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임 고민 상담 18] 부모가 엄해서 거짓말이 심하고자해하는 학생

발행일 : 2024-04-14 18:28  

 

[고민입니다...]

안녕하세요. 남중에서 근무 중인 3년차 여교사입니다. 올해 중3 담임을 하고 있습니다.

한가지, 저희 반에 한 친구가 학기초부터 거짓말을 합니다.

일화를 번호로 매기겠습니다.

1. 귀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며 누군가 소리친다. 어지럽다. 조퇴하고 싶다고 합니다. 이틀 뒤 학생이 자신이 정신병원을 다녀와봤다면서 우울 초기 증상이라고 했다고 했습니다.

2. 부모님 전화상담을 하면서 알고보니 병원 다녀온 것이 모두 거짓말이었습니다.

3. 보건 선생님께서 학생 손목 안쪽에 아주 얕긴 하나 상처 흔적을 발견하여 말씀해주셨고, 아이는 난간에 긁힌 것이라고 했습니다.

4. 부모는 아이에게 거짓말 한 것에 대해 반성문을 쓰게 했다고 하는데 반성문의 내용을 보니 여전히 거짓말 투성이라 부모님과 아이간의 소통이 제대로 된 것인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버님이 집에서 많이 엄하신 느낌이었는데, 그것도 영향이 있지는 않을까 싶습니다.

아이가 진실되게 마음을 터놓느다고 생각한 것들이 다 거짓말이라서 고민입니다. 저는 이 아이를 어떻게 대해야 할까요?


 

[이렇게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소진예방에 좀 더 초점을 맞춰봅시다.

소진만 되지 않으면 아무거나 해도 이득이라고 생각하거든요.

1. 거짓말 때문에 화가 나지 않도록 마음을 다스리려면,

'학생이 거짓말을 하는 행위'와 '나의 감정'을 분리해서 생각해봐야 합니다.

- 지금 이 상황에서는 이 학생이 거짓말을 한다고 해서 나에게 직접 피해가 오는 건 아니지요?

- 결국 피해는 학생 자신에게 돌아오기만 합니다.

- 설령 거짓말을 잡는다고 나에게 표창장이 오는 것도 아닙니다.

그렇다면 나도 '기분이 안 나쁨'을 선택할 수도 있겠지요.

다르게 말씀드리면 '거짓말 하든 말든 너만 손해지'라는 마인드이기도 합니다.

2. 학생을 바꿔놓고 싶다, 고치고 싶다는 생각 때문에 힘든 것은 아닐까요?

​저라면 굳이 친해지려고 노력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지나가다가 한 두마디 소통은 할 수 있지만,

평행선만으로도 다행인 관계도 있습니다.

힘이 남으면 교육적인 활동을 해볼 수 있고,

힘이 안 남아 있으면....글쎄요?

부모도 못 고치는 것은 교사가 고칠 수 없지요.

이것을 내려놓으면 소진이 훨씬 적어집니다.

​​

3. 교육적 활동에 앞서야 하는 것은 언제나 법률적 의무입니다.

뭘 하려고 하기 보다는 뭘 안했는지를 더 생각해보는게 좋습니다.

자해가 있으니 상담기록과 생명존중위원회는 반드시 개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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