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함양 수학수업 - 보도블록 무늬에서 감성교육

발행일 : 2021-02-15 04:52  

 

감성적인 수업으로 접근하기

도입에서는 “여러분들은 하루에 몇 번이나 땅을 보나요?”라는 질문으로 호기심을 유발합니다.

“땅을 밟기만 하지 한 번도 어떻게 생겼는지 자세히 보지는 못했을 것입니다. 그렇죠?

오늘 집에 갈 때는 꼭!!! 땅을 보도록 하세요. 땅을 보고 다녀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땅을 보고 다녀야 위험에서도 벗어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만 집중하다가는 동그란 맨홀에 빠질 수도 있거든요.

예전에 선생님도 경험이 있는데, 한 번은 맨홀 뚜껑이 열려 있어서 큰일 날 뻔했습니다.

다행히 땅을 잘 보고 다녀서 위험을 피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운이 좋은 날에는 500원짜리 동전을 줍기도 합니다.”

 

전개 과정에서는 보도블록 사진을 보여줍니다. “이게 뭘까요?”라고 물으며 학생들의 반응을 살펴본 후 새로운 문제를 제시합니다.

“여러분들이 밟고 다니는 보도블록인데, 자세히 살펴보면 모양이 일정하게 반복되어 있습니다. 그럼, 왜 보도블록에는 돌의 위치가 일정하게 반복되어 있을까요? 그리고 돌의 무늬도 멋지게 디자인되어 있는데, 짝과 이야기를 해 보세요.”

학생들과의 이야기를 해 본 후에는 보도블록 사진을 보고, 규칙을 찾아 그려보는 활동을 시킵니다.

이때, 잔잔한 음악을 배경음악으로 들려줍니다. 또한 선생님은 궤간순회를 통해 규칙의 개념을 질문하고 설명하는 활동을 통해 도움을 줍니다.

학생들의 활동이 끝나면 음악을 끄고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경청하고, 전체 학생들과 의견을 공유합니다.

그리고 선생님은 학생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정리해 줍니다

(칠판에 무늬를 그려가며 두 개의 무늬가 반복, 네 개의 무늬가 반복, 무늬가 90도로 돌리기 등).

 

정리 활동에서는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여러분은 수학 공부를 왜 한다고 생각하나요?

부모님이 하라고 하니까! 좋은 대학교 가려고!

좋은 대학교 들어가서 좋은 직장에 들어가려고!

물론 다 이유가 되겠지만 내가 좋아해서, 내가 필요해서 수학 공부를 하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 배운 보도블록에서도 규칙을 활용하여 만든 수학의 꿈이었습니다.

규칙을 몰랐다면 이렇게 멋지고 아름다운 보도블록이 탄생할 수 있었을까?

수학은 문제를 푸는 것이 아닌 생활 속에서 표현하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수학의 꿈을 펼쳐보길 바랍니다.”

30초간 음악을 들려준 후, 천천히 음악 볼륨을 줄입니다.

“이번에는 여러분들이 걸어 다니는 교실이나 복도 바닥을 자세히 살펴보고, 규칙을 찾아 그려보세요.”

이때, 선생님도 학생들과 함께하며 교실이나 복도 바닥을 관찰하며 규칙도 찾고, 다양한 이야기를 하며 찾은 규칙을 그려 봅니다. 활동을 마무리할 때 음악도 꺼줍니다.

“교실이나 복도 바닥을 잘 관찰해 보았나요? 어떤 규칙이 있었나요?”

마지막으로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경청한 후 수업을 마칩니다.

실생활 수업으로 접근하기

도입에서는 보도블록 사진을 제시하며 “무엇일까요? 사진을 보고, 무슨 생각이 떠오르나요?”라는 질문을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습니다.

“땅이요”, “무늬요”, “유리가 깨진 것 같아요”, “무늬가 있어서 멋있고, 아름다워요” 등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이 나오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의견들은 전체 학생들과 공유하도록 합니다.

 

전개 과정에서는 “보도블록 사진에서 수학적인 내용은 없을까?”라는 질문을 통해 학생들의 의견을 듣고, 규칙이란 똑같은 물건이나 물체, 수, 모양, 색깔 등이 일정하게 반복되는 것임을 이해시킵니다.

그다음 보도블록 사진을 제시하고 <점프과제: 사진을 보고, 규칙을 찾아 그려 볼까요?>라는 문제를 제시합니다. 이때, 선생님은 궤간순회를 통해 규칙을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들에게는 규칙의 개념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통해 도움을 줍니다.

학생들의 활동이 끝나면 학생들 의견을 경청한 후, 전체 학생들과 의견을 공유하며 선생님은 학생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정리해 줍니다.

칠판에 보도블록 무늬를 그려가며 정리해 주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문제가 규칙을 찾아 그려보는 것이기 때문에 색깔이 아닌 무늬에서 규칙을 찾아야 함을 이해시켜야 합니다.

 

정리 활동에서는 짝과 함께 배운 내용을 하브루타 활동으로 정리하고, 중요한 단어인 규칙, 무늬, 보도블록을 찾도록 합니다.

중요한 단어를 활용하여 공부한 내용을 한 문장으로 정리하고, 스스로 이해합니다. 그리고 공부한 내용을 짝에게 설명하며 수업을 마칩니다.

댓글(0)

이모티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