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어떻게 무엇을 기록해야할까?

발행일 : 2017-07-30 19:34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어떻게 무엇을 기록해야할까?

☀자료 정리: C-프로젝트수업연구소 우치갑

☀자료 출처: 교과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도움 자료(교육부, 2020년 10월)

 

1. 교과세특 어떻게 기재할까요?

1) 교수 · 학습 과정에서 교사가 직접 관찰하고, 이를 기록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의 성장이 드러나게 기재합니다.

-교사의 관찰 기록은 평가 결과 및 교육 활동의 구체적인 사실에 근거하되, 학생의 성장이 드러나게합니다.

-학생의 자기 평가, 동료 평가 등 과정 중심 평가의 기록 등은 참고 자료로 활용하되, 그대로 기재하지 않습니다.

2) 지식, 기능, 태도 및 교과 역량교육 과정의 성취 기준을 바탕으로 학생 개인의 잠재력과 역량이 드러나도록 기재합니다.

3) 교과와 관련된 학생의 흥미, 관심 분야, 적성이나 진로 등이 드러나도록 기재합니다.

4) 교과 학습 중 학생이 보여 준 강점 및 학습 목표 성취를위한 노력과 성장 등이 드러나도록 기재합니다.

 

2. 교과세특 어떤 내용으로 구성할까요?

1) 교수 · 학습 과정을 통한 학생의 변화와 성장, 자기 성찰 등

2) 교육 과정 성취 기준과 평가 기준에 기반한 학생의 학업 내용 성취 수준 등

3) 학생 개인별 또는 모둠별 활동 중 보여준 태도, 학습 참여도, 역량 등

4) 학생의 교과 흥미나 관심 분야, 적성이나 진로 등 학생이 보여준 강점, 약점을 극복하기위한 노력 등

5) 기타 학생에게서 관찰 된 의미있는 요소

 

[자주하는 질문]

질문 1. 학습의 과정을 모두 기재해야하나요?

학습의 모든 과정을 기재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학생의 개별적 특징이나 성취 수준이 잘 드러나는 장면, 교수 · 학습 과정에 참여하며 학생이 성장하고 변화한 부분을 중심으로 교사가 선택하여 기재합니다.


질문 2. 모든 학생에게 다른 내용을 기재해야하나요?

수업의 주제나 활동 내용 등을 다르게 기재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학생이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과 성취 수준 등은 학생마다 차이를 보일 것입니다. 이를 중심으로 특기 사항을 기재하면 자연스럽게 개별 학생의 특징이 드러나는 다양한 기록이 될 것입니다.

 

질문 3. 구성 요소로 제시된 것이 모두 드러나야하나요?

기록의 구성 요소로 제시된 사항은 예시입니다. 제시된 기록의 구성 요소가 모두 드러나야하는 것은 아니며, 학생에게 드러나는 의미있는 요소를 교사가 판단하여 기재합니다. 제시된 요소뿐만 아니라 다른 요소를 추가하여 기재하는 것 역시 가능합니다.

 

질문 4. 어떤 자료를 활용하여 기재해야하나요?

학생의 수행 결과(결과물) 및 과정에 대한 교사의 관찰 기록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학생의 자기 평가, 동료 평가 등을 활용할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자료는 수행 평가 결과물과 교수 · 학습 과정에 대한 교사의 관찰 기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교육 활동 중 교사지도하에 학생이 직접 작성한 자료여야 함. (2020 학교 생활 기록부 기재 요령 p.27)

 

질문 5. 기재에 활용할만한 기타 자료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수업의 장면에서 교사가 누적하여 기록한 내용이 중심이되어야합니다. 이 밖에는 학생의 자기 평가지나 동료 평가 지, 수업에서 학생이 작성한 감상문이나 소감문 등을 보조 자료로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학생이 작성한 내용을 그대로 기재해서는 안됩니다.

 

질문 6. 기재 분량은 어느 정도인가요?

학년 및 과목 단위 최대 500 자까지 기재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C-프로젝트 수업 연구소 우치갑입니다.

선생님을 위한 블랜디드 수업 도구 오픈 카톡방 소개

-블랜디드 수업은 블렌디드(Blended: 혼합된)와 러닝(Learning:학습)의 합성어입니다.

-블렌디드 수업을 위한 온라인 수업 도구와 오프라인 수업 도구의 활용 Tip 커뮤니티로 모두 같은 방입니다.
1500명 정원이 마감되어 1번에서 5번을 개설했어요.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1번- 블랜디드 수업 도구 카톡방

https://open.kakao.com/o/gneZP8tc

 

2번- 블랜디드 수업 도구 카톡방

https://open.kakao.com/o/gmoTCluc

 

3번- 블랜디드 수업 도구 카톡방

https://open.kakao.com/o/g5R2DOvc

 

5번- 블랜디드 수업 도구 카톡방

https://open.kakao.com/o/gthn1sxc

 

티처빌원격연수원 <아이디>로  로그인할 수 있어요!  <구독>을 신청하세요.

*자료가 마음에 드시면 <좋아요>, <댓글>로 응원해주세요! 감사해요!!!

*출처: 서울대 아로리 8나도 입학사정관’에서 발췌함

댓글(0)

이모티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