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일 : 2025-10-12 19:32
놀이체육 3차시는 가위바위보 놀이를 전체 놀이 구조와 짝과 하는 짝지 놀이 구조,
팀 대항 구조로 즐길 수 있는 3가지를 한 차시로 놀이체육 수업으로 운영하는 방법입니다.
교실이나 소강당 정도에서도 즐기는 활동들이고 각각의 활동을 분위기 전환이나
짬짬이 체육시간에 활용해도 좋겠습니다.
24-1. 모두가 주인공 가위바위보
교사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학생들이 1명씩 앞으로 나와 주인공이 되어 학급 친구들과
가위바위보 대결을 해서 친구들을 운동도 시키고 자신은 득점을 하게되는 전체
가위바위보입니다. 간단하게 즐길 수 있어 좋고 모두가 주인공이 되어 한 번씩 기회를
주는 아이디어가 매력인 가위바위보입니다.
*게임 규칙과 방법 정하기
활동 준비물: 없음
학급의 번호 순으로 앞으로 1명씩 나옵니다.
2. 머리 뒤쪽으로 손을 숨겼다가 시작 신호에 ‘모두가 주인공 가위바위~보’에 가위바위보를 냅니다.
3. 1번에게 진 친구는 스쿼트 3회, 비긴 친구는 2회, 이긴 친구는 1회를 실시합니다. 이때, 주인공인 1번은 운동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4. 1번에게 져서 스쿼트 3회를 한 학생들을 손을 들게 해서 몇 명인지 알아봅니다.
5. 손을 든 숫자만큼 1번은 점수를 획득합니다. ‘3명이면 3점!’
6. 다음 번호 친구들도 같은 방법으로 게임을 이어갑니다.
7. 게임 후 가장 점수가 높은 친구가 누구인지 알아보고 칭찬해 줍니다.
팁 1: 운동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손으로 하는 가위바위보 대신 발이나 온몸, 점핑잭 가위바위보 등으로 바꿔서 운영해도 좋습니다.
24-2-1. 지그재그 가위바위보
활동 준비물: 기회 팔찌
건강 영역 – 유연성이나 평형성 관련 수업을 할 때 활용하면 좋을 아이디어지만
이번에는 한 차시 수업 2번째 활동으로 소개합니다. 1대1 배틀 방식으로 운영해서
이긴 학생은 체력 충전소로 이동해 정해진 운동 후(런지 동작이면 더 좋겠죠!)
기회 팔찌를 획득하도록 운영하면 좋겠습니다. 2명씩 대결해 상대 다리를 옆으로,
앞으로 넓히게 만들어 바닥을 손으로 짚거나 신체가 바닥에 닿도록 만들면 이기는
재미있는 가위바위보로 이 활동은 '앞뒤로 넓혀라!'와 함께 운영하길 바랍니다.
*게임 규칙과 방법 정하기
활동 준비물: 없음
1. 2명씩 짝을 지어 섭니다.
2. 시작 신호에 두 사람이 마주 서서 발끝 앞과 뒤를 붙인 후 가위바위보를 합니다.
3. 진 사람은 양발 끝이나 뒤꿈치를 최대한 넓혀 섭니다.
4. 진 사람이 양발 끝을 최대한 넓혔는데 다음 판 가위바위보에 졌으면 이번에는
양발 뒤꿈치를 최대한 넓혀 섭니다.
5. 이겼다고 넓힌 다리를 좁힐 수는 없으면 위에 방법으로 게임을 이어갑니다.
6. 상대가 다리를 넓히다가 더 이상 못 넓히거나 바닥을 손으로 짚거나 신체부위가
지면에 닿으면 패하게 됩니다.
7. 이긴 사람은 체력 충전소로 이동해 정해진 운동 런지를 양쪽 2회씩 실시 후
다른 짝을 만나 게임을 이어간다.
8. 진 사람은 손을 들고 짝이 없는 사람을 만나 다시 게임을 이어간다.
9. 게임 후 가장 많은 기회 팔찌를 획득한 친구를 찾아 칭찬한다.
팁 1: 규칙을 정할 때 자신의 몸 상태와 유연성을 고려해서 더 이상 다리를 넓히지 못하는
패배를 인정해도 된다고 약속한다.
24-2-2. 앞뒤로 넓혀라 가위바위보
*게임 규칙과 방법 정하기
활동 준비물: 기회 팔찌
1. 2명씩 짝을 지어 섭니다.
2. 두 사람이 상대와 서로 한쪽 발끝을 붙이고, 나머지 한 발을 앞발 뒤쪽에 붙여 선다.
3. 가위바위보를 해서 이긴 사람은 자신의 앞발(상대와 발끝을 댄 발)을 빼서
자신의 뒷발에 붙여선다.
4. 진 사람은 이긴 사람이 앞발을 빼서 남는 빈 공간을 앞발을 밀어 다시 붙인다.
5. 이런 방법으로 게임을 이어가 상대가 다리를 넓히다가 더 이상 못 넓히거나 바닥을
손으로 짚거나 신체부위가 지면에 닿으면 패하게 됩니다.
6. 이긴 사람은 체력 충전소로 이동해 정해진 운동 런지를 양쪽 2회씩 실시 후 다른 짝을
만나 게임을 이어간다.
7. 진 사람은 손을 들고 짝이 없는 사람을 만나 다시 게임을 이어간다.
8. 게임 후 가장 많은 기회 팔찌를 획득한 친구를 찾아 칭찬한다.
팁 1: ‘앞뒤로 넓혀라’ 가위바위보는 가위를 넗혀 지고 있다가도 마지막에 역전이
가능한 게임이다. 이 게임이 흥미도가 높기에 ‘지그재그로 넓혀라’ 다음에 실시하는
것을 추천한다.
24-3. 팀전 애교 가위바위보
놀이의 구조는 참 다양하며 놀이의 구조를 바꾸면 가르치는 교사나 참여하는
학생 모두 새로운 느낌의 놀이를 하는 것 같아서 이렇게 바꿔서 운영하길 바랍니다.
팀전 애교 가위바위보는 모둠 대항으로 즐길 수 있는 방법으로 이긴 상대 인원만큼
점수를 획득하고, 진 상대는 정해진 운동을 실시해야 하는 가위바위보 게임입니다.
활동 준비물: 미니 점수판
1. 두 모둠씩 또는 두 팀으로 나눕니다.
2. 양 팀 주장이 가위바위보를 해서 먼저 공격할 팀을 정합니다.
3. 양 팀 중 가위바위보를 이긴 팀에서 1번 팀원이 나와 상대 팀과 애교 가위바위보를 합니다.
점핑을 두 번하면서 “가위-바위”라고 말한 후 “보”에
가위: 양 손가락을 v자로 하여 양쪽 눈 옆에 댑니다.
바위: 양 주먹을 양 볼 옆에 댑니다.
보: 두 팔을 머리 위로 들어 양손은 하트를 만듭니다.
이 게임에서는 손끝으로 가위, 바위, 보를 표시한다고 보면 됩니다.
4. 1번 팀원에게 진 사람은 스쿼트나 점핑잭 등 정해진 운동을 정한 숫자만큼 실시합니다.
운동을 한 인원만큼 공격팀은 득점을 합니다.
5. 이제 1번 공격은 자리로 들어가고 수비했던 팀원 중 1번이 공격이 되어 같은 방법으로
실시해서 득점을 합니다. 만약 상대가 1명도 지지 않아 운동한 사람이 없다면 득점도 없습니다.
6. 위와 같은 방법으로 A팀 2, B팀 2번 다시 양 팀 3번이 이어서 같은 방법으로 공격을 이어갑니다.
7. 게임 후 더 많은 득점을 한 팀이 이깁니다.
팁 1: 진 사람이 제자리서 하는 운동 대신 뒤쪽에 콘을 10M 뒤에 한 개씩 놓고,
질 때마다 1-2바퀴를 돌아오는 유산소 운동을 신체활동 과제로 주어도 좋습니다.
팁 2: 더 많은 운동을 시키기 위해 규칙으로 상대에게 이기면 운동 1회, 비기면 2회, 지면
3회를 실시한 후 진 사람과 비긴 사람까지 득점을 하도록 해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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