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도전이 꿈꾸었던 나라

카테고리
중등 역사/지리 프로젝트수업 , 융합수업 , 기타
등록일자
2020-08-26 21:33
태그
#역사수업 #정도전 #조선건국 #이성계 #이방원 #경국대전 #삼봉정도전 #영상수업
파일타입
문서 1개
리뷰평점
( /5 )

500원

상세내용

고등학교 1학년 한국사 조선의 건국 과정

삼봉 정도전-태조이성계-정안군(이방원,태종)

그들이 꿈꾼 나라는 어떤 나라였을까?

 

*본 자료는 제가 직접 인디자인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만든 책자형 활동지 입니다.

총 4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활동과제1. 정도전이 주장하는 재상(신하)이 다스리는 국가가 되면 어떤 점이 좋을까?

  • 활동과제2. 여러분 생각으로는 군주(왕)이 나라를 다스려야 하는가? 재상(신하)이 나라를 다스려야 하는가? 그 이유는?

  • 활동과제3. 여러분의 생각으로는 왕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가? 임금이란 어떤 사람이어야 하는가?

  • 활동과제4. 정도전이 이성계에게 받친 조선경국전에는 재상(신하)이 실권을 갖는다고 나와 있다. 왕자들이 반대한 이유는 뭘까?

  • 활동과제5. 능력있는 재상(신하)을 뽑으려면 어떤 방법을 쓰면 좋을까?

 

http://vod.kbs.co.kr/index.html?source=episode&sname=vod&stype=vod&program_code=T2013-0183&program_id=PS-2017141377-01-001§ion_code=03&broadcast_complete_yn=Y&local_station_code=00

 

KBS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정도전 44회 영상 앞부분 15분을 우리 학생들과 본 후 활동과제를 적어보게 하였습니다. 이 영상은 시각장애인을 위한 해설도 포함되어 있어 학생들이 보다 드라마의 상황을 잘 이해할 수 있게끔 도와주었으며, 영상 내용에는 정도전이 이성계에게 지어 받친 조선 경국전 설명이 포함되어 있어 교과서에 훗날 성종시기에 완성된 경국대전를 미리 밑줄 치며 정도전의 거대한 구상이 반영되었음을 설명해주었습니다. (영상의 앞부분에이방원과 정도전이 왕이 다스려야하는지, 재상이 다스려야 하는지 의견 대립하는 내용이 핵심적으로 나와서 선정하였습니다)

 

우리 학생들이 어려울 수 있는 주제를 가지고 자신의 생각을 적어보았는데, 아이들이 생각하는 리더의 역할과 모습이 어떤 것인지 느끼며 현재 우리 사회를 이끌어가는 리더의 모습은 또 어떠해야 하는지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수업성찰 및 갈무리>

학생들과 함께 배우는 입장에서 역사 수업을 준비하고 고민하니 생각보다 재미있고 즐거웠다. 특히 정도전이라는 인물을 공부하기 위해 차이나는클라스 120회를 보면서 내가 가진 의문을 학생들에게 활동과제의 질문으로 주고 학생들의 답을 보며 함께 생각하게 되었다. 영상을 아이들이 흥미롭게 보았지만 영상 속 사극 단어를 아이들이 어려워 하는 것같았다. 또 옛날 이야기로 생각하고 접하니 간단한 부자 관계이나 여러 부인을 두었던 조선시대 상황에서 가족 관계가 복잡해아이들이 쉽게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이 아쉬웠다.

 

다음 자료부터는 선생님들이 직접 인디자인을 이용하여 활동지를 만드실 수 있는 강의 자료를 들고 오겠습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려요^_^

 

콘텐츠평

0.0

문의하기

콘텐츠 문의

콘텐츠 문의와 관계없는 글, 광고성, 욕설, 비방 등의 글은 예고 없이 노출제한, 삭제 등의 조치가 취해질 수 있습니다.
공개 게시판이므로 문의 내용에는 연락처, 메일 등 소중한 개인정보는 절대 남기지 말아주세요.

등록
문의

유의사항

주문취소 및 환불요청에 대한 유의사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유의사항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