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와 의미가 있는 수업 만들기 005. 우리 학급의 배움 덕목은?

발행일 : 2018-09-17 23:37  

  • 재미와 의미가 있는 수업 만들기 005. 우리 학급의 배움 덕목은?

  • <나쌤의 재미와 의미가 있는 수업>책에 나온 활동을 순서대로 안내하면서 함께 고민하고 아이디어를 나누면 좋을 질문을 던지겠습니다. 

     

    수업을 준비할 때 <배움으로 초대>, <생각 만들고 정리하기>, <생각 나누기>, <생각 키우기> 4가지 큰 틀을 생각합니다. 여기에 이왕이면 <재미있는 방법으로 공부하기>를 고민합니다. 

     

     

    배움으로 초대하는 <배05. 우리 학급의 배움 덕목은?>입니다.

     

    “배움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어떻게 답을 할지 고민하게 됩니다. 

     

    배움은 새로운 지식이나 교양을 얻는 것이기도 하지만, 남의 행동이나 태도를 본받아 따르는 것도 포함합니다. 만약 한 학급에서 함께 배우는 학생들이 공통으로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배움의 명목이 존재한다면, 아이들이 좀 더 배움에 적극적으로 임하게 만들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배움에 필요한 덕목을 함께 정하고 지키려고 노력하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

     

    배움에 필요한 덕목들을 아이들과 함께 정하게 되면 이를 교사 혼자 일방적으로 정해서 강요할 때보다 훨씬 더 자발적으로 지키려 노력하게 됩니다.  존경하는 허승환 선생님 교실에서 처음 봤습니다. 배움 덕목은 대구 ‘들안길초등학교’에서 시작했는데, 배우는 사람에게 필요한 덕목을 학년군별로 만들면 됩니다. 

     

    “배우는 사람에게 필요한 덕목에는 무엇이 있을까요?”라고 질문한 후에 나온 다양한 생각들을 모아서 투표로 정할 수 있습니다. 또 모둠별로 토의를 거쳐 각 모둠에서 2~3개씩 정해서 이를 학급의 배움 덕목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만약 교사의 생각으로는 꼭 들어갔으면 하는 덕목이 있는데 아이들에게서 의견이 나오지 않았다면 1개 정도는 교사가 제안해서 넣을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동의를 받고 넣는 것이 좋습니다. 

     

    배움 덕목을 만들어두면 수업 전이나 수업 상황에서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모둠원들과 함께 보고서를 만들 때는 ‘협동’과 ‘존중’이라는 배움 덕목을 칠판에 붙여두고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아이들은 좀 더 서로를 배려하는 분위기에서 활동을 진행하게 됩니다. 또는 친구들의 이야기를 집중해서 들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이때는 ‘경청’, ‘집중’의 배움 덕목을 먼저 언급하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배움 덕목을 만들고 활용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 스마트폰 전용
  • 본 내용은 <나쌤의 재미와 의미가 있는 수업>에 수록된 내용으로 관련 자료나 PPT가 필요하시면 아래의 링크에 댓글로 남기시면 됩니다. 

    https://blog.naver.com/kingofnsb/221352526921

     

     

    구매 온라인 서점
    YES 24 https://goo.gl/QqW8ER
    교보문고 https://goo.gl/5KRxB7
    알라딘 https://goo.gl/pWxAmb
    인터파크 https://goo.gl/aVuXpk

댓글(0)

이모티콘