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와 의미가 있는 수업 만들기 003. 장점을 알면 배움의 길이 열린다

발행일 : 2018-09-12 23:38  

  • 재미와 의미가 있는 수업 만들기 003. 장점을 알면 배움의 길이 열린다

  • <나쌤의 재미와 의미가 있는 수업>책에 나온 활동을 순서대로 안내하면서 함께 고민하고 아이디어를 나누면 좋을 질문을 던지겠습니다. 

     

    수업을 준비할 때 <배움으로 초대>, <생각 만들고 정리하기>, <생각 나누기>, <생각 키우기> 4가지 큰 틀을 생각합니다. 여기에 이왕이면 <재미있는 방법으로 공부하기>를 고민합니다. 

     

     

    배움으로 초대하는 세 번째 방법은 <배03. 장점을 알면 배움의 길이 열린다.>입니다.

     

      1983년 하버드 대학교의 하워드 가드너 교수는 인간의 지능은 단일한 능력이 아닌 다수의 능력(다중 지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능력들은 모두 동일하게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배02. 나만의 학습 스타일을 찾아라!>에 나오는 정보지각 양식과 유사할 수 있지만 조금 더 다양한 측면에서 강점을 찾을 수 있어서 도움이 됩니다. 최근에는 온라인에서 무료로 간이 검사를 할 수 있는 사이트가 많이 있습니다.

     

     

      수업 살이와 학급살이에 다중 지능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음악적 지능, 신체-운동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 언어적 지능, 공간적 지능, 대인 지능, 자성 지능, 자연 이해 지능 중에 자신이 가고 있는 강점 지능 3가지를 극대화 하여 학습과 배움에 적용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교실에서 다양한 동아리를 만들어서 재능을 키울 수 있습니다. 

     

    1. 음악적 지능(musical intelligence) : 노래하기, 음악 감상하기, 콧노래하기, 박자 맞추기 등을 좋아한다. 수업을 설계할 때 음악적 지능을 자극하기 위해 청각적인 자료를 준비하면 도움이 된다. 또 리듬을 만들어서 공부하거나 가사 바꾸기, 랩으로 표현하기 등을 적용할 수 있다.

     

    2. 신체·운동적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 춤추기, 달리기, 뛰기, 쌓기, 만지기, 몸 동작하기 등을 좋아한다. 많은 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활동이 체육이다. 움직이면서 공부하는 것이 기억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은 최신 뇌 과학에서 밝히고 있는 내용이기도 하다. 실제로 움직이고 만져볼 수 있도록 수업을 디자인할 수 있다.

     

    3. 논리 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 실험하기, 질문하기, 퍼즐 맞추기, 계산하기 등을 좋아한다. 논리적으로 생각해보고, 추리하는 내용이 들어갈 때 즐거움을 느끼는 경험을 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수업 중에 스스로 찾은 질문이나 친구가 찾은 질문에 대한 답을 함께 찾아가는 형태로 수업을 계획할 것을 추천한다.

     

    4.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 독서, 작문, 이야기하기, 낱말 게임 등을 좋아한다. 모든 학문의 기본이 언어적 기능과 관련이 크게 있다. 이 부분이 발달한 사람이 학교에서 좋은 점수를 받는 경우가 많다. 글쓰기 근육을 키울 수 있도록 수업을 계획하고, 자신의 언어로 정리해서 말하고 듣는 시간을 많이 만들 필요가 있다.

     

    5. 공간적 지능(spatial intelligence) : 디자인하기, 그리기, 마음속으로 공상하기, 낙서하기 등을 좋아한다. 위치, 단위 등을 이론적으로 공부하고 끝나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위치의 크기, 방향 등을 시각화해보고, 맞는지 확인해보는 시간이 필요하다. 또 작고 큰 단위를 직접 만들어보고 걸어보면서 공간에 대해 경험해보는 형태로 수업을 계획할 필요가 있다.

     

     

    6. 대인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 통솔하기, 조직하기, 말하기, 사람 다루기, 모임 운영하기, 파티하기 등을 좋아한다. 학교에서의 경험이 사회에서도 그대로 통한다는 말을 스웨덴 교육 탐방 때 들었던 기억이 난다. 그들은 좋은 관계를 맺기 위해서 사회적 기술을 학교와 수업 중에 배우고 익히고 있었다. 짝 활동, 모둠 활동 등을 많이 계획하고 잘 할 수 있도록 방법을 배우고 연습할 수 있도록 수업을 디자인해야 한다.

     

    7. 자성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 목표 세우기, 중재하기, 공상하기, 조용함, 계획 세우기 등을 좋아한다. 자신을 되돌아보는 능력이 있어 과거의 경험을 밑거름 삼아 지금의 시도를 통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큰 그림을 그리고, 그 속에서 스스로 어떤 노력을 할 것인지 연습할 수 있도록 수업을 계획하면 좋다.

     

    8. 자연 이해 지능(naturalist intelligence) : 동물이나 식물 키우기, 자연 감상하기, 텃밭 가꾸기, 동식물 관찰하기 등을 좋아한다. 동물이나 식물 등 자연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다. 건강하게 살아가는 사회일수록 자연친화적인 삶을 지향하다고 한다. 수업과 관련해서도 되도록 자연적인 부분, 동물과 식물이 인간과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는 내용을 반영해서 수업을 계획할 수 있다.

     

     

    다중지능 적용 학급 운영 참고 사례

    음악적 지능이 뛰어난 아이들에게 아침 명상이나 하루 열기 음악을 선곡해서 틀 수 있도록 하면 좋습니다. 

     

    신체·운동적 지능이 뛰어난 아이들은 체육부로 체육 시간에 필요한 물품을 준비하고, 필요할 때 시범과 같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논리 수학적 지능이 뛰어난 아이들은 수학 시간에 어려운 문제를 풀어서 비법을 공유하

    게 하거나 친구들에게 도움이 필요할 때 도와주도록 하면 좋습니다.

     

    언어적 지능이 뛰어난 아이들은 학급 신문을 만들거나 회의를 진행할 때 뛰어난 능력을 발휘합니다.

     

    공간적 지능이 뛰어난 아이들은 미술 작품을 게시하거나 교실의 전시물을 관리하도록 하면 좋을 것입니다.

     

    대인 지능이 뛰어난 아이들은 또래 상담이나 도움에서 상대를 격려하거나 친구들의 마음을 읽어주는 역할을 잘 해냅니다.

     

    성 지능이 뛰어난 아이들은 스스로를 잘 관리할 수 있으므로, 배움 역할에서 점검을 담당하는 역할을 하거나 모둠의 목표나 할 일을 관리하게 합니다.

     

    자연 이해 지능이 뛰어난 아이들은 교실에 있는 식물이나 함께 키우는 동물을 관리하는 역할로 학급에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 밖에도 아이들과 함께 각 지능별로 모여서 학급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실천한다면 학급운영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본 내용은 <나쌤의 재미와 의미가 있는 수업>에 수록된 내용으로 관련 자료나 PPT가 필요하시면 아래의 링크에 댓글로 남기시면 됩니다. 

    https://blog.naver.com/kingofnsb/221352526921

     

    구매 온라인 서점
    YES 24 https://goo.gl/QqW8ER
    교보문고 https://goo.gl/5KRxB7
    알라딘 https://goo.gl/pWxAmb
    인터파크 https://goo.gl/aVuXpk

댓글(0)

이모티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