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구독하기 강사섭외 첨부파일 1 개

서울대 합격한 학생들의 교과세특 기록 사례 소개

발행일 : 2020-11-22 22:54 조회수 7807회 좋아요 17 댓글 3

  • 서울대 합격한 학생들의 교과세특 기록 사례 소개-20201122.hwp

서울대 합격한 학생들의 교과세특 기록 사례 소개

 

안녕하세요 C-프로젝트 수업 연구소의 우치갑입니다.

지난번 교과세특 기록 연수에서 소개했던 [구체성], [임팩트], [획일성] 등을 분석해볼 수 있는 자료를 소개합니다.

 

서울대 아로리 7호와 8나도 입학사정관코너의 <학업노력 및 학습경험>에 나오는 학생들의 교과세특 기록 중 일부를 발췌하여 소개합니다.

[나도 입학사정관 코너]는 서울대학교 수시모집에 지원한 학생의 실제 데이터를 보고 여러분이 입학사정관이 되어 응시자를 평가해 보는 곳입니다.

*더 많은 자료를 보시려면 첨부자료를 다운 받아 프린트해서 보세요

[일부 자료 예시]

· 사회학적 기본 개념을 학습하고 거기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관심 분야에 따라 조사 및 독서활동을 통해 사고를 확장시키는 능력이 뛰어난 학생임. 주제발표 시간에 사회적 불평등 단원에서 '남아공의 사례를 통한 빈곤의 해결에 대한 고찰'을 주제로 발표함. 남아공의 빈부격차 및 빈곤이 경제적 결핍에서 시작되어 정서적, 문화적, 교육적 차원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을 설명하고, 빈곤을 해결하기 위한 대책으로 교육을 통한 사회화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함. 특히 학교 교육이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2차적 사회화 기관으로서의 기능을 담당하지만 남아공에서는 가정에서 실시하는 기초적인 사회화가 잘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학교 교육이 1차적 사회화의 기능도 담당해야 한다는 내용이 참신함.

· ‘메밀꽃 필 무렵(이효석)’의 주인공인 허생원의 사랑은 일시적 감정이 가져온 불행이라는 주제의 토론에서 성서방네 처녀의 현실은 ‘불행하다’는 것이 사실이라는 점을 근거로 제시하며 팀을 우승으로 이끌고 토론왕으로 선정됨. ‘사랑의 기술(에리히 프롬)’의 내용을 요약하고 ‘메밀꽃 필 무렵(이효석)’에 적용하는 글쓰기에서 주인공들의 사랑이 ‘사랑의 실천’을 실현한 것인지에 대해 설득력 있는 글을 작성함. 또한 ‘수오재기(정약용)’에서 해결책을 찾아 ‘정체성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명확히 제시함.

교과세특 기록이 무엇인지 막연하다면 먼저 교과세특 기록의 사례를 살펴본다. 교수-학습에서 교사가 직접 관찰하고, 이를 기록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의 성장이 어떻게 드러나게 기재했는지 분석해보면 좋다.

이를 위해 동교과 외에 타교과 교과세특 기재 사례도 함께 살펴보면 교수 · 학습 과정을 통한 학생의 변화와 성장, 교육 과정 성취 기준과 평가 기준에 기반한 학생의 학업 내용 성취 수준 등을 알 수 있다. 또한 학생 개인별 또는 모둠별 활동 중 보여준 태도, 학습 참여도, 역량 등도 분석해볼 수 있다.

저는 C-프로젝트 수업 연구소 우치갑입니다.

선생님을 위한 블랜디드 수업 도구 오픈 카톡방 소개

-블랜디드 수업은 블렌디드(Blended: 혼합된)와 러닝(Learning:학습)의 합성어입니다.

-블렌디드 수업을 위한 온라인 수업 도구와 오프라인 수업 도구의 활용 Tip 커뮤니티로 모두 같은 방입니다.
1500명 정원이 마감되어 1번에서 5번을 개설했어요.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1번- 블랜디드 수업 도구 카톡방

https://open.kakao.com/o/gneZP8tc

 

2번- 블랜디드 수업 도구 카톡방

https://open.kakao.com/o/gmoTCluc

 

3번- 블랜디드 수업 도구 카톡방

https://open.kakao.com/o/g5R2DOvc

 

5번- 블랜디드 수업 도구 카톡방

https://open.kakao.com/o/gthn1sxc

 

티처빌원격연수원 <아이디>로  로그인할 수 있어요!  <구독>을 신청하세요.

*자료가 마음에 드시면 <좋아요>, <댓글>로 응원해주세요! 감사해요!!!

댓글(0)

이모티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