 증가한 $151.6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

영업이익률도 17.1%에서 23.7%로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GCP 핵심 제품, AI 인프라, 생성형 AI 솔루션 전반의 성장이 이를 견인했습니다.

수익성 (영업이익률 감소 vs 조정 영업이익률 증가)

GAAP 기준 영업이익률은 32.3%에서 30.5%로 하락했습니다.

이는 EC 벌금 $34.6억 달러가 일반관리비(G&A)에 반영되었기 때문입니다.

 

이 벌금을 제외한 조정 영업이익률은 32.3%에서 33.9%로 오히려 개선되었습니다.

비영업이익 급증

기타 수익(Other income)이 $127.6억 달러로 크게 증가했는데 ,

이는 주로 비시장성 지분 증권(non-marketable equity securities)의

미실현 평가이익 때문입니다.

강력한 현금 창출

영업활동 현금흐름 (OCF)

2025년 3분기에 $484억 1,400만 달러의 OCF를 창출했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306억 9,800만 달러) 대비 58% 증가한 수치입니다.

이러한 OCF 증가는 주로 순이익 증가와 이연법인세 등의 비현금 항목 조정에 기인합니다.

 

잉여 현금흐름 (FCF)

Non-GAAP 기준 FCF는 $244억 6,10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176억 3,700만 달러) 대비 39% 증가한 것입니다.

FCF는 OCF에서 자본 지출(CapEx)을 제외한 금액으로,

기업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현금 규모를 나타냅니다.

자본 지출이 크게 늘었음에도 FCF가 증가했다는 것은

그만큼 영업활동을 통한 현금 창출이 더 크게 늘어났음을 의미합니다.

자본 지출(CapEx) 확대

AI 및 클라우드 수요 대응을 위해 CapEx가

전년 동기 대비 83% 증가한 $239.5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회사는 2025년 연간 CapEx 전망치를 $910억 ~ $930억 달러(기존보다 상향)로 제시했습니다.

 

2분기 실적 발표 시 (2025년 7월)

연간 CapEx 전망치 약 850억 달러 제시

 

3분기 실적 발표 시 (2025년 10월)

연간 CapEx 전망치 $910억 ~ $930억 달러상향 조정

 

연간 CapEx 전망치를 2분기 대비 약 $60억 ~ $80억 달러 증액

 

2. GOOGL 사업부문별 성장율

Google Search & other 매출은 $565억 6,700만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493억 8,500만 달러) 대비 15% 증가했습니다.

이는 알파벳 전체 매출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며

여전히 견고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YouTube ads 매출은 $102억 6,100만 달러로,

전년 동기($89억 2,100만 달러) 대비 15% 증가했습니다.

검색 광고와 함께 두 자릿수 성장을 지속하며 핵심 광고 사업의 건재함을 확인시켜 주었습니다.

 

신성장 동력 (구독, 플랫폼 & 기기)

Google subscriptions, platforms, and devices 부문 매출은

$128억 7,00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106억 5,600만 달러) 대비 21% 증가한 수치로,

Google One 및 YouTube Premium과 같은 유료 구독 서비스의 성장이 두드러졌음을

시사합니다.

이 부문은 광고 외 수익 다각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의 고공 성장

Google Cloud 매출은 $151억 5,700만 달러로, 전년 동기($113억 5,300만 달러) 대비

34% 급증하며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Google Cloud Platform(GCP) 핵심 제품, AI 인프라, 생성형 AI 솔루션 전반의 성장이

이를 이끌었습니다.

CEO는 클라우드 수주 잔고(backlog)가 $1,550억 달러에 달한다고 언급했습니다.

 

네트워크 광고 부진

Google Network (AdSense, AdMob 등 외부 파트너 사이트/앱 광고) 매출은

$73억 5,400만 달러로, 전년 동기($75억 4,800만 달러) 대비 3% 감소했습니다.

이는 다른 광고 부문과 달리 유일하게 역성장한 부분입니다.

 

Other Bets 투자 지속

Other Bets (Waymo, Verily 등 신사업) 부문 매출은 $3억 4,400만 달러로,

전년 동기($3억 8,800만 달러) 대비 11% 감소했습니다.

영업 손실은 $14억 2,600만 달러로 전년 동기(-$11억 1,600만 달러)보다 확대되어,

여전히 미래를 위한 투자 단계임을 보여줍니다.

 

3. 컨퍼런스콜 핵심 내용

 

순다르 피차이 (CEO)

 

AI 모멘텀

순다르 피차이는 2025년 3분기가 모든 주요 사업 부문에서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한 "훌륭한 분기(terrific quarter)"였다고 평가했습니다.

특히 Alphabet 역사상 처음으로 분기 매출 1,000억 달러를 돌파했으며,

이는 5년 전 분기 매출(500억 달러)의 두 배에 달하는 성과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AI가 주도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Gemini API를 통한 토큰 처리량이 분당 70억 개에 달하고,

Gemini 앱의 월간 활성 사용자(MAU)가 6억 5천만 명을 돌파하며

쿼리 수가 3배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검색

AI 기반 검색 경험(AI Overviews, AI Mode)이

전체 검색 쿼리 성장을 이끌고 있으며,

특히 젊은 사용자층에서 이러한 효과가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AI 모드(AI Mode)**는

기록적인 속도로 전 세계 40개 언어로 출시되었으며,

일일 활성 사용자(DAU)가 7,50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이는 이미 검색 부문의 총 쿼리 수 증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YouTube

 YouTube는 닐슨(Nielsen) 기준

미국 내 스트리밍 시청 시간 1위 자리를 2년 이상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브라질에서 열린 NFL 글로벌 독점 중계는 1,900만 명 이상의 팬을 유치하며

YouTube 라이브 스트림 사상 최다 동시 시청자 수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또한 AI 기반의 동영상 생성 도구(VEO3 등)와 효율적인 편집 기능을 통해

크리에이터들을 지원하고 있으며,

AI가 자동으로 상품을 식별하여 쇼핑 가능한 영상으로 만드는 등 수익화도 확장하고 있습니다.

 

Waymo (웨이모)

2026년 런던도쿄에서의 서비스 개시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미 댈러스, 내슈빌, 덴버, 시애틀로의 확장을 발표했습니다.

 

또한 Waymo for Business(기업용 출장 옵션)와

Waymo Teens(십 대 사용자 계정)를 출시하는 등 서비스를 다각화하고 있습니다.

 


 

필립 쉰들러 (CBO - 최고 비즈니스 책임자)

 

Google 서비스

 3분기 Google 서비스 매출은 검색 및 YouTube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한 870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광고 실적

 검색 및 기타 광고 매출은 15% 증가한 560억 6천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주로 리테일(소매) 및 금융 서비스 분야가 주도했습니다.

 

YouTube 광고

매출은 다이렉트 리스폰스(DR) 광고에 힘입어 15% 증가한 103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AI 광고

AI 기반의 새로운 검색 광고 상품인 **'AI Max'**가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AI 광고 상품이라고 밝혔습니다.

 

AI Max는 이미 수십만 명의 광고주가 사용하고 있으며,

3분기에만 수십억 건의 신규 쿼리(기존에 도달하지 못했던 검색어)를 발굴해냈습니다.

예시로 여행 플랫폼 **'카약(Kayak)'**은

AI Max를 도입한 후 전환 가치(Conversion Value)가 12%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아낫 아슈케나지 (CFO - 최고 재무 책임자)

 

재무 성과

3분기 총 매출은 16% 증가한 1,023억 달러,

영업 이익은 312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EC 벌금을 제외하면 347억 달러)

 

순이익은 33% 증가한 350억 달러(주당 2.87달러)였으며,

3분기 **잉여 현금 흐름(Free Cash Flow)**은 245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설비 투자 (Capex)

 3분기 설비 투자는 240억 달러였으며,

대부분이 기술 인프라(서버, 데이터 센터 등)에 투자되었습니다.

 

AI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2025년 연간 설비 투자 전망치를

기존 850억 달러에서 910억 ~ 930억 달러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나아가

2026년에는 설비 투자가 '상당한 폭(significant increase)'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예고했습니다.



 

질의응답 (Q&A) 세션

 

Q1. (Brian Nowak, Morgan Stanley)

'에이전트 이커머스'(AI가 대신 구매 등을 수행)가 기존 검색 광고보다 수익성이 낮을 수 있다는 우려가 있는데,

이 새로운 환경으로의 원활한 전환을 위해 가장 집중하고 있는 요소는 무엇입니까?

 

Waymo가 사용자의 호텔, 공항 등 데이터를 활용해 일정을 재조정하는 등

핵심 Gemini 기능과 통합되기까지 얼마나 남았습니까?

 

A1. (필립 쉰들러) 에이전트 경험은 기존 방식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부가적인(additive)' 기회라고 봅니다.

우리는 원활한 사용자 경험(UX)과 파트너 생태계(여행, 쇼핑 등) 통합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예: 에이전트 체크아웃, PayPal 파트너십)

 

A1. (순다르 피차이) Waymo가 확장되는 지금이 흥미로운 시기입니다.

Gemini의 멀티모달 경험과 YouTube 같은 서비스를 통합해 차량 내 경험을

극적으로 개선할 기회가 있으며, 2026년에는 새로운 경험을 보게 될 것입니다.

 

Q2. (Doug Anmuth, JP Morgan)

AI Overviews와 AI Mode가 주도하는

핵심 검색의 성장 동력에 대해,

쿼리당 클릭 수(clicks per query), 전환율, 가격(CPC) 측면에서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 설명해 주실 수 있습니까?

 

(아낫 CFO에게) 증가하는 인프라 및 감가상각 비용을 감당하기 위해

핵심 비용(Cost) 부문에서 어떤 효율화 기회를 보고 있습니까?

 

A2. (필립 쉰들러) 성장은 리테일, 금융, 헬스케어 등 주요 산업 전반에서 나타났습니다. AI Overviews는 현재 20억 명 이상의 사용자에게 확장되었습니다.

AI 응답의 상단, 하단, 내부에 광고를 배치하는 현재 방식의

수익성은 기존 검색과 거의 동일한 수준입니다.

(3분기 유료 클릭 10% 증가, CPC 7% 증가)

 

A2. (아낫 아슈케나지)

비용 효율성은 일회성 노력이 아니라 지속적인 관리 방식입니다.

주요 영역은 직원 수 증가 속도 조절, 부동산 최적화, 기술 인프라 구축 최적화입니다.

또한 내부적으로 AI를 활용하는 것(예: 코드의 50%를 AI가 생성)도 생산성을 높입니다.

(참고: Shorts의 수익 배분율이 낮아 마진에 도움이 됨)

 

Q3. (Eric Sheridan, Goldman Sachs)

(순다르 CEO에게) 세대를 거듭하는 맞춤형 실리콘(TPU 등) 노력이

조직 내부의 운영 효율성과 외부 수익화에 어떤 기회를 제공한다고 보십니까?

(필립 CBO에게) YouTube 구독 서비스의 확장이

광고 비즈니스와 어떻게 상호 보완하며 시너지를 냅니까?

 

A3. (순다르 피차이)

TPU 및 GPU 기반 AI 인프라 제품에 대한 수요가 엄청납니다.

Google Cloud의 차별점은 '풀스택(full-stack)' 접근 방식,

즉 자체 모델과 기술로 서비스를 구축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운영 마진과 수익 성장을 지속할 기회를 줍니다.

 

A3. (필립 쉰들러)

YouTube는 광고와 구독이라는 '트윈 엔진(twin-engine)' 수익화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선순환(flywheel) 구조로 작동합니다.

평균적으로 YouTube Music 및 Premium 구독자 1명이 광고만 보는 사용자보다

**더 많은 가치(수익)**를 창출하며, 이 수익이 크리에이터에게 돌아가

더 많은 참여를 이끕니다.

 

Q4. (Mark Shmulik, Bernstein)

(순다르 CEO에게) AI Overviews, AI Mode, Gemini 생태계 간에 사용자 행동이나 참여도(engagement)에서 의미 있는 차이점이 있습니까?

 

(필립 CBO에게) AI 결과 제공에 드는 추가 비용 대비,

(AI로 인한) 쿼리 볼륨 증가가 검색 비즈니스의 경제성(economics)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까?

 

A4. (순다르 피차이)

AI Overviews는 Google 경험의 자연스러운 일부이며 참여도가 높습니다.

AI Mode는 가벼운 사용자와 열정적인 핵심 얼리 어답터 그룹이 있습니다.

Gemini는 제품을 적극적으로 찾는 참여도 높은 사용자들이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제품 지표가 고무적입니다.

 

A4. (필립 쉰들러)

(반복) AI Overviews는 기존과 거의 동일한 비율로 수익화되고 있습니다.

AI Mode는 광고를 테스트 중이지만 아직 초기 단계입니다.

또한 과거에는 수익화가 잘되지 않았던 쿼리들

스마트한 AI 통합을 통해 수익화할 기회가 있다고 봅니다.

 

Q5. (Michael Nathanson, MoffettNathanson)

(필립 CBO에게) AI Mode에서는 사용자의 질문(쿼리)이 더 길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것이 광고 타겟팅이나 기타 이점에 어떤 영향을 줍니까?

 

(아낫 CFO에게) 내부적으로 투자 자본 수익률(ROIC)을 어떻게 검토하고 있으며,

현재의 막대한 지출(설비 투자)이 장기적으로 더 나은 수익을 가져올 것이라고

확신하는 근거는 무엇입니까?

 

A5. (필립 쉰들러)

(반복) AI Mode는 미국에서 7,500만 DAU를 넘었고 성장 중입니다.

광고를 테스트하고 있지만, 세부 사항을 말하기에는 너무 이릅니다(too early to tell).

 

A5. (아낫 아슈케나지)

우리는 이미 (Cloud에서 AI로 수십억 달러를 버는 등) 수익을 보고 있습니다.

우리는 회사의 회복력 있는 성장과 고객 수요 충족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위해 장기 투자를 평가하는 엄격한 프레임워크를 갖추고 있습니다.

Cloud, 광고, YouTube 등 모든 비즈니스에서 잠재적 수익을 평가한 후 투자를 결정합니다.

 

Q6. (Ross Sandler, Barclays)

전통적으로 검색 쿼리의 약 20%가 상업적(commercial)이었습니다.

광고 상품인 'AI Max'는 (AI Overviews나 AI Mode가 생성하는) 새로운 유형의 쿼리들을 수익화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됩니까?

 

A6. (필립 쉰들러) AI Max는 광고주가

더 넓은 범위의 쿼리를 타겟팅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는 AI Mode가 쿼리 볼륨을 늘리는 것과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또한, 과거에는 완전히 상업적이지 않았지만 **'인접한 상업적 관계(adjacent commercial relationship)'**가 있는 쿼리들을 수익화할 기회가 있다고 봅니다.

 

A6. (순다르 피차이)

AI Overviews와 AI Mode는 검색 품질과 사용자 만족도를 극적으로 향상시키고 있으며,

이는 보편적으로(universally) 모든 인간의 요구에 적용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는 당연히 상업적 카테고리에도 적용될 것입니다.

 

Q7. (Ken Gawrelski, Wells Fargo)

새로운 AI 모드(Gemini, AI Overviews, AI Mode)가

'검색과 유사한' 행동의 전체 시장(TAM)을 키우는 것 같습니다.

이것이 **수익 시장(revenue)**도 성장시킬 것이라고 확신하는 근거는 무엇입니까?

 

12~24개월 후에도 이 모든 모드(AI Overviews, AI Mode, 전통 검색)가 공존할까요?

사용자가 모드를 선택하게 됩니까, 아니면 알고리즘이 선택합니까?

 

A7. (순다르 피차이)

1. (반복) 지금은 **'확장되는 순간(expansionary moment)'**입니다.

사람들이 더 많이 참여하고 있으며, 그 여정의 일부는 본질적으로 상업적 성격을 띕니다.

2. 역동적인 순간입니다. 과거에 텍스트, 비디오, 이미지 검색을 '유니버설 검색(Universal Search)'으로 통합했듯이,

시간이 지나면 경험을 더 단순화할 것입니다.

검색과 Gemini라는 두 가지 영역을 통해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면서

경험을 개선할 기회를 신중하게 모색할 것입니다.

 

Q8. (Justin Post, BofA)

(순다르 CEO에게) Gemini 3 출시를 언급했는데,

프론티어 모델(최첨단 모델)의 혁신 속도가 느려지고 있습니까,

아니면 여전히 엄청난 혁신이 진행 중입니까?

(Cloud의) 대규모 계약 건들에 대해,

이 계약들의 장기적인 수익성(economics)에 변화가 있습니까?

 

A8. (순다르 피차이)

1. 두 가지가 동시에 사실입니다.

팀의 실행 속도는 엄청나게 인상적이지만,

동시에 각 모델이 점점 더 유능해지고 있기 때문에 '눈에 띄게 개선된(notably improved)' 모델을 내놓는 데는 시간이 조금 더 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혁신 속도는 경이롭습니다.

2. (2025년 1~3분기 동안 체결한 10억 달러 이상 계약 건수가 지난 2년치를 합친 것보다 많다는 점 등) 강력한 모멘텀이 그 징후입니다.

풀스택 AI 플레이어로서

자체 기술로 차별화된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우리가 좋은 경제적 궤도를 주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핵심 인사이트

 

GOOGL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는 것이 증명된 실적발표였습니다.

특히 CapEx 투자의 상향과 26년도에도 큰 폭의 상향을 예상하는 것은

AI 거품론이 실제가 없다는 것을 증명해주는 내용이었습니다.

_얼마 전 잰슨황의 향후 NVDA 매출 관련 발언을 뒷받침하는 내용입니다.

 

컨퍼런스콜에서도 알 수 있듯이

GOOGL은 계속해서 성장하고 수익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기업의 실적을 알고 CEO의 발언을 토대로

마음 편한 투자를 지속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파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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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파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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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도 행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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