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구독하기 강사섭외

수업이 즐거운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도서 안내

발행일 : 2018-07-08 07:36 조회수 8318회 좋아요 23 댓글 52

  • 수업이 즐거운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도서 목차 안내]


    제 1 장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1. 2015 개정 교육과정

    2.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별 자료 찾기
        1.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 홈페이지 방문
        2.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 홈페이지에서 〈교육과정 자료실〉 방문

    3.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 역량

    4. 교과별 교과 역량
        1. 국어교과 교과 역량
        2. 영어교과 교과 역량
        3. 수학교과 교과 역량
        4. 과학교과 교과 역량
        5. 사회교과 교과 역량
        6. 도덕교과 교과 역량
        7. 제2외국어교과 교과 역량
        8. 기술·가정교과 교과 역량
        9. 음악교과 교과 역량
        10. 미술교과 교과 역량

    5. 교육과정 성취수준
        1. 성취기준
        2. 성취기준 고유코드
        3. 성취기준의 활용
        4. 평가준거 성취기준
        5. 평가기준

    6. 단원/영역별 성취수준의 활용 방안


    제 2 장 교육과정-수업-평가 –기록의 일체화

    1.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1.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의미
         2.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요소

    2.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수업 이야기
         1. 교육과정 재구성
         2. 프로젝트 수업 기반의 학생중심수업

    3. 학생의 성장을 돕는 과정중심평가

    4. 학교생활기록부에 학생의 역량과 인성을 담다

    5. 학생 활동 자료


    제 3 장교육과정 재구성

    1. 교육과정 재구성
         1. 교육과정 재구성
         2. 교육과정 재구성의 필요성
         3. 교육과정 재구성 절차

    2. 교과 내 교육과정 재구성
         1. 교과 내 교육과정 재구성의 필요성
         2. 교과 내 교육과정 재구성 절차
         3. 운영 방법에 따른 교과 내 교육과정 재구성의 유형
         4. 교과 내 교육과정 재구성의 절차 및 사례


    제 4 장 학생중심수업

    1. 학생중심수업
         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2. 학생중심수업(학생 참여형 수업)
         3. 학생들은 어떤 수업과 어떤 선생님을 좋아할까?
         4. 수업은 요리이다
         5. 좋은 수업

    2. 예비 프로젝트 수업 주제망 그리기
         1. 예비 프로젝트 학습 활동
         2. 활동 방법 및 지도

    3. 프로젝트 수업으로 협력적 문제해결력 키우기
         1. 프로젝트 수업
         2. 프로젝트 수업은 왜 중요할까?
         3. 프로젝트 수업의 주제
         4. 프로젝트 수업의 설계

    4. 소통과 협업역량을 위한 프로젝트 수업
         1. 프로젝트 수업을 위한 준비
         2. 프로젝트 수업의 주제 정하기
         3. 프로젝트 수업의 실행
         4. 프로젝트 수업의 결과
         5.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피드백
         6. 프로젝트 수업 수행평가 채점기준표
         7. 프로젝트 수업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록 예시
         8. 프로젝트 수업 자기성찰평가, 동료평가, 교사평가
         9. 프로젝트 수업 후기

    5. 종량제 봉투에 호환되는 쓰레기통 만들기 프로젝트 수업

    6. 하브루타 수업
         1. ‘하브루타의 질문 만들기’로 생각의 폭을 넓히기
         2. ‘하브루타 친구 가르치기 활동’으로 설명을 설명하다

    7. 서클형 비주얼씽킹으로 협력수업하기
         1. 서클형 비주얼씽킹
         2. 서클형 비주얼씽킹의 특징
         3. 서클형 비주얼씽킹 준비물
         4. 서클형 비주얼씽킹 절차

    8. 다양한 레이아웃 활용 비주얼씽킹 수업
        1. 서클형 비주얼씽킹
        2. 버블형 비주얼씽킹
        3. 더블버블형 비주얼씽킹
        4. 플로우형 비주얼씽킹
        5. 멀티플로우형 비주얼씽킹
        6. 트리형 비주얼씽킹
        7. 핑거형 비주얼씽킹
        8. 윈도우형 비주얼씽킹
        9. 자유형 비주얼씽킹
       10. 비주얼씽킹 수업 평가요소와 평가기준


    제 5 장 과정중심평가

    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평가

    2. 과정중심평가의 의미와 특징
         1. 과정중심평가
         2. 과정중심평가의 특징

    3. 과정중심평가의 기본 방향과 특징

    4. 과정중심 수행평가
        1. 수행평가
        2. 과정중심 수행평가 유형

    5. 과정중심평가 흐름
        1. 교과별 성취기준 분석 사례
        2. 교과 성취기준 분석하기
        3. 평가계획 수립하기
        4. 과정중심평가 실시

    6. 평가를 위한 채점기준 개발하기
        1. 채점기준표(루브릭)란?
        2. 채점기준표 작성 전에 해야 할 일
        3. 채점기준표 작성
        4. 채점기준표의 구성

    7. 평가방법
        1. 평정척도법
        2. 추인법
        3. 자유반응법

    8. 평가형태
         1. 학생평가
         2. 교사평가

    9. 과정중심평가의 평가요소와 평가기준
        1. 상호작용(경청, 공감, 배려, 예절, 존중, 설득, 존중)
        2. 협동력
        3. 책임감
        4. 문제해결력
        5. 창의력
        6. 정보처리역량(주제 조사 탐구)

    10. 프로젝트 수업 단계별 평가요소와 평가기준
        1. 프로젝트 수업 준비 단계
        2. 프로젝트 수업 계획
        3. 프로젝트 수업 수행 단계
        4. 프로젝트 수업 수행결과물 및 발표 단계

    11. 토론 수업 평가요소와 평가기준
        1. 신뢰성
        2. 이해도
        3. 설득력
        4. 전달력
        5. 반박
        6. 구조
        7. 자세

    12. 하브루타 수업 평가요소와 평가기준
        1. 상호작용(소통, 수용, 공감, 경청, 배려, 예의, 존중)
        2. 참여의 적극성(참여의식, 자율성,실천태도)
        3. 반응(집중력, 주의집중, 주의관심, 자발적 반응)

    13. 비주얼씽킹 수업 평가요소와 평가기준
        1. 내용의 적절성
        2. 내용의 충실성
        3. 표현의 창의성

    14. 피드백

        1. 피드백이란?
        2. 피드백의 기능

    15. 과정중심 수행평가 문항 자료집 찾기


    제 6 장 학생의 학습과 성장의 기록

    1.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록
         1. 교과학습 발달상황
         2. 과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3. 자유학기 교과학습 발달상황
         4. 학교생활기록부 영역별 입력 가능 최대 글자 수

    2.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록 방법
         1. 교과학습발달상황의 기록
         2. 중학교 도덕교과 프로젝트 수업 세부능력 및 특기 사항 기록
         3. 중학교 국어교과 협력수업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록
         4. 중학교 사회과 비주얼씽킹 수업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록

    3.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록 예시
         1. 사실에 근거한 구체적인 사례를 기록
         2. 한 학기의 교수-학습 결과 중에서 관찰하여 기록
         3. 자기주도학습 역량 기록

    4. 교과별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록 사례
         1. 중학교 1학년 사회 
         2. 중학교 1학년 국어
         3. 중학교 1학년 도덕과
         4. 중학교 3학년 생활중국어
         5. 중학교 1학년 한문
         6. 고등학교 1학년 사회

    5.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록을 위한 레시피
         1. 경청, 공감, 배려, 존중, 소통
         2. 표현력
         3. 협동력
         4. 책임감
         5. 문제해결력
         6. 창의력
         7. 정보수집 및 활용능력
         8. 기타활동
         9. 프로젝트 수업
         10. 토론수업

    [부록]

    국어교과의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출판사 <즐거운학교>에서 2018년 7월말에 출간
        

  • [1호 2호 3호 5호 밴드]는 이미 1000명이 넘었어요
    그래서 [6호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밴드로 초대합니다.

              https://band.us/n/a3aezd74U9gdm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연구회>의 우치갑입니다 

    티처빌원격연수원 <아이디>로  로그인할 수 있어요!  <구독>을 신청하세요.

     자료가 마음에 드시면 꼭 <추천>을 눌러주세요!  <댓글>도 쓰시면 감사합니다

댓글(0)

이모티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