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프과제로 각의 합과 차 구하기

발행일 : 2017-04-28 16:30  

  • SAM_2764.AVI
  • SAM_2765.AVI
  • SAM_2766.AVI
  • 점프과제로 각의 합과 차 알아보기

     

    이번 시간에는 점프과제로 각의 합과 차 알아보기 시간이었습니다.

    우리 학생들에게 왜 각의 합과 차를 공부할까요?” 묵묵부답이었습니다.

    선생님들은 위 질문에 어떻게 대답할 것입니까?

    제 생각으로는 생활 속 수학에서는 의미 없는 차시라고 생각합니다.

    각의 합과 차는 말 그대로 각도의 덧셈과 뺄셈에 불과하거든요.

    그럼, 이 차시가 왜 있을까요?

    제 생각으로는 삼각자를 이용하여 이어붙이기와 겹쳐보기를 학생들이 할 수 있는지의 역량을 알아보는 차시라고 생각합니다.

    삼각자라는 도구를 사용하여 이어붙이기와 겹쳐보기를 통한 뺄셈과 덧셈을 이해하기

    이 정도의 수학적 의미 말고는 없는 차시였습니다.

    이에 점프과제도 삼각자를 다룰 수 있는지의 개인 역량으로 구성하여 제시하였습니다.

    아이들은 많이 어렵다고 하더라구요.

    이에 힌트와 해결 Tip을 주었더니 아하! 그러더군요.”

    주입식 교육과 답을 구하는 습관에 익숙해진 교육의 문제이더군요.

    점프과제를 통해 우리 학생들의 사고에 큰 전환점이 일어났으면 좋겠습니다.

    그 와중에 해결한 학생들의 얼굴에는 웃음이 가~득합니다.

    점프과제는 학생들에게 2가지 의미를 전합니다.

    해결했다는 성취감!

    해결해보고 싶다는 도전감!

     

    성취감과 도전감이야말로 21세기 변화하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입니다.

    <관련도서>

    점프과제 하나면 수학시간이 바뀐다.(이 영 배 · 김 유 정, 지식과 감성, 2017)

댓글(0)

이모티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